[영양제Q&A] 영양제 많이 먹으면 간에 안 좋나요?

태그 영양제 간 건강

궁금 여자 질문
영양제 먹다보니 기본 5개는 기본인데
영양제 많이 먹으면 간에 안 좋은 것 아닌가요?

“영양제도 너무 많이 먹으면 간에 안좋다더라!”

영양제 먹다보면 주변에서 흔히 듣는 이 얘기, 정말일까요?


궁금했던 영양제와 간 건강에 대한 진실, 약사 Anna가 답해 드릴게요!


목차





Q. 영양제 많이 먹으면 간에 안 좋다는 것, 사실인가요?

대부분의 영양제는 간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안전성이 확보되어 있어요.

따라서 단순히 먹고 있는 영양제 개수가 많다고 해서 간에 무리가 되지는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


하지만 자신의 몸 상태나 섭취 방법에 따라 내 몸의 반응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알려진 성분들은 미리 알고 주의를 해야 해요.

⚠️ 간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된 영양제

알로에전잎, 녹차추출물(카테킨), 가르시니아캄보지아는 간독성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는 대표적인 성분이에요.

비타민A, 나이아신(비타민B3)와 같은 비타민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이지만, 고용량으로 장기간 섭취하면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Q. 영양성분, 영양제 말고 음식으로 섭취하는 게 더 좋은 것 아닌가요?

비타민과 미네랄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낼 수 없지만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필수영양소에 해당해요.

따라서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서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에요!


영양성분에 따라 식품보다 영양제로 섭취했을때 더 효과적인 성분들도 있어요.

아래와 같이 음식만으로 내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의 양을 채우기 부족하다면 영양제를 건강한 식사의 일부로 생각하셔도 좋아요.



  • 오메가3

오메가3는 체내에서 잘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꼭 먹어서 섭취해야 해요.

주로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데 생선을 자주 먹지 않는다면 영양제로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주로 과일,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지만 하루 권장량을 음식으로 채우려면 꽤 많은 양을 드셔야 하기 때문에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것이 좋아요.



  • 비타민B군,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2, 엽산(비타민B9)이 들어있는 식품은 요리를 하게 되면 영양성분이 파괴되는 경우가 많아요.

비타민B12는 고등어, 연어, 굴 등에 많이 들어 있어서 채식을 하고 있다면 영양제로 드시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C 역시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지만, 요리를 하는 과정에서 파괴가 많이 일어나고 음식으로 하루 최적섭취량만큼 드시기는 쉽지 않아요.



  • 비타민D

비타민D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서는 음식만으로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가 어려워요.

하루 일정시간 이상 야외에서 생활하면 햇빛을 받아 체내에서 비타민D가 생성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야외활동이 적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요.


✅[필라이즈 칼럼] 음식VS영양제, 영양소별 더 효과좋은 섭취 방법 총 정리!



약사가 알려주는 안전하고 건강한 영양제 섭취 방법

1) 영양제마다 권장하고 있는 섭취량 범위를 지켜주세요!

각 영양제는 부작용 없이 가장 최적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최적섭취량’을 표기하고 있어요.

특별한 목적이 있어서 고용량을 드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세한 상담을 통해 용량과 기간을 정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2) 영양제마다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꼼꼼하게 확인한 후 섭취를 결정하세요.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내가 가지고 있는 기저질환이나 복용 약물, 흡연, 임신 등 건강 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섭취 전 영양제의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한 경우를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해요.

필라이즈에서는 나에게 ‘주의’가 뜨는 영양성분이 들어간 영양제를 쉽게 확인할 수도 있어요!

3) 자신의 식습관을 반영하여 영양제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이나 미네랄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양도 있기 때문에, 음식과 영양제를 함께 복용했을때 권장섭취량을 초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권장섭취량보다 더 많이 먹어도 크게 몸에 문제가 없는 영양성분도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체내에 축적되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이 있는 영양성분도 있어요.

따라서 평소 내가 자주 먹는 식사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성분을 고려해 영양제 섭취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아요.

4) 성분이 정확하지 않거나, 너무 많은 성분이 섞인 영양제는 주의하세요

성분이 정확하지 않거나, 여러가지 성분이 섞인 영양제는 간에서 많은 대사 과정이 필요해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또한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구성된 영양제인 경우, 원료로 사용된 식물이나 제조자의 기술 수준에 따라 품질이 달라질 수 있어요.


✅ 영양성분정보에 어떤 성분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정확하게 표기된 제품을 고르시는 게 좋아요.

✅ 불순물이 섞이지 않도록 품질 보증이나 인증마크를 통해 제조 과정을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건강식품보다는 건강기능식품이, 건강기능식품보다는 일반의약품이 품질 관리 기준이 높아요!

✅ 자연에서 추출하는 성분인 경우 유기농 또는 청정 지역의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영양제 섭취와 간 건강’의 관련성에 대해 알려드리고,

안전하게 영양제를 고르고 섭취하는 방법도 알려드렸어요!


영양제에 포함된 성분 함량, 내게 맞는 성분인지 일일이 체크하기가 어렵다면 필라이즈 앱에서 간편하게 내 건강 상태에 맞는 영양제를 추천받아보시는 것도 좋아요. 😊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