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옷을 입은 여성 그림. 친절하게 안내하는 듯한 모습
비타민D 궁금했던 모든 것, 바로 확인해보세요!
친구에게 공유하기
비타민D
·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영양소에요. 우리 몸에서 칼슘이 가장 많이 존재하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해줘요.
·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연구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면역 기능이 너무 낮으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어서 문제지만, 너무 높아도 '자가면역질환'과 같은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적절하게 조절되는 것이 중요해요.
이런 이름으로도 불려요
콜레칼시페롤(D3)
에르고칼시페롤(D2)
섭취량 기준
일반적인 최적섭취량이에요. 사람마다 건강 상태에 따라 최적섭취량은 달라질 수 있어요. 나에게 맞는 정확한 섭취량을 알고싶다면, 필라이즈 앱으로 확인하세요.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최적 섭취량이 달라질 수 있어요.
 
최적섭취량
최적섭취량 MIN
최적섭취량 MAX
적당한 양을 꾸준히 섭취하시는 게 가장 좋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고용량을 섭취하시는 것도 가능해요.
✔️ 식사와 영양제를 모두 포함해서 10~100μg를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나이와 성별에 따라 범위가 달라져요.

건강한 사람이 매일 적당히 섭취하려면 25~50μg의 제품을 고르는 걸 추천해요. 50~100μg 정도 고용량의 비타민D를 드실때에는 혈액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비타민D는 섭취했을 때 간이나 지방세포에 저장돼, 몸에 오래 남아 있는 영양소에요. 그래서 적당한 용량을 매일매일 복용해도 되지만, 고용량을 며칠에 한번씩 섭취하는 것도 가능해요.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칼슘 흡수가 증가하므로 고칼슘혈증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 필요
고용량 섭취하면 신장 기능에 영향을 수 있으므로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 필요
고용량 섭취하면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결석 위험이 높은 경우 주의
칼슘의 흡수를 높이기 때문에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고용량 섭취 주의 및 전문가와 상담 필요
필라이즈 연구소 Tip
여성 얼굴 그림
약사 Anna 궁금했던 점들을 확인해보세요!
01. 비타민D를 얼마나 먹는 것이 좋을까요?

필요량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건강한 사람이 매일 적당히 섭취하려면 1000~2000IU(25~50μg)의 제품을 고르는 걸 추천해요.
혈액검사 결과 비타민D가 부족하거나, 야외활동이 적은 분은 2000~4000IU(50~100μg) 정도 섭취하는 것도 좋아요.

02. 고용량의 비타민D를 먹어도 괜찮을까요?

비타민D는 섭취했을 때 간이나 지방세포에 저장돼, 몸에 오래 남아 있는 영양소에요. 그래서 적당한 용량을 매일매일 복용해도 되지만, 고용량을 며칠에 한 번씩 섭취하는 것도 가능해요.
하지만 고용량을 드실 때는 속이 불편하거나 변비, 설사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 혈액 중의 칼슘이 너무 많아지는 '고칼슘혈증' 위험이 있고, 관절에 칼슘이 쌓여서 딱딱하게 굳는 '석회화'가 생길 수도 있어요.
비타민D의 상한섭취량인 4000IU(100μg) 이상 섭취할 때는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게 좋아요.

03. 비타민 D2D3는 뭐가 다른가요?

비타민D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형태에 따라 몸에서 활용되는 효율이 달라요.
비타민D2는 '에르고칼시페롤'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요. 몸속에서 비타민D로서 역할을 하려면, 형태가 바뀌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효율이 낮아요.
비타민D3는 '콜레칼시페롤'이라고 해요. 몸에 흡수되기가 쉽고, 체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효율이 좋아요.
영양제를 구매할 때도 어떤 형태의 비타민D를 사용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04. 비타민D는 어떤 식품에 많이 들어 있나요?

버섯 같은 식물성 식품에는 효율이 낮은 비타민D2가 많아요.
효율이 높은 비타민D3는 등 푸른 생선, 특히 생선의 간에서 추출한 기름에 많고, 이외에도 계란 노른자나 육류 같은 동물성 식품에 들어 있어요.

05. 비타민D는 식품에도 있고 햇빛을 받으면 몸에서 만들어지기도 한다는데, 왜 따로 섭취를 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자주 먹는 식품과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서는 충분한 비타민D를 보충하기가 어렵고, 피부에 자외선이 직접 닿으면 피부 노화를 촉진한다는 문제점도 있어요.
2018년 질병관리본부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약 90%에서 비타민D가 부족했다고 해요.
특히 여성, 그중에서도 폐경기 여성에서 부족한 경우가 많았어요. 또 성장기 아이들과 영유아, 실내 활동 시간이 긴 직장인, 노인도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요.

필라이즈 칼럼 칼럼 전체 보기
칼럼 전체 보기
과다일 경우
속이 불편하거나 변비 또는 설사가 생길 수 있어요. 심하면 혈관이나 관절에 칼슘이 쌓여서 딱딱하게 굳는 '석회화'가 생길 수 있어요.
결핍일 경우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면역세포들이 건강하게 만들어지지 않아서, 면역력이 낮아지기도 해요.
음식으로 25μg을 먹으려면
매일 식사를 통해 잘 챙겨 먹기 어렵다면 영양제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연어 2토막
달걀 2개
꽁치 4토막
명란젓 4접시
조기 5토막
오징어 5접시
생선내장 8접시
두유 13컵
고등어 14토막
메추리알 18접시
함께 먹으면 좋은 성분
느낌표 그림 지금 보는 이 영양제, 나한테 부작용은 없을까? 필라이즈 앱에서
 꼭 미리 확인하세요!
앱에서 10년치 건강검진 기록 간편하게 불러오고 
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