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오메가3,유산균... 언제 먹어야 좋을까? 약사가 알려주는 영양제 먹는 시간 총 정리!

태그 영양제 먹는 시간

건강을 위해 매일 열심히 챙겨먹는 영양제들,

하지만 영양제마다 가장 흡수율 높고 효과 좋은 섭취 시간이 다르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 아침, 저녁? 식전, 식후? 먹을때마다 헷갈리는 영양제 먹는 시간,
약사 Anna가 알기 쉽게 모두 정리해드릴게요!

목차


비타민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은 수용성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뉘는데 각각 흡수율이 높은 섭취 시간이 달라요.


수용성 비타민 (비타민B, 비타민C) 먹는 시간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군과 C군은 물에 녹는 성질이 있어요.

많이 섭취해도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체내에 잘 쌓이지 않아,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기보다 적정량을 자주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 비타민B 먹는 시간

식사 후 복용하면 비타민B군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식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고용량의 비타민B 복용 후 속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식후 복용하시는 것도 좋아요.

비타민B군은 우리 몸의 활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활동량이 많은 오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비타민C는 산성이 높아 공복에 복용할 경우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어 식후에 드시는 게 좋아요.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면 흡수 효율이 낮아질 수 있으니, 적정량을 5~6시간 간격을 두고 드시는 것이 좋아요.


지용성 비타민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먹는 시간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 D, E, K는 기름에 녹는 성질이 있어요.

따라서 하루 중 가장 지방이 많은 든든한 식사를 하신 후 드시는 것이 가장 흡수율이 높아요!


지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잘 쌓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 시, 몸에 축적되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한 번에 너무 과다한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오메가3 먹는 시간

오메가3는 지용성 영양성분이므로 지방이 많이 든 식사 후 드시는 것이 가장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요!

공복에 섭취 시 비린 냄새가 강하게 느껴지고 메스꺼울 수 있어, 식후에 따뜻한 물을 충분히 드시면서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먹는 시간

유산균은 일반적으로 식사 시간과는 상관없이 언제든 섭취하셔도 좋아요.
무엇보다 유산균은 꾸준히 드시는 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잊지 않고 드실 수 있는 시간이 가장 좋아요.

다만 균주에 따라서는 음식물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아침 식전에 드시는 것을 기본으로 추천해요.

만약 유산균을 먹고 장이 불편한 느낌이 있었다면, 자기 전에 섭취해보세요!


하지만 제품에 따라 추천 섭취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제품에서 안내하는 추천 시간을 확인하고 드세요.

또한 항생제와 유산균을 동시에 섭취하면 유산균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생제와는 2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섭취하셔야 해요.


다이어트 영양제 먹는 시간

1) 식사 전

가르시니아캄보지아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바뀌는 걸 막아 체지방 감소를 돕기 때문에 음식물이 장에 도달하기 전인 식사 30분 전에 드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 하루 중 식사량이 많은 때, 특히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할 때 복용하시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키토산은 지방의 흡수를 방해해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지방이 많은 식사를 하기 30분 전에 드시는 게 좋아요.


2) 식사 후

녹차추출물(카테킨)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하고 지방 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 감소를 도와줘요. 소량의 카페인이 들어있을 수 있어 공복에 드시면 속이 쓰릴 수 있고,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오전 중 식후에 드시는 걸 추천해요.


공액리놀레산은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만들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방 합성이 활발한 저녁 식후에 드시는 걸 추천해요.


마그네슘 먹는 시간

마그네슘 근육과 신경의 이완을 돕는 영양성분으로, 식후에 드시는 것이 흡수율이 높아요.

숙면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저녁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칼슘 먹는 시간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칼슘은 근육과 신경의 안정을 돕는 작용도 해요.

따라서 저녁 식후에 복용하시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철분 먹는 시간

철분은 위에 음식물이 남아있으면 흡수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공복에 섭취한 후 속이 불편하다면 식후에 드셔도 괜찮아요.

또, 철분의 종류에 따라 음식물과 상관없이 흡수율이 높은 형태(헴철, 페리친 등)도 있으니 제품의 추천 섭취시간을 확인해보세요.


홍삼 먹는 시간

면역 기능 개선과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홍삼은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복에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우리 몸의 활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녁보다는 오전에 드시면 에너지 생성에 효과적이에요.

홍삼은 혈압을 높일 수 있고, 혈당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해요.


글루타치온 먹는 시간

활성산소를 없애 간 건강, 피부 건강, 면역 조절 등 다양한 효과가 있는 글루타치온은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전에 드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드신 후 속이 쓰리거나 불편감을 느낀다면, 식후에 드셔도 괜찮아요!


밀크씨슬 먹는 시간

간 건강에 도움되는 대표적인 영양성분인 밀크씨슬은 보통 식전, 식후 상관없이 드셔도 괜찮아요.

간 세포를 보호하고 재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세포 재생이 활발해지는 수면 시간 동안 더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자기 전 복용하시는 것도 좋아요.


MSM(식이유황) 먹는 시간

MSM은 연골을 구성하는 콜라겐 형성을 돕고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도 있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이에요.

빈 속에 섭취 시 울렁거림이나 메스꺼움이 있을 수 있으니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MSM을 섭취한 후 불면증을 겪거나 악몽을 꾸는 부작용이 있었다는 후기도 있는데, 이런 증상을 느낀다면 저녁보다는 오전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섭취 중 장내에 가스가 생기면 복용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아요.


비오틴 먹는 시간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공복에 드시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으니, 식전 1시간이나 식후 2시간에 드시는 걸 추천해요.

모발이나 손톱 건강, 피부 건강을 목적으로 드시는 경우에는 수면 중에 세포 재생이 활발해지므로, 자기 전에 드시는 것도 좋아요!


아르기닌 먹는 시간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돕고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되어 운동 전에 복용하면 운동 효과를 높여주는 영양성분이에요.

아르기닌은 공복에 드시는 것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요.

자기 전 아르기닌을 복용하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오전, 낮 시간에 드시는 것이 좋아요.


콜라겐 먹는 시간

콜레겐은 피부, 관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이에요. 특히 피부를 구성하는 콜라겐은 노화에 따라 감소하기 때문에, 콜라겐을 영양제로 보충해주시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피부 재생은 주로 자는 동안 일어나기 때문에 자기 전에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제품마다 추천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제품에 표기된 내용을 확인 후 섭취하세요.


코엔자임큐텐 먹는 시간

항산화, 에너지 생성에 효과적인 코엔자임Q10은 지용성 영양성분이기 때문에 공복보다는 식후에 드시는 것이 흡수율이 높아요.

에너지 생성을 돕기 때문에 아침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아요!


쏘팔메토 먹는 시간

쏘팔메토는 전립선 질환의 원인이 되는 호르몬 분비를 줄여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줘요.

식전, 식후 언제든 드셔도 되지만, 위에 불편감을 느낀다면 식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약사 Anna가 헷갈리는 영양제별 섭취 시간을 보기 쉽게 정리해드렸어요!

이왕 먹는 영양제, 가장 효과 좋은 시간에 맞춰 꾸준히 잘 챙겨드시면 좋겠죠?

영양제 먹는 시간을 자꾸 까먹어 놓친다면, 필라이즈 앱에서 ‘섭취 알림’을 등록하시면 잊지 않고 챙겨먹을 수 있어요. 😊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