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식후혈당 중 뭐가 당뇨에 더 중요한가요?
공복혈당은 100이하라 정상이긴 한데 슈가케어로 식후혈당 측정해보니까 200가까이 나옵니다. 당뇨위험성 판단하는데 둘 중 뭐가 더 중요한가요?
성분
2
맞춤 상담 정보
정**30대 / 여 / 흡연 중
건강고민4
건강고민
피로감 , 눈 건강 , 간 건강 , 혈당
영양제
5개 섭취중
2023.12.26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공복 혈당'과 '식후 2시간 혈당'은 모두 당뇨병을 진단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에요.


당뇨병 위험을 평가할 때 공복혈당과 식후혈당은 둘 다 중요한 지표에요.

각 지표는 서로 다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두 가지 지표를 모두 확인하는 것이 당뇨병 위험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돼요.


💡 2023 당뇨진료지침


[ 공복 혈당 수치 기준 ]

8시간 공복을 유지한 후 혈액 내의 포도당 수치를 확인해요.

  • 정상 : 100mg/dL 미만

  • 당뇨 전단계 (공복혈당장애) : 100~125mg/dL

  • 당뇨병 : 126mg/dL 이상


[ 식후 2시간 혈당 수치 기준 (경구포도당부하 검사)]

  • 정상 : 140mg/dL 미만

  • 당뇨 전단계 (내당능장애) : 140~200mg/dL

  • 당뇨병 : 200mg/dL 이상


💡경구포도당부하 검사란?

일정량(75g)의 포도당을 섭취하기 전과 2시간 후에 각각 채혈하여 혈당을 비교해보는 검사에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당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 식후 혈당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에요.

검사 과정의 번거로움 때문에 일상적인 검사로 진행하지는 않는 편이에요.






식후 혈당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보세요.


식후 혈당이 높아진다는 것은 몸에서 '당'이 만들어지는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어요.


혈당을 올리지 않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당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에요.

평소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하고 있거나 당이 많은 음료, 간식을 자주 먹는 경우, 야식을 많이 먹고 있다면 이런 식습관을 고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처음부터 많이 줄이려고 하면 유지해나가기가 쉽지 않으니, 밥 한 숟갈 덜어내기부터 시작해 혈당의 변화를 관찰해보세요.



✔️ 단백질과 지방,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중심으로 구성해보세요.


이런 영양소들은 소화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함께 섭취한 탄수화물의 분해가 느려져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지 않도록 도와줘요.


식사순서를 <식이섬유 → 단백질, 지방 → 탄수화물> 순으로 바꿔주는 것도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줘요.

채소를 충분히 드신 후,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식품을 드시고, 마지막에 탄수화물을 맛본다는 느낌으로 드시면 소화 속도를 늦춰 혈당을 천천히 올릴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요.



✔️ 식사 직후 걷기나 계단오르기 같은 운동을 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같은 음식을 먹어도 식사 후 바로 앉거나 누우면 혈당이 더 빠르게 올라가거나 잘 떨어지지 않아요.

근육은 포도당을 빠르게 소비할 수 있기 때문에 식사 후 운동을 하면 최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했다면 운동 강도를 조금 더 높여주세요.



✔️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은 혈당 조절이 잘 되는 몸으로 바꾸는 방법이에요.


운동을 꾸준히 해서 근육량을 늘리면 식후 혈당을 빨리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근육 세포는 다른 세포와 달리, 인슐린이 없어도 혈액 중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빠르게 끌어다 쓸 수 있어요!

근육이 많다면 식사 후에 높아진 혈당을 근육 세포에서 가져다 쓸 수 있어 혈당이 급격하게 높아지지 않아요.


식사 후 높아진 혈당이 잘 낮아지지 않는다면 이미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진 상태일 수 있어요.

근력 운동을 통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도 많으니 적극적으로 근육을 늘리는 운동을 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 인슐린 저항성이란?

혈당이 높아지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혈액 중의 당을 세포 안으로 이동시켜 혈당을 낮추는 작용이 일어나요.

고혈당이 자주 발생하면 인슐린이 너무 많이 지속적으로 분비되고, 나중에는 인슐린이 나와도 혈당이 잘 떨어지지 않을 수 있어요.

이런 상태를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졌다'고 표현해요.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식사를 해도 에너지가 생기지 않아 피로하고, 자꾸만 단 것을 찾게 되면서 식욕을 조절하기 어려워지며, 체지방이 쌓이기 쉬운 상태로 몸이 변화해요.



💡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더 자세한 정보가 알고싶다면 아래 컨텐츠들을 참고해보세요.


📎[QnA] 공복 혈당, 식후 혈당 외에도 중요하게 봐야하는 혈당 지표들이 있을까요?

📎 숨은 혈당 찾는 연속혈당측정이 중요한 이유!

01월 12일
도움이 돼요
4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