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혈당 정상이면 안심해도 될까? 숨은 혈당 찾는 연속혈당측정이 중요한 이유!

태그 혈당 당뇨

요즘 혈당 관리 많이 하던데, 저는 매년 건강검진마다 혈당이 정상이었으니 걱정 안 해도 되겠죠?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건강검진에서는 공복 혈당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하지만 공복 혈당이 정상이라고 해서 혈당 조절이 잘 되고 있다고 볼 수는 없어요! 😮


당뇨전단계 또는 당뇨 진단을 받은 후 당화혈색소 검사경구 당부하 검사를 통해 혈당을 관리하는 분도 계실거에요.

이때 확인한 수치들로도 미처 확인할 수 없는 ‘숨은 혈당 수치’가 있다는 것 혹시 아셨나요?

나도 모르는 사이 내 혈당은 요동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내 혈당 수치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필라이즈 영양사 캐릭터 이미지
오늘은 건강검진만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내 몸의 숨은 혈당 수치’를 확인하는 방법을 필라이즈가 알려드릴게요.

목차


건강검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혈당 건강

병원 검사 종류 확인 가능한 혈당 지표 검사 방법
공복 혈당 검사 공복 혈당 8시간 이상 금식 후 채혈(1회)
당화혈색소 검사 평균 혈당 채혈(1회)
경구 당부하 검사 식후 혈당 1) 75g 포도당을 250-300mL의 물에 용해시켜 5분에 걸쳐 섭취 2) 포도당 복용 전과 포도당 복용 후 120분에 각각 채혈(2회)

건강검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혈당 수치는 공복 혈당, 평균 혈당, 식후 혈당 세가지에요.

  • 건강한 사람은 주로 공복 혈당만 확인하는 경우가 많아요.
  •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다고 확인된 사람당화혈색소경구 당부하 검사까지 할 수 있어요.


**경구 당부하 검사의 경우 검사 과정의 번거로움 때문에 일상적인 검사로 진행하지는 않는 편이에요.


❗️ 내가 미처 못보고 있던 ‘숨은 혈당 수치’가 있을 수 있어요


🔴 공복 혈당이 정상이라도 ‘식후 혈당’이 높을 수 있어요

당뇨전단계는 공복 혈당이 높은 ‘공복혈당장애’와 식후 혈당이 높은 ‘내당능장애’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져요.

‘내당능장애’는 경구 당부하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기는 하지만, 검사 과정의 번거로움 때문에 일반적인 건강검진에서는 잘 확인하지 않고 있어 조기에 발견하기 어려운 편이에요.

하지만 두 가지 형태 모두 식단 관리와 생활 습관 교정이 필요한 중요한 사인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혈당 흐름을 보는 것이 중요해요.



🔴 일시적인 채혈혈당측정만으로는 중요한 ‘식후 최고 혈당’을 놓치기 쉬워요

식후 최고 혈당은 당뇨를 진단하고, 관리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되는 지표에요.

일반적으로는 식후 2시간 혈당을 기준으로 삼고 있지만, 식후 최고 혈당에 도달하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식단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소화가 빨리 되는 상황에서는 최고 혈당이 빨리 나타나고, 소화가 천천히 되는 상황에서는 최고 혈당이 늦게 나타나요.


따라서 식후 일정한 시간에 맞춰 혈당을 채혈해 측정하고 있었다면, 식후 최고 혈당을 정확히 확인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 혈당이 계속 떨어지지 않고 있다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진 상태라 주의가 필요해요

혈당이 높아지면 우리 몸에서는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을 떨어뜨려요.

하지만 식후 2시간 이상이 지나도 식전 혈당 수준으로 혈당이 떨어지지 않고 있다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진 상태라고 볼 수 있어요.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이 너무 자주 많이 분비되어서, 인슐린이 나와도 혈당이 잘 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해요.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식사를 해도 에너지가 생기지 않아 피로하고, 자꾸만 단 것을 찾게 되면서 식욕을 조절하기 어려워지며, 체지방이 쌓이기 쉬운 상태로 몸이 변화해요.

인슐린 저항성이 심해지면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지 알아보는 또 다른 방법

1) 복부비만과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확인하기

복부비만이 있으면서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 인슐린 저항성을 반영하는 지표로 볼 수 있어요.

- 복부비만 기준: 허리둘레 남자 90cm, 여자 85cm

- 혈중 중성지방 수치 기준: 150mg/dL


2) 병원에서 할 수 있는 인슐린 저항성 검사하기

공복 혈당과 공복 인슐린 농도를 측정하는 채혈이 필요한 검사에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면 더 많은 인슐린이 분비된다는 원리를 이용한 검사에요.

- HOMA-IR(Homeostasis model assessment for insulin resistance)

: ‘기능의학’을 다루는 병원에서 확인해볼 수 있으니 미리 병원에 검사가 가능한지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 당뇨가 있는 분이라면 위험한 저혈당 증상을 미리 예방할 수 있어요

저혈당이란 혈당이 70mg/dL 이하로 떨어지는 상태를 말해요.

혈당이 너무 낮게 떨어지면 기력 약화, 식은땀, 저림,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저혈당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위험할 수 있어요.

당뇨가 있어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당뇨약이나 인슐린 부작용으로 인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어 특히 주의가 필요해요.


저혈당이 발생한다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빨리 흡수되어 혈당을 올릴 수 있는 아래 음식들을 섭취하세요.

  • 캔디 3~4개
  • 요구르트 (100ml 기준) 1개
  • 설탕 15g 또는 꿀 한 숟가락
  • 주스 또는 청량음료 3/4컵 (175ml)

*초콜릿 등 지방이 함유된 간식은 흡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아요.


15분 정도 충분히 휴식하신 후 혈당이 정상 수치로 회복되는지 확인하셔야 해요.


💡 연속 혈당 측정, 왜 중요할까요?

우리 몸의 혈당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일시적인 혈당측정만으로는 정확한 내 몸의 혈당 수치를 확인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연속혈당측정’을 통해 평소 일상 속에서 내 몸의 혈당 변화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해요.


이전에 혈당 조절 능력을 판단할 때는 공복 혈당, 평균 혈당, 식후 혈당 세 가지가 중요한 지표로 작용했어요.

하지만 연속 혈당 측정이 가능해진 후에는 혈당변동성, 건강혈당범위 같은 혈당 조절 능력 지표들이 더 중요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들을 통해 밝혀지고 있어요.


혈당변동성

혈당변동성은 하루 동안 혈당이 얼마나 변화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로 혈당변동성이 낮을수록 좋아요.

혈당 변동성이 낮다는 것은 혈당이 안정적으로 오르고 내렸다는 의미예요.

혈당 변동성이 크게 나타난다면, 식후에 혈당이 급격히 높아졌다가 떨어지는 혈당스파이크 같은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건강혈당범위

일반적으로 건강한 목표 혈당 범위는 70~140mg/dL이에요.

‘건강혈당범위’ 지표는 하루 동안 혈당이 이 목표 혈당 범위를 벗어나지 않은 시간이 어느 정도 인지 알려주는 지표에요.

목표한 범위에 오래 머무를수록 혈당 조절이 잘 되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건강혈당범위는 높을수록 좋아요!



💡 혈당변동성, 건강혈당범위가 중요한 이유

우리 몸은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는 ‘항상성’을 가지고 있어요.

혈당을 일정한 수치로 잘 조절하는 것은 우리 몸의 대사 기능과 에너지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인간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진 않지만 혈당은 아주 좁은 변동 범위를 유지하려는 방향으로 진화해왔어요.

이것을 보면 정상 범위를 벗어난 혈당이 매우 건강에 유해하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도 있어요.


최근의 연구들에 따르면 당뇨로 인한 무시무시한 합병증들이 혈당변동성과 관련이 깊다고 해요.



연속혈당측정, 어떻게 해볼 수 있나요?

무채혈 연속혈당측정기를 이용하면 내 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과 식단을 파악하고 조절해볼 수 있어요.


**무채혈 연속혈당측정기란?

매번 채혈하지 않고도 몸에 부착해 내 혈당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센서로, 통증, 불편함없이 혈당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필라이즈 영양사 캐릭터 이미지
초개인화 혈당 밀착 관리 [필라이즈 슈가케어]는 무채혈 연속혈당측정기로 실시간으로 내 혈당을 확인할 수 있어요.

내 혈당, 식단, 운동, 수면, 체중까지 영양사 앤디가 맞춤 코칭으로 밀착 관리해드릴게요!

🍬무채혈 연속혈당측정기로 간편하게 혈당 확인해요

아프고 귀찮은 채혈없이 측정 센서를 팔에 부착 후, 폰으로 간편하게 실시간 혈당을 확인할 수 있어요.


🍬실시간 혈당 그래프로 보기 쉽게 내 혈당 기록을 확인해요

내 혈당 변화, 목표 혈당 범위로 얼마나 잘 유지하고 있는지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해요.

혈당 그래프를 확대, 축소해 더 자세히 볼 수 있어요.


🍬혈당 관리에 꼭 필요한 음식, 수면, 운동, 체중 한번에 관리해 관리 성공률을 높여요

식단, 운동, 수면, 체중을 기록하면 혈당 그래프에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한눈에 볼 수 있어요.

특허 AI로 내 활동 기록과 필라이즈의 풍부한 데이터(700만 개 유저 식습관 데이터, 31만 개 식품 데이터, 2000여 개 영양성분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오늘 나의 어떤 활동이 혈당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려줘요.


🍬내 혈당 반응을 분석해 상황에 맞는 전문가의 실시간 AI 코칭을 보내줘요

궁금했던 내 혈당 증상들을 AI 영양사 앤디가 실시간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려요.

혈당 스파이크, 수면 중 저혈당 등 이해하기 어려웠던 혈당 용어, 관리 팁도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로 확인하세요!

약사, 영양사 등 필라이즈 건강 전문가와 국내외 최신 연구 자료를 반영해 믿을 수 있어요.


🍬매일 혈당 건강을 쉬운 점수, 통계 리포트로 확인하세요

식후 혈당 반응이 좋은지, 나쁜지 2시간 혈당 점수로 확인하고, 어떤 음식이 내 혈당에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해보세요.

오늘 하루 혈당 건강을 24시간 혈당 점수로 확인해보세요.

혈당스파이크 횟수, 공복혈당, 최고 혈당, 평균 혈당, 혈당변동성, 건강혈당범위 6개 항목을 함께 보여드려요.


[혈당 맞춤 관리 슈가케어 자세히 보기👉🏻]


✅ 더 많은 혈당 관련 필라이즈 칼럼도 함께 읽어보세요!

📄 당뇨 관리의 핵심, 혈당 스파이크 잡는 식사법, 생활습관 총정리!

📄 요즘 뜨는 혈당 다이어트, 진짜 효과있을까? 혈당 다이어트의 모든 것

📄 영양사가 알려주는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 당뇨 환자도 먹끼 좋은 '혈당 덜 올리는 추천 간식' 총 정리

📄 대체당, 혈당 관리할 때 먹어도 괜찮을까? 부작용과 종류 확인하기

📄 약사가 알려주는 혈당 관리에 좋은 영양제 vs 피해야 할 영양제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필라이즈가 기획, 제작한 콘텐츠로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