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높은 이유, 낮추는 법 알려주세요
슈가케어로 관리한지 이제2주차인데 공복혈당이 좀 높아요ㅠ 평소엔 100이하인데 가끔 이렇게 공복혈당이 높을때도 있는데 왜 그럴까요?? 공복혈당 낮추는 법도 궁금합니다
사용자 첨부 사진
맞춤 상담 정보
t**30대 / 여
건강고민7
건강고민
체지방 , 소화 & 위식도 건강 , 피로감 , 여성 건강 , 눈 건강 , 혈당 , 피부 건강
영양제
3개 섭취중
2023.12.26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공복 혈당이 높아질 수 있는 이유들을 알려드릴게요.



정확한 공복 혈당을 알기 위해서는 최소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셔야 해요.


전날 식사를 늦게 했거나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했다면, 수면 중에는 소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가 유지될 수 있어요.


특히 전날 술을 마신 경우에는 소화 속도가 느려지고, 간에서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 공복 혈당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내장지방 비율이 높거나 지방간이 있다면 공복혈당이 지속적으로 높게 나올 수 있어요.


평소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많이 하고 운동을 잘 하지 않는 경우 겉으로는 말라보여도 근육량이 적고 내장지방 비율이 높아질 수 있어요.


이런 경우 공복 혈당이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으니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확인해보셔야 해요.



컨디션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으니 수면이나 운동, 스트레스 등 다른 요인들도 확인이 필요해요.


공복에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수면이 부족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식사와 크게 상관없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어요.



기상 직후에는 혈당이 조금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기상 후 약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측정해보세요.


잠에서 깨어날 때 우리 몸에서는 혈당을 높이는 작용이 있는 호르몬들이 분비되기 때문에, 기상 직후에는 혈당이 조금 높아질 수 있어요.
기상 후 약 1시간 정도 지난 후나 첫 식사를 하기 전 혈당 수치가 어떤지 확인해보세요.



수면 중 혈당이 너무 낮아졌다면 아침 공복 혈당이 더 높을 수 있어요.


자는 동안 공복이 유지되기 때문에 혈당이 낮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하지만 혈당이 너무 낮아진다면 간에서 포도당을 만드는 과정이 활성화되면서 혈당을 급격하게 높일 수도 있어요.


💡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하면 수면 중 혈당이 너무 낮아지지 않는지 확인해볼 수 있어요.




💡 위의 사항들을 체크하며 며칠간 공복 혈당이 계속 높게 유지되는지 눈여겨 보세요.

일정 기간 동안 정확한 방법으로 측정된 공복 혈당 데이터가 있다면, 진료 시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서 혈액 검사를 통해 혈액 내의 포도당 수치를 확인해보는 것도 필요해요.



💡 공복 혈당과 함께 주요 혈당 지표들을 함께 확인하면 더 정확한 평가가 가능해요.

필라이즈의 혈당 관리 서비스 [슈가케어]에서는 공복 혈당 뿐만아니라 평균 혈당, 최고 혈당과 같은 혈당 평가에 중요한 지표들을 일회성이 아닌 연속적으로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파악할 수 있어요.

01월 12일
도움이 돼요
5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