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후 식단과 운동
2개월 좀 넘게 14kg를 감량했는데요 식단으로 밥 종이컵 1컵 김치나 다른 반찬, 계란후라이 2개나 단백질 100g으로 아침 점심 두끼를 먹고 저녁으론 운동하고 단백질 쉐이크에 아몬드 브리즈 언스위트를 타서 과일과 먹었습니다 목표까지 감량하고 나서 아직 밥량은 똑같이 먹고요 달라진 건 반찬의 종류정도 입니다 그렇게 먹어서 그런지 근데 요즘 기운이 없어서 운동 쉬고 있는데요 정말 3개월동안 주 6일 2시간동안 헬스를 하다 보니까 운동이 질려서 앞으로도 운동이 가기 싫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이정도의 밥량을 세끼 유지하고 운동을 안 해도 살이 찌지 않을까요? 그리고 가끔씩, 일주일 1번씩 먹고 싶은 고열량(떡볶이, 마라탕 등) 음식을 양조절해서 조금씩 먹고 운동을 하지 않아도 살이 찌지 않을까요?
맞춤 상담 정보
끼**10대 / 여
건강고민8
알러지3
건강고민
스트레스 & 수면 , 치아 & 잇몸 , 체지방 , 피로감 , 면역 기능 , 혈중 중성지방 , 장 건강 , 운동 능력 & 근육량
알러지
동물털(개털/고양이털 등) , 꽃가루 , 집먼지진드기
2024.02.21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체중 감량 속도가 너무 빠르면 영양 결핍이 생길 수 있어요.


열심히 운동하고 식단을 관리하신 덕분에 초기에 빠른 체중 감량에 성공하셨네요!


하지만 적어주신 식단은 반찬 종류나 섭취량이 적혀있지 않아 정확하진 않지만, ‘초저열량 식단’으로 보여요.

초저열량 식단이란 하루 400~800kcal 정도를 섭취하는 식사를 의미해요.

이 식단은 단기간에 빠른 감량이 이루어지는 것 같지만, 오래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단점이 더 많은 식단이에요.


너무 적게 섭취하면서 빠르게 체중을 감량하는 경우

✔️ 지금처럼 기운이 없거나, 어지러움(갑자기 일어날 때), 탈모나 손톱 약해짐, 생리불순, 피부 건조, 추위에 민감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 또,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기 어려워요.



💡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단순히 체중을 감량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최소 1년 이상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해요.


체중을 10% 이상 감량한 후 최소 1년간 감량한 체중상태를 유지하는 사람은 약 20% 미만일만큼 '감량'보다 '유지'가 어려워요.

따라서 너무 무리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보다는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을 추천해요.






필라이즈의 [식단 분석 기능]을 활용하여 체중 감량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해보세요.


✔️ 끼**님의 키와 현재 체중에 맞는 칼로리 섭취량을 확인해보세요.


✔️ [🥗일반 건강 식단]을 선택해 건강하게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식단을 추천 받아보세요.


✔️ 평소 드시는 식단을 통해 어느 정도의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가끔씩 먹고 싶은 음식을 양조절해서 먹는 것은 장기적으로 식단을 관리하기 위해서 꼭 필요해요.


식욕을 억지로 참는 것은 지속하기 어렵고, 음식에 대한 강박이 생길 수도 있어요.

따라서 좋아하는 음식을 적정량 먹으면서 적당한 활동을 하시는 게 가장 좋아요.

다만 평소와 다른 음식을 먹었을 때 체중이 살짝 늘어나더라도 일시적인 것이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또, 연속적으로 과식을 하지 않도록 즐거운 마음으로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맛있는 식사를 즐기는 것이 좋아요.



💡 운동에 질렸다면 억지로 헬스를 하지 말고, 좋아하는 다른 활동을 찾아보세요.


산책을 자주 하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사람들과 함께하는 운동을 통해 즐겁게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방식을 찾아야해요.

지금까지 운동량이 굉장히 많은 편이었기 때문에, 시간이나 강도에 너무 강박을 갖지 말고 ‘몸을 자주 움직인다’는 생각으로 일상적인 활동량을 늘리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시길 바랄게요!


▶️ 다이어트 하려면 하루 몇 칼로리를 먹어야 할까?

▶️ 식사 기록을 하면 살이 더 잘 빠지는 이유

02월 22일
도움이 돼요
8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