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가 5.5인데 몇 이상부터 당뇨 전단계로 보나요?
혈당측정을 주기적으로 하며 혈당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복혈당이 살짝 높고 식후혈당이 높아서 식단 조절도 신경쓰는 편입니다. (90대 후반 ~ 100 초반) 최근에 병원에서 당화혈색소를 체크해보니 5.5가 나오더라구요. 지난 달에는 5.3이었는데ㅠ 올랐더라구요.. 당화혈색소가 몇일때 당뇨전단계로 봐야하는지, 위험단계는 어느 수치 정도인지 궁금해요. 그리고 식후혈당, 공복혈당이 좀 높아도 당화혈색소는 낮을 수 있나요?
맞춤 상담 정보
정**30대 / 여 / 흡연 중
건강고민4
건강고민
피로감 , 눈 건강 , 간 건강 , 혈당
영양제
5개 섭취중
2023.12.15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당화혈색소가 정상 단계에 속하지만 높은 편이에요.


💡 2023 당뇨병 진료지침 _ 대한당뇨병학회

[ 당화혈색소 기준 ]

  • 정상 : 5.6% 이하

  • 당뇨 전단계 : 5.7-6.4%

  • 당뇨병 : 6.5% 이상


당화혈색소는 약 2~3개월 간의 평균 혈당을 반영하는 지표에요.

식후에 나타나는 최고 혈당이 높으면 평균 혈당도 높아지기 때문에, 당화혈색소와의 상관관계가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혈당 지표의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확인해보시는 게 가장 좋아요.


식후 혈당, 공복 혈당이 높아도 당화혈색소는 낮을 수 있어요.


혈당 지표들은 혈당의 변화를 다양한 관점에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지표만 보고 혈당이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기는 어려워요.


연속 혈당 측정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공복 혈당, 평균 혈당, 식후 혈당 세 가지 지표가 혈당 조절 능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 작용했어요.


하지만 연속 혈당 측정이 가능해진 후에는 많은 연구들을 통해 더 중요한 혈당 지표들이 밝혀지고 있어요.


연속혈당측정을 해야만 알 수 있는 ‘건강혈당범위’나 ‘혈당변동성’은 당뇨와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눈여겨 보시는 게 좋아요.


또, 연구에 따르면 공복 혈당 만으로는 전체 당뇨 환자의 약 56%만을 진단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다른 혈당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해요.





혈당 관리가 어렵다면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아직은 정상 단계이긴 하지만 경계에 가깝고, 지난 검사 결과에 비해 당화혈색소가 올랐기 때문에 지금 혈당 관리를 시작하시는 게 좋아요.


연속혈당측정기는 채혈 측정기와는 달리 매번 직접 아프게 채혈할 필요가 없는 간편함이 큰 장점이에요.


또, 연속적으로 혈당 변동성을 확인할 수 있어 더 정확한 혈당 건강을 체크할 수 있어요.


제 2형 당뇨 환자가 연속혈당측정기를 3개월에 한 번만 사용해도 ‘당화혈색소’ 수치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 필라이즈의 연속 혈당 관리 서비스 [슈가케어] 보러가기


슈가케어는 혈당 관리에서 기존에 중요시 했던 지표 뿐만 아니라 연속 혈당 측정을 통해 알 수 있는 지표들을 모두 반영한 점수화 체계를 만들어, 혈당 관리 목표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드리고 있어요.



💡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더 자세한 정보가 알고싶다면 아래 칼럼들을 참고해보세요.


📎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 영양사가 추천하는 당뇨 식단

📎 숨은 혈당 찾는 연속혈당측정이 중요한 이유!

📎 대체당, 혈당 관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12월 22일
도움이 돼요
4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