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위궤양
엄마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위궤양을 가지고있어요. 혹시 음주 후에 당뇨약은 먹어도 된다는 말과 아니라는 말이 있던데 먹어도 되나요? 엄마가 술 먹은 날에도 약을 먹어서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위궤양 약이랑 먹어도 가능한 영양제랑 좋은 음식 좀 알려주세요ㅠㅠ….이번에 영양제를 사드리려고 하는데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아
제품
1
맞춤 상담 정보
다**20대 / 여
건강고민8
기저질환3
복용약물1
건강고민
체지방 , 뼈 건강 , 피로감 , 눈 건강 , 장 건강 , 간 건강 , 피부 건강 , 관절 건강
기저질환
저혈압 , 빈혈 , 아토피
복용약물
식욕억제제
영양제
5개 섭취중
2023.12.22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당뇨약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약을 처방 받은 병원이나 약국에 문의해보시는 게 정확해요.


술을 마신 뒤에도 약은 그대로 복용해야 하지만,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는 약은 드시면 안돼요.


💡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

  • 인슐린

  • 설포닐우레아 계열

술을 세 잔 이상 마셨다면, 해당 약물은 복용하지 않아야 해요.






대사증후군 관리에 도움이 되고, 음식으로 섭취하기 어려운 영양소들을 영양제로 챙겨드리는 걸 추천해요.


✔️ 오메가3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들도 많은 편이에요.



✔️ 비타민B군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생성하고 원활한 대사 과정을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이에요.

당뇨약(메트폴민)을 드시는 경우 비타민B12가 부족해지기 쉬워요.


고함량 활성형 비타민은 품질 관리가 잘 되는 '일반의약품'에 해당하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해요.

일반의약품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니 아래 인기 제품을 비교한 내용을 살펴보시고, 약사님과 직접 만나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체중이나 기저질환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어머님께 적합한 제품을 추천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 고함량 활성형 비타민 인기제품 보러가기

▪️ [비맥스 메타/메타비/액티브]

▪️ [임팩타민 프리미엄/케어/파워에이플러스]

▪️ [벤포벨 B/S/G]



✔️ 코엔자임Q10

고지혈증약(스타틴 종류)을 복용하는 경우, 코엔자임Q10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따로 보충하시는 걸 추천해요.

코엔자임Q10은 우리 몸의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혈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코엔자임Q10]에 대한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이 외 유산균, 칼슘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은 안전성이 높고, 필수영양소에 해당하며 약물과 특별한 상호작용이 없으니 함께 드셔도 좋아요.


단, 영양제의 효과나 부작용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 섭취 전 어머니의 상태를 가장 잘 아시는 가까운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 게 가장 좋아요.






탄수화물, 특히 정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보세요.


혈당을 올리는 탄수화물 종류를 많이 먹는 것은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고, 다양한 대사증후군이 함께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이에요.


식후 혈당이 식전 혈당에 비해 크게 높아지는 것을 '혈당 스파이크'라고 해요.

이런 급격한 혈당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이 대사증후군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 대사증후군 관리의 핵심, 혈당 스파이크란?



💡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더 자세한 정보가 알고싶다면 아래 칼럼들을 참고해보세요.


📎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 영양사가 추천하는 당뇨 식단

📎 숨은 혈당 찾는 연속혈당측정이 중요한 이유!

📎 대체당, 혈당 관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 혈압과 위궤양에 도움이 되는 더 자세한 정보가 알고싶다면 아래 칼럼들을 참고해보세요.


📍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 위궤양 및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와 식단, 생활습관

12월 22일
도움이 돼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