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가 추천하는 고혈압에 좋은 영양제, 피해야 할 영양제 (효과/부작용/후기)

태그 고혈압 영양제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은 상태를 말해요.

혈압계로 혈압을 측정했을 때,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일 경우를 고혈압으로 진단하고 있어요.

당뇨나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있는 합병증이 있는 경우, 130mmHg / 80mmHg일 경우를 고혈압으로 진단해요.


고혈압은 혈압이 높은 것 자체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뇌졸증, 심근경색, 심부전 등 심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미리 관리와 치료가 필요해요.


고혈압, 원인이 뭘까요?

고혈압의 원인은 생활습관, 가족력 등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음주, 흡연,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비만으로 인해,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이 쌓여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거나 과다한 염분으로 체액이 증가하고 혈관 탄력이 떨어져 발생해요.


그러므로 고혈압 관리에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혈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를 함께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돼요.

하지만 영양제는 보조적인 역할을 할 뿐, 치료제로서의 역할을 하긴 어렵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필라이즈 약사 Anna가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의 모든 것을 정리해드릴게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고혈압 추천 영양제와 주의해야할 영양제,
혈압 관리에 도움되는 건강 정보
까지 꼭 확인해주세요!

목차


🫀 고혈압에 도움을 줘요! 혈압 관리에 좋은 영양제

코엔자임Q10

코큐텐, 유비퀴논(유비퀴놀)으로도 불리는 영양소로,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질이에요.

심장의 수축, 이완 기능을 조절하고, 항산화작용을 통해 혈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고혈압으로 진단 받은 경우에는 치료를 대신할 수 없다는 것 꼭 알아두세요!


  • 먹는 시간 / 권장섭취량

식약처에서 항산화 및 혈압 조절 기능성을 인정받은 일일섭취량은 90~100mg이에요.

음식만으로는 충분한 코엔자임큐텐을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코엔자임Q10은 지용성이라서 공복보다는 식후에 드셔야 흡수율이 높아요.

또, 에너지 생성을 돕기 때문에 아침 식후에 드시는 게 좋아요!


  • 어떤 코엔자임큐텐 영양제를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유비퀴논'보다 '유비퀴놀'의 형태가 항산화 기능을 더 잘하는 코엔자임Q10이라고 할 수 있고, 흡수율도 더 높아요.

유비퀴놀 형태가 더 비싼 경우가 많으니 가성비 좋은 제품을 원한다면 유비퀴논 형태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아요!


  • 고혈압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하세요!

고혈압 치료제와 같이 먹게 되는 경우에는 너무 급격하게 혈압을 낮출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해요. 함께 섭취하고 계시다면 혈압 수치를 꾸준히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

또한 코엔자임큐텐은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지만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요.



✅ 코엔자임Q10의 효능, 부작용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추천 제품이 궁금하다면?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왁스알코올로도 불리는 영양성분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식약처로부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압 조절 기능성을 모두 인정받은 영양성분이에요.


  • 권장섭취량

최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선 하루 5mg 이상 섭취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GABA

가바는 뇌에서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물질로 스트레스를 낮추고 긴장을 완화하도록 돕는 역할을 해요.

흥분 상태에서 분비되는 아드레날린 분비를 막아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먹는 시간 / 권장섭취량

혈압 조절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20mg 이상 섭취하시는 게 가장 좋아요!

식후에 섭취하시는 게 좋고, 제품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제품에 표시된 섭취 시간을 확인해주세요.




칼륨 (포타슘)

칼륨은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며 몸의 수분 농도를 조절하는 영양소로, 혈압을 조절하는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우리 몸에서 칼륨이 부족해지면 나트륨이 잘 배출되지 않아 혈압이 높아질 수도 있어요.


칼륨은 가공되지 않은 식품을 골고루 먹는다면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예요.

하지만 평소 음식을 짜게 먹고 채소를 잘 먹지 않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어요.


  • 이런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칼륨은 몸에서 필요하지 않으면 쉽게 배출되지만, 고혈압 약을 먹고 있거나 신장기능이 약한 사람은 몸에 쌓여 칼륨 농도를 너무 높일 수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 해요.

이런 경우 혈압이 잘 조절되지 않아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섭취 전 의사 선생님과 꼭 상의하시는 게 좋아요.




👍🏻 그 외에 혈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제

오메가3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이에요.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선 하루 0.5 ~ 2g 섭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 이런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고혈압으로 인해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오메가3를 함께 드시는 것은 특히 주의하셔야 해요.

오메가3는 혈액을 묽게 만드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지혈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또, 오메가3를 고용량 섭취했을 때 혈압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혈압 수치 조절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주의가 필요하고, 혈압 수치를 꾸준히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



오메가3에 대한 더 많은 필라이즈 칼럼도 확인해보세요!

오메가3, 아스피린과 함께 먹으면 혈액순환에 더 좋다는 말, 진짜일까?

오메가3, 국내VS해외 제품 뭐가 더 좋을까? 효과, 부작용 비교!

안전하고 효과좋은 오메가3 고르는 체크리스트, 이것만 기억하세요!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혈관을 확장,이완시키는 작용을 하고 칼슘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미네랄이에요.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당뇨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권장섭취량

마그네슘은 하루 200mg 이상 섭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마그네슘은 바나나, 깻잎, 시금치 등 식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지만, 하루 권장량을 채우려면 꽤 많은 양을 먹어야하기 때문에 영양제로도 보충해주시면 좋아요.

국민 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10명 중 절반 이상이 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하다고 해요!


하지만 음식을 통해 마그네슘을 많이 먹는 것은 괜찮지만, 영양제로 마그네슘을 많이 먹으면 설사, 구토와 같은 복부 경련이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식약처에서는 영양제를 통해 먹는 마그네슘이 350mg을 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어요.



✅ 마그네슘 종류별 효능, 추천 제품, 부작용이 더 궁금하다면?


이외에도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로는 아래 성분들이 있어요!



🥦 고혈압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오늘부터 실천해보세요!

🥗 건강한 식습관 유지하기

짜고 기름진 음식은 혈관에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도록 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해요.

칼로리가 높고 동물성 지방이 포함된 음식 대신, 채소와 과일 위주의 채색 식단 위주로 섭취하도록 노력해보세요.

건강한 식습관을 지키면 최고 혈압은 -11.4, 최저 혈압은 -5.5 감소한다고 해요!

또한 소금을 하루에 6g 이하로 섭취하면 최고 혈압은 -5.1, 최저 혈압은 -2.7 감소한다고 해요.


👟 하루 30분, 일주일에 3회 이상 운동하기

운동을 30-50분, 주 5회 이상하면 최고 혈압은 -4.9, 최저 혈압은 -3.7 감소한다고 해요!

가벼운 걷기, 맨몸 운동부터 시작해 보세요.


🎛️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해주세요.

체중이 1kg 감소할 때마다 최고 혈압은 -1.1, 최저 혈압은 -0.9 감소한다고 해요!


🍺 음주, 흡연 줄이기

술을 하루에 2잔 이하로 마시면 최고 혈압은 -3.9, 최저 혈압은 -2.4 감소한다고 해요.


**출처_ 2018 고혈압 진료지침


고혈압 영양제,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고혈압 영양제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