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항산화에 좋은 코엔자임Q10(코큐텐)! 효능과 추천 제품, 부작용은? (2024)

태그 코엔자임Q10 코엔자임큐텐

코엔자임Q10(코큐텐)은 혈압,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노화 방지에 좋은 영양제로 잘 알려져 있어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오늘은 코엔자임Q10의 효능과 제품 고르는 팁,
복용 시간과 섭취량, 추천 제품
까지 모두 소개해 드릴게요!



코엔자임Q10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특히 나이가 젊은 사람들은 꼭 먹지 않아도 된다는 인식도 있는데요.

하지만 나이와 상관없이 코엔자임Q10을 섭취하면 좋은 분들도 있으니, 아래 칼럼을 확인해보세요!


목차


🧐 코엔자임Q10이 뭔가요?

코엔자임Q10은 코큐텐, 유비데카레논, 유비퀴논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영양성분이에요. <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질로 특히 에너지 소모가 많은 심장에 많이 존재해요.


📍 코엔자임Q10은 어떤 효능이 있나요?

1) 항산화를 통한 노화 방지

코엔자임Q10은 우리 몸의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막는 역할을 해요.

활성산소는 체내에 들어온 산소가 음식을 소화시키거나 세균을 없애는 등의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데, 정상 세포를 공격하고 질병을 일으키며 노화를 촉진하기도 해요.

2) 에너지 생성 & 피로 회복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곳은 ‘미토콘드리아’예요.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는 여러가지 효소와 효소 작용을 돕는 ‘조효소’들이 필요한데, 코엔자임Q10은 조효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3) 심장 건강 & 혈압 조절

코엔자임Q10은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질이기 때문에 특히 에너지 소모가 많은 심장에 많이 존재해요.

또, 항산화작용을 통해 혈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고혈압으로 진단 받은 경우에는 치료를 대신할 수 없다는 것 꼭 알아두세요!


👍 추천! 코엔자임Q10 먹으면 좋은 사람

  • 40대 이상 중장년층

코엔자임Q10은 우리 몸에서 스스로 만들 수 있지만, 30세 이후부터는 만들어지는 양이 점점 감소해요. 특히 40대가 되면 그 양이 급격히 감소한다고 하니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을 추천해요.


  • 콜레스테롤이 높아 고지혈증약을 복용하는 사람

'스타틴'이라는 단어로 끝나는 고지혈증약을 드시는 경우, 몸에서 코엔자임 Q10을 만들어내는 과정도 방해를 받아 부족해지기 쉬워요.

고지혈증약의 부작용으로 종종 근육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 코엔자임 Q10이 부족하면 그 위험이 더 높아질 수도 있어요.

따라서 고지혈증약을 드시는데, 근육통이 자주 느껴진다면 코엔자임Q10 보충을 꼭 고려해보세요!


  •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남성

정자가 활성 산소에 의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 정자 수와 운동성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필라이즈 칼럼]임신 준비 중인 부부가 꼭 먹어야 할 필수 영양제 총 정리!


❓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코엔자임Q10 영양제를 보다보면 ‘유비퀴논'과 ‘유비퀴놀'의 차이가 궁금하셨을거에요.

'유비퀴논'보다 '유비퀴놀'의 형태가 항산화 기능을 더 잘하는 코엔자임Q10이라고 할 수 있어요. 유비퀴놀의 흡수율이 더 높지만,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도 해요.

유비퀴놀 형태가 더 비싼 경우가 많으니 가성비 좋은 제품을 원한다면 유비퀴논 형태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아요!

하지만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40대 이상이라면 코엔자임 Q10이 부족하기 쉬우니 유비퀴놀을 선택해 흡수율을 높여보는 것도 좋아요.


⏱ 코엔자임Q10은 언제, 얼마나 먹는 것이 좋을까요?

코엔자임Q10은 지용성이라서 공복보다는 식후에 드셔야 흡수율이 높아요. 또, 에너지 생성을 돕기 때문에 아침 식후에 드시는 게 가장 좋아요.

식약처로부터 항산화 및 혈압 조절 기능성을 인정받은 섭취량은 90~100mg이에요.

정자 수와 운동성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는 200~300mg 정도로 진행한 결과이니, 참고해서 섭취하는 목적에 맞게 영양제를 고르시는 게 좋아요.


⛔️ 코엔자임큐텐, 부작용도 있을까요?

코엔자임큐텐은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지만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요.

또한 수술 전후 지혈을 늦출 수도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해주세요!


💊 코엔자임Q10과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성분이 있나요?

  • 비타민C

둘 다 항산화력이 높은 영양제예요. 항산화제는 동시에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 오메가3

둘 다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니 같이 드시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코엔자임Q10,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코엔자임Q10 영양제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