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가 추천하는 여성,남성 갱년기 영양제! 효능/부작용/추천제품 모아보기

태그 갱년기

갱년기란 노화에 의해 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며 신체적, 정신적으로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를 말해요.


갱년기는 보통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갱년기 증상에 의해 불편함을 너무 크게 느끼는 경우 방치하게 되면 우울증,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특히 심리적으로 불안함, 무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갱년기를 겪는 당사자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도움도 많이 필요하답니다. 🙂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분이나, 부모님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 되는 정보를 찾고 있는 분이라면 이 필라이즈 칼럼을 꼭 읽어보세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갱년기 증상에 좋은 영양제 효능, 부작용, 추천 인기 제품과 도움 되는 생활습관까지 약사 Anna가 알려드릴게요.


목차


여성 갱년기,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나이가 들면서 여성의 난소 노화로 인해 여성 호르몬 양이 줄어들면, 월경이 끝나는 폐경(완경)이 나타나요.

보통 40대 중후반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요.


갑자기 얼굴에 열이 오르는 안면홍조나 가슴 두근거림, 갑자기 몸이 식으면서 땀이 나는 증상, 심리적으로 불안, 우울, 무력감을 느끼거나 밤에 잠을 못 이루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질염, 요실금 등 생식기 질환이나, 골밀도가 줄어들어 골다공증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갱년기 증상은 4-5년이 지나면 대부분 완화되지만, 방치할 경우 우울증이나 심혈관 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갱년기 증상, 어떻게 좋아질 수 있나요?

안면홍조, 기분장애, 비뇨기 증상 등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일상에서 불편함을 크게 느낀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의사의 진료 후 부족해진 여성호르몬을 보충시켜주는 호르몬 대체요법, 또는 비호르몬성 약물치료를 통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하지만 호르몬 치료의 경우 유방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꺼리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호르몬 치료가 불안하다면, 여성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섭취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추천 영양제! 효과, 부작용, 인기 제품 순위

1) 회화나무열매추출물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은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과 비슷하게 작용해요.

회화나무열매추출물과 같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안면 홍조 등의 갱년기 증상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여성호르몬제와 비슷한 기전이지만, 약보다는 작용이 약해 부작용 우려가 적은 편이에요.


💊 회화나무열매추출물 최적섭취량

가장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350mg 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의 가장 중요한 성분은 ‘소포리코사이드’에요.

식물추출물 영양제는 식물이 자라는 환경이나 제조사의 기술 수준에 따라서 실제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 함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지표물질’의 함량으로 품질을 확인해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회화나무열매추출물 350mg에는 소포리코사이드 35mg이 들어있어요.


2) 피크노제놀

소나무껍질추출물 중 가장 유명한 원료인 '호팍HORPHAG 리서치'사에서 만든 원료 이름이에요.

대부분의 피크노제놀 효과 연구가 이 원료로 이루어져서 이름이 대명사처럼 알려져 있어요.


피크노제놀은 프랑스 해안에서 자라는 소나무의 껍질 1000kg에서 단 1kg만 추출할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연구가 많이 되어 있고 기술력이 있는 회사로 신뢰도가 높은 편이에요.


갱년기 증상 완화 뿐만 아니라, 항산화력이 높아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작용을 해요.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생리통 감소,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주고 관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여성과 갱년기 건강에 종합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양소라고 볼 수 있어요.


💊 피크노제놀 최적섭취량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피크노제놀 함량 기준 하루 60~200mg를 드시는 게 좋아요.

피크노제놀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은 ‘프로시아니딘’이에요. 제품의 품질이 높은지 확인하려면 프로시아니딘으로 표준화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프로시아니딘 함량 기준으로는 하루 36~160mg을 드시는 게 좋아요.


⚠️ 이런 분이라면 피크노제놀 섭취 시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항응고제, 항혈소판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에는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아요.

피크노제놀이 혈액순환을 돕는 작용을 해서 지혈을 늦추고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필라이즈 칼럼] 효과좋은 피크노제놀, 어떻게 골라야 할까? 약사가 알려주는 제품 고르는 팁!


3) 홍삼

홍삼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여,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성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 완경 이후 생기기 쉬운 골다공증이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홍삼 역시 갱년기 증상 완화 뿐만 아니라, 항산화력이 높아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작용을 해요.

혈액순환 개선과 피로 회복 및 면역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여성과 갱년기 건강에 종합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양소예요.


💊 홍삼 최적섭취량

홍삼의 효능을 확인하기 위한 중요 성분은 진세노사이드 Rg1+Rb1+Rg3에요.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진세노사이드 함량 기준 하루 25~80mg를 드시는 게 좋아요.


⚠️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 받지 않은 홍삼 제품에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표기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이런 경우에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섭취량을 확인하기 어려워요.

✅[필라이즈 칼럼] 약사가 알려주는 좋은 홍삼 제품 고를 때 꼭 확인해야할 3가지!


4) 석류추출물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 노화를 늦춰줄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 석류 최적섭취량

식물추출물 영양제는 식물이 자라는 환경이나 제조사의 기술 수준에 따라서 실제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 함량이 달라질 수 있어요.

따라서 하나의 기준을 정하기가 어려우니, 제품에서 추천하고 있는 섭취량을 따르고 내 몸의 반응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해보세요.


석류추출물의 효능을 확인하기 위한 중요 성분은 ‘엘라그산’이에요.

제품의 품질이 높은지 확인하려면 엘라그산으로 표준화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갱년기에 대해 궁금했던 모든 것! 약사 Anna가 답해드릴게요.


Q. 조기 폐경은 왜 나타나나요?

폐경(완경)은 보통 40대 중후반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요즘은 20-30대에도 폐경 증상을 겪는 여성들이 많아요.

조기 폐경의 원인은 기저질환이나 질환 치료에 의한 경우, 유전적 질환, 스트레스, 무리한 다이어트, 흡연 등이 있지만 명확한 원인을 알기는 어려워요.

생리불순이 3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안면홍조, 발한 등의 갱년기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반드시 산부인과를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셔야 해요.


Q. 남성도 갱년기 증상이 있나요?

남성도 30대 후반부터 서서히 남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며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요.

남성 갱년기 증상으로는 성기능 감소, 근력 감소, 골다공증, 비만, 불안, 불면 등이 있어요.

일반적으로 여성에 비해서는 증상이 경미한 편이라 가볍게 여기기 쉽지만, 방치할 경우 증상이 심해지고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어요.


남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 되는 영양제도 알려드릴게요!


👍🏻 전립선 기능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

1) 쏘팔메토

남성호르몬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전립선 및 성기능 저하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활성화되면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라는 물질로 바뀔 수 있는데, 이 호르몬이 전립선 기능 저하의 원인으로 작용해요.

이러한 호르몬 변화를 억제하는 약이 ‘전립선비대증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어요.

이 약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영양제로는 대표적으로 쏘팔메토가 있어요.


최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선 하루 320mg 이상 섭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2) 아연

아연전립선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로, 세균이 침입하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도 해요!

하루 8.5mg 이상 섭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 혈액순환 및 피로감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

1)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으로,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개선 뿐 아니라 성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줘요.

또한 원활한 혈액순환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세포에 전달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정자의 생성 및 운동성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하루 2.5 ~ 5g을 섭취했으니 참고하세요.

✅[필라이즈 칼럼] 아르기닌 인기 제품 TOP2 전격 비교! (나우푸드vs자로우포뮬라)


2) 마카, 아쉬아간다

마카는 페루의 고지대에서 재배되는 식물로, ‘페루의 인삼’이라고도 불리며 안데스 산맥의 원주민들이 약용식물로 오랫동안 섭취해왔어요.

종류는 크게 옐로우 마카, 블랙 마카, 레드 마카가 있고 각각 효능에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스트레스를 줄이고 에너지를 높이는 효과가 있는 식물추출물들은 일상 생활에 활력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남성의 성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루 1500mg 이상 섭취하시는 게 가장 좋아요.


👨🏻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제

호로파(페누그릭)

호로파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농도를 높여 남성의 성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관련 연구에 따르면 하루 500~1200mg 정도를 섭취했을때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가 많았어요.



약사가 알려주는 갱년기 증상에 도움 되는 생활습관

호르몬 조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을 섭취하면서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돼요.

약사 Anna가 알려주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생활습관>, 오늘부터 실천해보세요!

1) 적정 체중 유지하기 ⚖️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몸에서 지방이 쌓이는 부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복부 비만이 생길 위험이 높아져요.

특히 내장지방은 지방 세포가 늘어나면 당뇨나 고지혈증 같은 대사증후군이나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더욱 위험해요.


체중이 급격히 늘면 관절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신경 써야 해요.

중년 여성에서 체중이 1kg 증가할 때마다 골관절염 발생 위험이 약 10%정도 증가한다고 해요!

또, 완경 이후 비만인 여성은 유방암 발생 위험도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어요.

따라서 건강을 위해 체중 조절이 반드시 필요해요!


2) 충분한 수면 등 생활 리듬 유지하기 😴

수면 유지에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에 수면위생을 개선해보는 것이 좋아요.


불면증 치료에 사용되는 수면위생교육에서 활용되는 지침을 알려드릴게요.

아래 방법을 확인해보시고, 오늘부터 실천해보세요!

① 너무 오래 잠자리에 누워있지말고 다음날 피곤하지 않을 정도만 주무세요.

규칙적인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수면 시간을 규칙적으로 만드는데 매우 중요해요.

매일 적당량의 운동을 지속하세요.

④ 잠을 방해하지 않는 조용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아요.

⑤ 잠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적절한 침실 온도를 유지하세요.

배가 고프면 잠에 방해가 돼요. 잘 시간이 되었는데 배가 고프다면 따뜻한 우유나 두유, 바나나 같은 과일이나 크래커 같은 가벼운 스낵을 드세요.

⑦ 장기적인 수면제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으니, 수면제는 처방된 내용대로 사용하세요.

⑧ 저녁에는 커피, 차와 같은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피하세요.

⑨ 술은 잠을 빠르게 들게는 하지만 중간에 자주 깨도록 만들어 수면을 방해해요.

⑩ 잠이 오지 않고 긴장이 되고 힘들 때에는 너무 자려고 애쓰지 말고, 차라리 독서를 하거나 음악을 듣는 것이 도움될 수 있어요.

낮잠은 가능한 피하시고 너무 졸리다면 30분 이내로만 주무세요.


3)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

  •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품을 드세요.

    콩, 해바라기씨, 아마씨, 브로콜리, 양배추, 석류 등

  •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드세요.

    요거트, 우유, 치즈, 멸치, 미꾸라지, 굴 등

  •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세요.

    콩, 생선, 두부, 계란, 고기 등

  • 커피와 술은 최대한 피하고, 가공식품과 동물성 지방이 든 음식 줄이기

4) 규칙적인 근력, 유산소 운동하기 🏋🏻‍♀️

너무 무리하지 않는 정도로 일주일에 3번, 한 번에 30분 ~ 1시간 정도 하시는 것이 좋아요.


5) 불편한 증상이 심하면 꼭 전문가와 상담하기 👩🏻‍⚕️


개인마다 건강 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약물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치료를 통해 더욱 건강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전문가 상담을 통해 효과 및 부작용을 확인한 후 약물치료도 고려해보는 게 좋아요!


갱년기 추천 영양제, 나에게 어떤 제품이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갱년기 증상에 도움 되는 영양제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