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꼭 알아야 할 임신 시기별 필수 영양제 총 정리! (효능, 부작용,추천 제품)

태그 임산부 영양제 임신

임신은 여성의 몸에 큰 변화를 가져와요. 그래서 임신을 준비하는 시기부터 임신 중, 출산 후까지 우리 몸에서는 태아의 성장과 임산부의 건강을 위해 많은 영양성분을 필요로 하게 돼요.


건강한 음식을 골고루 챙겨 드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임신 시기에 따라 몸에서 특히 필요로 하는 영양성분들은 부족하지 않도록 영양제로도 챙겨서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어떤 영양제를 언제부터 먹어야 좋을지 헷갈리셨다면 지금 바로 필라이즈 칼럼을 읽어보세요!


  • 임신을 준비 중이거나 임신 중, 출산 후에 챙겨야할 시기별 영양제
  • 임신 중 피해야 할 부작용 위험있는 영양제
  • 임산부 영양제 추천 제품과 후기까지!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필라이즈 약사 Anna가 임신 시기별 영양제의 모든 것 총 정리해 드릴게요!



임신 시기별로 꼭 섭취해야 할 영양제 한 눈에 보기

태아의 신체가 형성되는 각 시기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결핍되지 않도록 꼭 챙겨서 섭취해주세요.

임산부영양제

  • 엽산 : 임신 1개월 전부터 임신 13주차까지 복용해주세요.
  • 비타민D : 임신 1개월 전부터 수유 기간까지 복용해주세요.
  • 철분 : 임신 5개월부터 혈액량이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반드시 보충해주시고, 출산 후에도 3~4개월 정도 더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 오메가3 : 임신 4개월부터 복용하시면 되고, 출산 시 출혈 위험이 걱정된다면 9개월부터 복용을 중단하세요.
  • 유산균 : 임신 1개월 전부터 출산 후까지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 칼슘 : 임신 3개월부터 시작해 출산 후 몸이 회복하는 과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1개월 정도 더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임산부,아기,태아,엄마


👫🏻 임신 준비할 때 챙겨 드세요! 예비 엄마, 아빠를 위한 영양제

엽산

비타민 B9으로도 불리는 엽산은 우리 몸의 기본인 세포와 혈액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로, 아기의 신경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예요.

엽산은 무뇌아, 심장 기형 등 태아의 신경관 결손증을 예방해요.

엽산이 결핍되면 적혈구 생성이 어려워 임산부 빈혈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엽산은 임신 준비 단계(임신 1개월 전)부터 임신 13주차까지 복용해야하고, 그 이후에도 계속 복용해도 좋아요.

임신부의 엽산권장섭취량은 1일 620㎍으로 임신 전보다 약 1.5배를 더 섭취해야 해요.

식품에 들어있는 엽산은 요리를 하는 과정에서 파괴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음식으로는 충분히 섭취가 어려우니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 예비 아빠에게 도움되는 영양제 : 엽산, 아르기닌, 아연

  • 엽산

엽산은 건강한 정자를 만드는 데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임신을 하게 되는 여성 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추천하는 영양성분이에요.

임신 준비 중이라면 부부가 함께 챙겨 드시면 좋고, 일반적인 기준과 동일하게 400~800μg 범위로 챙겨 드세요.


  •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정자의 생성과 운동성을 높여준다연구결과가 있어요.

난임 남성이 L-아르기닌을 4달동안 하루에 1g 섭취 후 정자 수, 운동성, 모양, 호르몬 개선 , 항산화 수치도 개선되었다는 연구가 있으니,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 아연

정액을 생성하는 전립선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예요.

또한 정자의 생성과 운동성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섭취량은 일반적인 기준과 동일하게 8.5~35mg 범위로 챙겨 드세요!


Q. 시험관 시술을 준비하고 있는데, 특별히 챙겨먹으면 좋은 영양성분 있을까요?

코엔자임큐텐(코엔자임Q10)

정자가 활성 산소에 의해 손상되지 않도록 항산화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어요.

난임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코엔자임큐텐을 복용했을때, 정자 수, 정자 운동성, 정상 정자 모양을 개선시켜주며 임신율 역시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있었어요!

연구에 사용된 용량은 코큐텐 300mg 매일 12개월간 섭취했을때 나타난 결과니 참고해주세요!


카르니틴

카르니틴이 정자 운동성을 높이고 정상적인 모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L-카르니틴 1g씩 8시간마다 매일 3개월을 섭취한 결과였으니 참고해주세요.



🤰🏻 임산부가 꼭 챙겨먹어야 할 영양제

엽산

엽산은 앞서 얘기한 태아의 척추, 신경관 형성 뿐 아니라 적혈구 형성과 세포 분열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태아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하기 위해 임신 13주차까지는 꼭 챙겨서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 태아의 발달 뿐만 아니라 임산부의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임신성 고혈압, 빈혈이나 유산, 조산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임신부의 엽산권장섭취량은 1일 620㎍으로 임신 전보다 약 1.5배를 더 섭취해주세요.


철분

철분은 건강한 적혈구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로 에너지 생성을 도와줘요.

아기에게 영양소와 산소를 전달해주려면 혈액량이 충분해야 하기 때문에, 임신 중 꼭 필요한 영양소예요.

임신 중 철분이 부족하면 임신성 빈혈의 위험이 있고, 이 경우 태아의 성장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빈혈이 있거나, 다태아를 임신한 경우 철분 필요량이 더욱 많아져요. 그러나 너무 많이 섭취하면 조산이나 저체중아 출산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적절한 복용량을 담당 의사와 꼭 상의하세요.


임신기 철분권장량(1일기준)은 27mg(보통의 임산부)이고, 다태아 임신 또는 철결핍성 빈혈이 있는 경우는 60~100mg를 섭취해주세요.

임신 초기에는 입덧으로 철분제 섭취가 힘든 경우도 있으니, 임신 중기부터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특히 임신 5개월부터 혈액량이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반드시 보충해야하고, 출산 후에도 3개월 정도 더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철분을 섭취하다보면 간혹 속이 불편하거나 변비가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드시고, 최적 섭취량에 부족하지 않도록 꼭 챙겨서 섭취해주세요.


비타민D

비타민D는 태아의 뼈 성장에 영향을 줘요. 임신 중에는 비타민D 수치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영양제로 최적섭취량에 맞춰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 비타민D는 임신 준비 기간부터 수유기간까지, 전 기간에 걸쳐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임신성 당뇨와 임신성 고혈압(자간전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으니 부족하지 않게 신경써서 섭취해주세요!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지방이 많은 식사와 함께 드셔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요.

하루 중 가장 많은 양의 식사 후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칼슘

아기의 뼈가 성장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소예요.

칼슘이 부족하면 엄마의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갈 수 있어요. 칼슘을 보충해주면 엄마의 골밀도 감소,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치주질환, 임신성 고혈압,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어요.


임신 3개월부터 시작해 출산 후 몸이 회복하는 과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1개월 정도 더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임산부의 칼슘 권장섭취량은 임신 전과 동일하게 700mg이에요.

반드시 권장섭취량 이상은 섭취하셔야 하고 최대 2500mg 까지 섭취하실 수 있어요.


칼슘은 식품으로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자주 먹는 음식을 확인해보고, 부족한만큼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아요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알려드릴게요.

음식으로 권장섭취량인 700mg을 먹으려면 아래 정도의 음식을 챙겨 드세요!

요거트 : 500g

우유 : 3컵

치즈 : 5장

멸치 : 2접시

굴 : 2컵

깻잎 : 3.5접시

상추 : 8접시

김치 : 3접시

두부 : 3모

달걀 : 22개

미꾸라지 : 1토막


단, 칼슘은 철분제와 함께 복용 시 흡수율이 떨어져요. 두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신다면 최소 6시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임신 중 유산균을 충분히 섭취하면 산모의 세균성 질염, 요도염을 예방하고, 태아의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임신 중 생기기 쉬운 변비를 예방하고, 임신성 당뇨, 임신성 고혈압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어요.


유산균은 임신 1개월 전부터 출산 후까지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사람마다 효과가 나타나는 섭취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섭취량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제품에서 추천하는 섭취량을 따르고, 별다른 효과가 없으면 점차 섭취량을 늘려보거나, 다른 균주가 들어있는 제품으로 바꿔보는 것도 좋아요.


오메가3

태아의 두뇌 발달과 시각 형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예요.

임신 중 오메가3를 충분히 복용하면 아기가 태어난 후 수면의 질이 좋아지고, 알러지 반응을 보일 위험을 낮춰줄 수 있어요.

또한 조산이나 미숙아 출생의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임신 4개월부터 복용하시면 되고, 출산 시 출혈 위험이 걱정된다면 출산 1개월 전부터는 복용을 중단하세요.


DHA를 더 많이 먹는 것이 좋다는 얘기도 있지만 이에 대한 근거는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EPA와 DHA가 적절한 비율로 들어있는 영양제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EPA와 DHA의 합으로 0.5g 이상 섭취하는 게 좋고, 평소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을 자주 드시지 않는다면 섭취량을 더 늘리셔도 괜찮아요.

해양오염이나 생선의 중금속 오염이 걱정되신다면 식물성 오메가3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 출산 후에 챙겨 먹으면 좋은 영양제

출산 후에도 임신 중 드시던 영양제는 계속 챙겨 드시면 좋아요.

비타민D

비타민D는 출산 후 수유 기간동안에도 계속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주어 아기의 뼈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게 해주는데, 모유를 통해서 전달되지는 않기 때문에 아기에게도 직접 먹여주는 것이 좋아요.

아기에게는 400IU 정도 보충해줄 것을 권장해요.

칼슘

출산 후 몸이 회복하는 과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1개월 정도 더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모유 수유를 할 때 칼슘이 부족하면, 엄마의 몸에서 칼슘이 빠져나갈 수 있어요.

출산 후에는 뼈와 근육이 약해져 있는 상태라서, 건강하게 회복하기 위해서도 칼슘이 필요해요.

철분

출산 후 몸이 회복하는 과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3~4개월 정도 더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적혈구가 만들어진 후 파괴되는 주기가 약 4개월이기 때문이에요.


오메가3

아이의 인지 능력과 행동발달에 도움이 되고, 알러지 반응이 생길 위험을 낮춰줄 수 있어요.

출산 후 오메가3를 복용하면 엄마의 산후 우울증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도 있어요.

유산균

유산균은 임신 1개월 전부터 출산 후까지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수유부에게도 추천하는데 수유를 하는 동안 접촉을 통해 엄마의 균들이 아기에게 전달될 수 있어요.

하지만 모유 자체는 무균 상태이기 때문에, 아기에게 직접 먹여주는 것도 좋아요.


⛔️ 임신 기간 영양제, 이런 영양성분은 부작용 위험에 주의하세요!

임신 중 건강을 생각해 많은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경우가 많지만, 너무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비타민A

비타민A는 태아 성장과 특히 폐 형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부족할 경우 저체중아 출산의 위험이 있어요.

하지만 비타민A를 너무 과도하게 섭취 시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요!

임산부는 비타민A 섭취량이 하루 1500μg을 넘지 않는 것이 좋으니, 먹고 있는 종합영양제에 비타민A가 들어 있다면 섭취량을 확인 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요오드

요오드는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예요.

하지만 임신 중 요오드를 과량 섭취 시, 태아의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요오드는 해조류, 멸치, 다시마로 우려낸 육수에 많이 들어있고, 바닷물을 이용해 만든 천일염에도 많이 포함되어있으니 평소 먹는 음식을 체크해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임산부 영양제,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임산부에게 추천하는 영양제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