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효과 좋은 오메가3 고르는 6가지 체크리스트! (추천 제품,효능,후기,부작용)(2024)

태그 오메가3

눈 건강, 혈액 건강, 기억력 개선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오메가3는 EPA와 DHA라는 서로 다른 성분의 유지로 구성되어있어요.

EPA는 간에서 중성 지방을 합성하는 것을 줄여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줘요.

DHA는 뇌, 신경 조직, 망막의 중요 구성 성분으로 뇌세포를 손상시키는 물질을 감소시켜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 효능이 있는만큼 오메가3는 꾸준히 섭취하는 걸 추천해요.

하지만 오메가3는 중금속 오염과 산패 위험이 있어서, 꼼꼼히 따져보지 않으면 효과를 얻기보다 오히려 몸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아래 필라이즈 연구소가 알려드리는 오메가3 고르는 체크리스트를 꼭 확인하고, 안전하고 좋은 오메가3를 고르는데 참고해 보세요!



좋은 오메가3 고르는 6가지 체크리스트 ✅

오메가3,omega3


1. EPA와 DHA의 합이 얼마인지 확인하기

오메가3는 생선이나 해조류에서 추출한 지방의 한 종류예요. 여러 종류의 오메가3가 있지만, EPA와 DHA가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자료가 가장 많아요.

식약처에서는 오메가3를 ‘EPA 및 DHA 함유 유지’라는 이름으로 일일섭취량을 가이드하고 있어요.

만약 해외제품을 드시고 계신다면, 이 두 가지 성분의 합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제품을 고르면 돼요.



2. 오메가3의 EPA, DHA 순도 확인하기

순도란 오메가3 영양제 캡슐의 무게 중에서 'EPA+DHA'가 몇 mg이 함유되어 있는지를 말해요.

예를 들어 캡슐 용량이 1000mg이고, EPA+DHA가 800mg이 들어있다면, 순도는 80%으로 계산돼요.

오메가3를 고를땐 순도가 80% 정도인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3. 오메가3의 형태 확인하기

오메가3는 구조에 따라 TG형, EE형, rTG형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최근에는 rTG형 을 가장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TG형과 EE형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흡수율과 순도 모두 높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rTG형은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어요.



4. 산패 위험성 낮춘 추출법 확인하기

열에 약한 오메가3는 고온에서 추출할 경우 산패할 가능성이 높아요. 산패한 오메가3는 비릿한 냄새가 강하고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저온 추출로 열변형 없고, 산패 위험을 낮춘 대표적인 추출법인 저온초임계추출법’으로 추출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5. 제품 포장 방법 확인하기

오메가3는 빛과 산소에 의해서도 품질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과 보관 과정에서 공기를 최대한 접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병에 포장된 제품은 열고 닫는 과정에서 산소와 만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어요.

개별 밀봉 포장하여 공기와의 접촉을 최대한 줄인 제품을 추천해요.



6. 믿을 수 있는 원료사, 인증 마크 확인하기

오메가3는 중금속 오염과 산패 위험이 있는 영양제이기 때문에, 원료를 어떻게 추출하고 관리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제품을 고를때 아래의 인증마크와 원료사를 확인해보세요!

[오메가3 인증마크]

IFOS (International Fish Oil Standards) 국제 어유 표준 규격

GOED (The Global Organization for EPA and DHA Omega-3s) 국제 오메가 협회

MSC (Marine Stewardship Council) 해양 관리 협의회


[신뢰도 높은 원료사]

KD Pharma, AlaskOmega, Solutex, BASF, DSM, Epax, Carlson Lab




🙋🏻‍♀️ 궁금해요, 오메가3! 자주 묻는 질문 TOP4

Q. 오메가3 특유의 생선 냄새가 싫고 알약이 커서 먹기 불편한데, 좋은 방법 없을까요?

  • 하루 중 가장 많은 양의 식사 후에,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마시면서 섭취하세요.
  • 알약 크기가 너무 크지 않은 제품을 골라보세요. 한 캡슐 용량이 1000mg이 넘어가면 목 넘김이 불편할 수 있어요.
  • 비린내가 억제된 제품으로 골라보세요. 인공적으로 향을 입힌 제품보다는 좋은 원료를 사용해서 산패되지 않도록 포장에 신경 쓴 제품이 좋아요.


Q. 동물성 오메가3와 식물성 오메가3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동물성은 주로 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고, EPA와 DHA가 골고루 들어있어요.

식물성은 아마씨 같은 씨앗류나 해조류에서 추출하고, 대부분 DHA가 많아요.


Q. 오메가3는 얼마나 먹어야 가장 효과가 좋을까요?

오메가3는 목적에 따라서 섭취량이 달라져요.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기준은 아래와 같아요.

  • 두뇌활동 개선: 0.9~2g
  • 눈 건강: 0.6~2.24g
  • 혈액순환 개선: 0.5~2g
  • 혈중 중성지방 개선: 0.5~2g


Q. EPA와 DHA는 어떤 비율로 섭취하는 게 좋을까요?

어떤 비율로 EPA와 DHA를 섭취하는 것이 최적인지는 확실하게 결론나지 않았어요. 두 가지 성분이 몸에서 하는 역할이 조금은 다르기 때문에, 개인마다 원하는 목적에 따라 비율을 정하는 것이 좋아요.

심장과 혈관 질환이 걱정이 된다면 EPA가 좀 더 많은 제품

시력과 두뇌 건강이 걱정이 된다면 DHA가 좀 더 많은 제품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참고 자료)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 에너지와 다량영양소] 보건복지부/한국영양학회, 2020


오메가3,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오메가3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