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에 도움되는 식단, 영양제 총 정리! 위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태그 위건강 역류성식도염 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점막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해요.

역류성 식도염은 한번 생기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만성질환으로 자리잡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했다면 생활습관을 바꾸고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으로 대표되는 위장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단, 영양제, 생활 습관까지 필라이즈가 알려드릴게요!

목차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식습관, 생활 습관, 스트레스,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아래 원인이 있어요.


과식, 술, 담배 등 생활 습관

식사를 하는 빈도가 너무 잦거나 먹는 양이 많은 경우, 위산의 생성과 역류 가능성이 높아져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술, 담배에 들어있는 알코올, 니코틴이나 기름진 음식은,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을 약화시켜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하부 식도 괄약근(LES)은 소화 과정 중 음식물이 위로 역류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에요.

이 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지거나 이상이 생길 경우,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어요.


비만, 임신 등으로 인한 복부 압력 증가

살이 찌거나 임신을 하면서 복부에 압력이 가해지거나 복부 근육이 약해지면, 위가 받는 압력이 강해지면서 역류가 발생할 수 있어요.


위장 관련 질환, 약물 복용

위궤양 등 위장 질환이나 아스피린 등의 약물 복용은 식도의 점막을 손상시키고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기도 해요.




역류성 식도염은 이런 증상을 동반해요

✅ 속쓰림, 신 트림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가슴부분에서 불쾌하거나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돼요.

신트림이 자꾸 나오고 속이 메스꺼운 증상을 느끼기도 해요.

특히 음식을 먹은 후 앉아 있거나 누워 있는 동안 위산이 역류하면서 이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요.


두통, 구토, 구강 염증

식도와 위의 염증으로 인해 소화기관이 자극되면서 심할 경우 두통, 오심,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또 입맛이 변하거나 입 안이 건조해지면서 입 냄새가 심해지고 잇몸 출혈 등이 나타나기도 해요.


호흡기 증상

식도와 인접한 호흡 기관들에도 영향을 미쳐, 호흡기에도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어요.

기관의 폐쇄나 좁아짐으로 인해 만성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위염

식도염이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식도의 점막이 손상되고 위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또 위산이 역류하면서 소화에도 영향을 미쳐 소화 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영양사가 추천하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 양배추, 브로콜리

양배추브로콜리에는 항궤양 성분인 비타민U 등 여러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위산을 중화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어요.

특히 삶은 채소는 소화를 돕고 위산을 중화시켜주기 때문에,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삶아서 드시면 위 건강에 도움이 돼요.


🟢 해조류

, 미역, 다시마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는 위벽을 덜 자극하고, 속쓰림 증상도 완화해줄 수 있어 위 건강에 도움이 돼요.


🟢 마

의 끈적끈적한 ‘뮤신’ 성분은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 닭가슴살, 흰살 생선, 두부, 두유

닭가슴살, 흰살 생선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은 위산을 덜 분비하기 때문에 위에 자극을 주지 않는 음식이에요.

또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위와 식도 사이의 근육을 강화시켜 음식물 역류를 완화하고, 염증으로 상처입은 식도점막을 재생시키는 데 도움이 돼요.




영양사가 알려주는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면 피해야 할 음식

🔴 밀가루 음식

밀가루에 들어있는 글루텐은 위에서 팽창해 오래 머무르는 특성이 있어요.

밀가루를 소화하기 위해 위산이 계속해서 분비되면 위벽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밀가루는 가능한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 맵거나 짠 음식, 질기거나 기름지고 뜨거운 음식

이런 음식들은 위산 분비를 유도하고 위벽에 직접적인 자극을 줄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아요.


🔴 술, 커피, 초콜릿, 녹차

알코올과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하부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이 역류하게 만들 수 있어요.

초콜릿도 카페인이 들어있을 뿐 아니라 지방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아요.


🔴 탄산 음료, 과일 주스

탄산음료는 마시는 순간에는 청량감이 느껴져 소화가 안될때 즐겨 드시는 경우가 많지만, 오히려 위에 가스를 차게 해 자극을 줄 수 있어요.

산성이 강한 오렌지 주스 등도 위에 자극을 주고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약사가 추천하는 위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제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도 함께 알려 드릴테니 참고해보세요.
단 영양제는 의약품이 아니므로, 관련 질환이 있다면 전문가에게 먼저 치료를 받고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 속이 자주 쓰리다면? 매스틱검

매스틱검은 위식도 점막에 막을 형성해 위산이 직접 위벽에 닿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속쓰림 같은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성분이에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1050mg 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2주~한달 정도 섭취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영양제를 먹을 때만 괜찮고 안 먹으면 속쓰림이 계속되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점막 손상이 있거나, 위식도염이 자주 재발한다면? 글루타민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아미노산 중 하나에요.

소화기 점막 세포가 재생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어 위장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성분으로, 외부 이물질이나 세균에 자주 노출되는 소화 기관을 감염으로부터 방어하는 역할도 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 음식을 먹고 난 후 소화가 잘 안된다면? 효소, 맥주 효모, 베타인, 아티초크추출물

✅ 효소

효소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이 몸에서 흡수할 수 있는 영양소 형태로 바뀌기 위해 필요해요.

효소는 소화가 잘 되게 도와 소화 기능을 담당하는 위장관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요.

또 효소를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의 구성이 건강하게 바뀐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효소마다 분해할 수 있는 영양소가 다르기 때문에, 영양제에는 다양한 효소가 섞여있는 경우가 많아요.


효소는 장기간 섭취해도 안전하다고 볼 수 있지만, 효소를 2주 이상 먹어도 소화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다른 질환이 있을 수 있으니 전문가와 반드시 상담하세요.


✅ 맥주효모

위장에서 소화 효소를 늘리고, 장내 환경에 좋은 영향을 주는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역할을 해서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관련 연구에 따르면 하루 500~1,000mg 정도를 섭취했을 때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가 많고, 사람마다 필요한 섭취량은 다를 수 있으니 느껴지는 효과에 따라 섭취량을 조금씩 조절해보세요.


✅ 베타인

위의 산성도를 높여 소화가 잘 되는 환경을 만들어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국내에서는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성분으로, 전문가와 상담 후 상황에 맞게 변경할 수 있어요.

소화불량 개선을 위해서는 하루 3회, 1회 200mg씩 사용해요.


✅ 아티초크추출물

담즙 분비를 촉진해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속쓰림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관련 연구에서는 하루 250~2700mg을 사용했어요.


전문가가 알려주는 위 건강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4가지

✅ 식사 후 2-3시간 동안은 눕는 것은 피해주세요

식사 후 바로 누우면 소화를 방해할 수 있으니 최소 30분 정도는 앉아있는 것이 좋아요.

또 자기 전에 음식을 먹는 것도 좋지 않아요.

✅ 급하게 먹거나 한번에 너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은 피하세요

식사는 되도록 천천히 하시고, 조금씩 자주 드시는 것이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법이에요.

또 식사 중 물을 많이 마시면 소화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 적절한 운동, 식단 조절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되,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피하세요

비만은 복압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해요.

식이를 극단적으로 제한하거나 일부러 구토를 하는 등의 행동들도 위, 식도를 자극해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 너무 조이는 옷은 입지 않는 게 좋아요

코르셋 등 너무 조이는 옷은 복압을 증가시켜 역류를 일으킬 수 있어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배를 자극하지 않는 편한 옷을 입는 게 도움이 돼요.


오늘은 위 건강이 고민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식단, 영양제 정보를 소개해드렸어요.

필라이즈에서 ‘소화 개선 식단’을 선택해 관리하면, 영양사 Andy가 추천 영양성분, 주의 영양성분을 알려드리고 매일 맞춤 관리를 도와드려요.


필라이즈에서 위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확인하고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거예요. 😊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필라이즈에서 기획, 작성한 콘텐츠로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AI 영양사가 도와주는
 식단 관리 받아보세요!
내 건강 데이터를 분석해 
하루 먹은 식사에 대해 점수로 알려줘요.
전문 영양사의 피드백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