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고비, 삭센다…뜨거운 다이어트 주사 열풍, 진짜 살 빠질까? (비만 치료제 효과, 부작용, 가격, 처방법)

태그 다이어트주사 다이어트

비만은 미용 뿐 아니라 여러 심혈관질환 등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만큼, 꼭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에요.

초기 체질량 지수(BMI)가 일정 수치 이상인 비만 환자라면, 의사의 처방을 받아 식욕 억제를 돕는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하여 비만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국내에서는 체내에 자가 주사해 식욕을 억제하고 식이 조절을 돕는 비만 치료제 ‘삭센다’가 가장 유명한데요.

최근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비만 치료제 ‘위고비’가 국내 허가 승인을 받으며, 비만 치료제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삭센다의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어요.

국내에는 아직 출시 전임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그렇다면 삭센다와 위고비는 어떤 차이가 있고, 또 어떤 효과와 주의할 점이 있을지
필라이즈 약사 Anna가 알려드릴게요!

목차


출처 : www.novonordisk.co.kr

비만 치료제, 삭센다란?

삭센다는 성인 비만 환자의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약물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비만 치료제에요.

비만 치료제라고 해서 직접적으로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고, 식욕 억제를 통해 식이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비만 환자들에게 처방하는 약물이에요.

삭센다는 펜 형태로 된 주사를 통해 약물을 신체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집에서 1일 1회 스스로 주입할 수 있어요.


삭센다는 비만 치료제로 FDA에서 승인을 받았고, 체중 감소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제조사에서 발표한 임상시험에서 56주동안 삭센다를 투여했을때 평균 8%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다는 결과가 있었어요.

(*이 임상 시험에 참여한 비만 환자들은 식이요법과 신체 활동을 늘리는 감량 방법을 함께 진행했어요.)


✅ 비만 치료제, 삭센다의 효능

1) 식욕 억제

삭센다의 성분인 리라글루타이드는 우리 몸에서 음식을 섭취하면 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GLP-1의 유사체예요.

GLP-1 호르몬은 위장 운동을 느리게 하고, 뇌의 식욕 조절 부위에 신호를 보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해요. 또,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것을 돕기도 해요.

GLP-1 호르몬은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이 짧은 것이 단점이에요. 삭센다는 이 호르몬과 유사하게 작용하지만 분해 속도를 늦춰 효과를 오래 지속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더 오랜 시간 식욕을 억제해줄 수 있어요.


2) 당뇨 발병률 감소

삭센다가 당뇨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뇨전단계 환자들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삭센다를 투여한 그룹의 당뇨 발병률이 3배 정도 낮았다는 결과가 있었어요.


3) 심혈관계 건강 개선

삭센다는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는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요.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와 함께 뇌졸중, 심근경색 같은 주요 심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어요.

비만인 경우, 체중 감량 자체가 심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어요.


✅ 삭센다 구매 방법과 가격

삭센다는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 후에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성인 기준 초기 체질량지수(BMI)가 30kg/㎡인 경우,

또는 당뇨병전단계, 제2형 당뇨병, 고혈압 또는 이상지질혈증 등 체중과 관련된 질환이 있으면서 BMI 27kg/㎡ ~ 30kg/㎡인 과체중 환자라면 처방 받을 수 있어요.


삭센다 가격은 구매처나 사용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10~20만원 정도(약 150달러)에요.


✅ 삭센다 주사 방법과 용량

삭센다는 식사 시간과 관계없이 1일 1회 같은 시간에 주사하도록 권장하고, 보통 활동량이 많은 오전에 투여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주로 허벅지, 복부 등 피하지방이 많은 부위에 주사하고, 근육이나 혈관에 투여하지 않게 주의해야 해요.


일반적으로는 처음 1주간 1일 0.6mg씩 투여하고, 매주 0.6mg씩 증량해 1일 최대 3mg까지 늘려 유지해요.

사람마다 필요한 용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량을 결정하셔야 해요.


1개 펜(주사)에 18mg 약물이 들어있기 때문에, 6일에서 1달 정도 사용할 수 있어요.


개봉전에는 냉장보관하고 개봉 후에는 30도 이하 실온에서 30일간 보관하세요.


✅ 삭센다, 이런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삭센다를 투여하고 메스꺼움을 호소하는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또, 사람에 따라 설사나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이런 부작용은 초기에 가장 심하고 시간이 지나면 점차 나아지는 편이에요.


✅ 삭센다, 장기간 맞아도 되나요?

삭센다를 투여한지 12주차까지 5% 이상 체중이 감소했다면 사용을 유지해도 된다고 안내하고 있어요.

하지만 5% 이상의 체중 감소 효과가 없다면 중단할 것을 안내하고 있어요.


출처 : https://www.wegovy.com/

신약 비만 치료제, 위고비란?

위고비(위고비프리필드펜)은 삭센다의 제조사인 <노보 노디스크> 사에서 출시한 비만 치료제로, 최근 국내 허가 승인을 받으며 출시를 앞두고 있어요.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크게 늘고 있고, 최근 일론머스크가 위고비와 간헐적 단식을 통해 약 14kg를 감량했다는 트윗을 올려 더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위고비는 삭센다처럼 자가 주사하는 방식이지만, 주 1회만 주사하면 된다는 점에서 1일 1회 주사해야하는 삭센다에 비해 편의성이 크게 개선되었어요.

또 위고비는 성인 과체중, 비만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68주간 투여 시 평균 14.9%의 체중 감량 효과를 보여, 삭센다에 비해 더 높은 체중 감량 효과를 보였어요.

(*이 임상 시험에 참여한 비만 환자들은 식이요법과 신체 활동을 늘리는 감량 방법을 함께 진행했어요.)


✅ 비만 치료제, 위고비의 효능

1) 식욕 억제

위고비의 성분은 세마글루타이드로, 삭센다와 마찬가지로 GLP-1의 유사체를 사용한 약물이에요.

위장 운동을 느리게 하고, 뇌의 식욕 조절 부위에 신호를 보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하며,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것을 돕기도 해요.


2) 당뇨 개선

위고비의 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는 당뇨병 치료제로 FDA 승인을 받았고, 이어 비만 치료제로도 승인을 받은 약물이에요.

국내에서는 ‘오젬픽’이라는 이름의 당뇨 치료제로 판매되고 있어요.


✅ 위고비, 주사 방법과 용량

위고비는 삭센다와 달리, 주 1회 주사하는 방식이라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주로 지방이 많은 허벅지, 복부 등에 주사하고, 근육이나 혈관에 투여하지 않게 주의해야 해요.


일반적으로 처음 1주~4주간은 1일 0.25mg씩 투여하고, 5∼8주차 0.5mg, 9∼12주차 1mg, 13∼16주차 1.7mg, 16주차 이후에는 2.4mg로 단계적으로 증량하고, 2.4mg에 도달하면 용량을 유지하여 주사하도록 안내하고 있어요.

사람마다 필요한 용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량을 결정하셔야 해요.


✅ 위고비, 구매 방법과 가격

위고비는 아직 국내에 출시되지 않았지만, 삭센다와 마찬가지로 병원에서 처방을 받은 후 구매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에요.

미국 출시가 기준, 1달 분 가격은 1,350달러 (약 180만 원)으로 삭센다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이에요.


✅ 위고비, 어떤 부작용이 있나요?

위고비는 설사, 변비, 구토,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또한 갑상선 환자, 갑상선 질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사용할 수 없어요.




🔍 비만 치료제 삭센다 vs 위고비, 차이점 한눈에 정리!

필라이즈가 삭센다와 위고비의 차이점을 쏙쏙 뽑아 정리해드릴게요.

삭센다 위고비
주사 빈도 일 1회 주 1회
주사 용량 1일 0.6mg부터
매주 0.6mg씩 증량해
1일 최대 3mg까지 늘려 유지
1~4주간 1일 0.25mg씩,
5∼8주차 0.5mg,
9∼12주차 1mg,
13∼16주차 1.7mg,
이후 2.4mg로 도달하면 용량을 유지
가격 한 달 가격 약 10~20만 원
(150달러)
한 달 가격 약 180만 원
(1,350달러 / 미국 출시가 기준)
체중 감량률
(*임상시험 기준)
56주간 투여 시, 평균 8%의 체중 감량 효과 68주간 투여 시, 평균 14.9%의 체중 감량 효과

💡 약사가 알려주는 비만 치료제 주사 시 주의할 점 4가지

처방을 받아 다이어트 주사를 맞기 시작했다면, 필라이즈 약사 Anna가 알려주는 주의사항도 꼭 확인해보세요.



✅ 주사제 안에 들어있는 액체가 무색투명한지 확인해보세요.

혹시 다른 색으로 변했거나 불투명하다면 약물이 변질되었을 우려가 있으니 사용하지 말고 폐기하세요.

일반적으로 냉장보관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약물의 보관 방법을 상세하게 확인하세요.


✅ 감염의 위험이 없도록 소독솜, 일회용 주사침을 사용하세요.

알코올 솜을 사용했다면 알코올이 완전히 마른 후에 주사하세요.

주사침이 휘어져 있거나 부러졌다면 사용하지 마세요.

사용한 주사침은 안전을 위해 별도의 용기에 넣어서 버리는 것이 좋아요.


✅ 주사 부위의 자극을 줄이기 위해 주사 위치를 골고루 돌아가면서 투여하세요.

피가 나면 문지르지 말고 가볍게 누르세요.

멍이나 통증, 가려움 같은 피부반응은 대부분 금방 사라지지만, 심한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 부작용이 심하다고 효과가 더 좋은 것은 아니에요.

일반적으로 부작용은 초기에 가장 심하고 시간이 지나면 점차 나아지는 편이에요.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증상을 완화하는 약을 함께 사용할 수도 있어요.


오늘은 비만 치료제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점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치료 차원의 체중 감량이 필요하거나 질환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생활습관의 변화로도 충분히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어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를 고려해 목표 체중까지 건강하게 감량할 수 있는 식단을 추천해드려요.
오늘 칼로리를 얼마나 섭취했는지, 어떻게 식사를 하면 좋은지도 영양사 Andy가 꼼꼼히 알려드려요.
오늘부터 필라이즈와 건강한 식단 관리를 시작해보시는 것 어떨까요? 🙂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필라이즈에서 기획하고 각 제조사에서 공개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콘텐츠로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AI 영양사가 도와주는
 식단 관리 받아보세요!
내 건강 데이터를 분석해 
하루 먹은 식사에 대해 점수로 알려줘요.
전문 영양사의 피드백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