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복용 중 영양제 섭취
사진과 같은 약을 복용중인데 영양제를 복용해도 될까요? 약 복용중 영양제 섭취는 간에 안 좋다고 들어서 걱정되네요ㅠ 된다면 영양제는 어떤 걸 먹는 게 좋을지 추천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첨부 사진
성분
4
맞춤 상담 정보
김**10대 / 여
건강고민8
기저질환1
복용약물1
건강고민
뼈 건강 , 면역 기능 , 눈 건강 , 장 건강 , 간 건강 , 피부 건강 , 혈관 & 혈액순환 , 관절 건강
기저질환
자가면역질환
복용약물
면역억제제
영양제
1개 섭취중
2023.03.29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적당한 영양제 섭취는 간 기능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대부분의 영양제는 간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안전성이 확보되어 있어요.


사람마다 영양제 필요한 이유가 다르고, 필요한 정도도 다르기 때문에 먕**님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 평소 식사를 잘 챙겨 드시는 편이고, 약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굳이 영양제를 드시지 않아도 돼요.


✅ 식사를 골고루 잘 챙기지 못하는 편이고, 건강에 대해 고민이 많은 부분이 있다면 영양제를 통해 도움을 받으시면 돼요.


영양제를 드실 때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아요.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서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영양소 위주로 선택하시고, 이외에는 건강고민에 따라 선택하세요.






✔️ 칼슘, 비타민D, 비타민K


먕**님은 10대이고, 스테로이드제로 치료중이기 때문에 뼈 건강에 특히 신경쓰셔야 해요.


💡스테로이드제 사용시에는 칼슘 흡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칼슘을 보충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평소 칼슘이 풍부한 뼈째 먹는 생선이나 유제품을 충분히 드시지 않는다면 영양제를 추가하시는 걸 추천해요.


▪️ 비타민D는 칼슘이 장에서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 비타민K2는 칼슘이 뼈로 이동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 마그네슘은 칼슘이 혈관에 쌓여 '석회화'되지 않도록 해요.


많은 양의 칼슘이 뼈로 가지 않고 혈관에 남아있으면 석회화되어 혈관을 막아 위험해질 수도 있고, 신장에서 결석을 만들기도 해요.




✔️ 비타민B군, C


약을 포함한 여러 물질들을 간에서 대사하고 배출시키는 과정에 꼭 필요해요.


다만 비타민B군이나 C등을 고함량 섭취하는 것이 좋을지는 체중이나 질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먕**님의 상태를 잘 아시는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 오메가3




영양제의 효과나 부작용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니 내 몸의 반응을 잘 살펴보면서 변화된 점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세요.

혹시라도 불편한 증상이 생기면 섭취량을 줄이거나 중단을 하고 다시 전문가와 상담해보세요.



💡 [Q&A] 영양제 많이 먹으면 간에 안 좋나요?

💡 간 건강을 지키는 영양제 섭취 방법

@pillyze_official

#필라이즈 #애나QnA


03월 29일
도움이 돼요
5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