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관련 해서 문의
현재 제가 먹고 있는 영양제가 혈압이 올라라는데 큰 작용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술 담배는 일절하지 않으며 식단으로는 아침 사과, 토마토 점심 샐러드(닭가슴살 또는 우삼겹) 저녁 두유 380ml(블루베리와 같이) 및 단백질 2-300g 먹고있으며 주4회 정도 운동(근력)(최근에 유산소 30분 5km 씩 하고 있습니다) 최근 혈압으로는 140~155 \ 80-95 가 나오고있습니다.(한달 이상) 겨울이 오면서 뒷목 및 뒤통수 당김증상이 고혈압 원인이 좀 있다라고 생각하여 제가 먹고있는 약이 너무 과하여 혈압이 상승된건지와 또 혈압에 좋은 성분의 약 추천 받고 싶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성분
5
맞춤 상담 정보
우**20대 / 남
건강고민8
복용약물1
건강고민
혈압 , 피로감 , 남성 건강 , 눈 건강 , 간 건강 , 운동 능력 & 근육량 , 혈관 & 혈액순환 , 혈중 콜레스테롤
복용약물
여드름 치료제
영양제
7개 섭취중
2023.12.13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현재 드시는 영양제 중 혈압을 높일 수 있다고 알려진 성분은 없어요.


오히려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다만 사람마다 영양제에 대한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영양제가 원인이라고 생각이 되신다면 영양제 섭취를 1주~1개월 정도 잠시 중단한 후 혈압을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 오메가3

혈관 안에서 혈액이 굳어지지 않도록 조절해,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아르기닌

혈관을 넓어지게 하는 역할을 해서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혈압을 약간 낮추는 작용을 하기도 해요.

운동 전 아르기닌을 섭취하시면 혈관 확장 효과가 있어 혈액 순환이 증가해 근육에 영양 공급이 잘 돼 운동 능력을 높일 수 있어요.

운동 시 생성된 피로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어요.



💡 이 외에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들도 알려드릴테니 참고해보세요.


✔️ 코엔자임Q10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질로 특히 에너지 소모가 많은 심장에 많이 존재해요.

항산화력이 높아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왁스알코올로도 불리는 영양성분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식약처로부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혈압 조절 기능성을 모두 인정받은 영양성분이에요.


✔️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자세히 보러가기






혈압을 높일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을 살펴보세요.


혈압 조절 뿐만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계시네요.

다만 혈압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몇 가지 원인들을 상세히 살펴보세요.

특히 혈압은 컨디션에 따라 매 시간 달라질 수 있는 값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 혈압 측정 방법

  • 기상 후와 자기 전에 하루 두 번, 최소 5분간 앉아 쉰 후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해보세요.

  • 움직이거나 말하지 말고, 팔꿈치 높이의 테이블을 사용해 측정하세요.

  • 격렬한 운동을 했거나, 카페인이 포함된 음식을 먹은 후에는 최소 2시간 이상 안정을 취한 후 측정하세요.



💡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차, 영양제

카페인은 혈압을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성분이에요.

사람마다 적절한 카페인 섭취량이 다를 수 있으니 섭취량과 시간을 조절해가며 우**님의 혈압과 컨디션을 살펴보세요.

운동 능력 개선 목적의 영양제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니 추가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영양제가 있다면 이 부분도 살펴보세요.


✔️ 운동량

적당한 운동은 장기적으로 혈관을 건강하게 해 혈압 관리에 도움을 주지만,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심박수나 혈압이 높아질 수 있어요.

최근 시작한 유산소 운동이 좀 더 익숙해진 후에 혈압이 안정되는지 지켜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 수면 시간, 스트레스

수면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압을 높이는 작용이 있는 호르몬이 분비될 수 있어요.


✔️ 날씨

기온이 10도 낮아지면 혈압이 약 13mmHg 정도 올라간다는 연구가 있어요.

특히 야외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급격한 온도차에 의해 혈압이 갑자기 높아질 위험이 있으니 따뜻한 곳에서 충분히 준비 운동을 하신 후에 운동을 시작하셔야 해요.

12월 14일
도움이 돼요
4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