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칼로리 식단 다이어트에서 키토다이어트로 넘어가면 살찌나요?
지금 한달?째 저칼로리, 적당량만 먹으면서 다이어트하는데 키토 다이어트가 하고싶은데 바로 키토 다이어트를 하면 살찔까요?
성분
1
맞춤 상담 정보
희**10대 / 여
건강고민5
건강고민
탈모 & 손톱 건강 , 체지방 , 피로감 , 운동 능력 & 근육량 , 피부 건강
영양제
5개 섭취중
2024.02.06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식단 변경에 따른 체중 감량 효과는 사람마다 차이가 큰 편이에요.

따라서 식단을 변경해보면서 희**님께 맞는 식단을 찾아가셔야 해요.



건강하게 저탄고지 식단 시작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키토제닉 식단(키토 식단)은 저탄고지 식단 중에서도 효과적으로 ‘키토시스’ 상태를 만들기 위해 지방 비율을 크게 높인 형태를 말해요.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을 5~10%까지 낮추고, 지방을 60~80%까지 높이며, 칼로리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 편이에요.


이렇게 극단적인 비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니, 탄수화물 비율을 낮추고 지방의 비율을 높이는 저탄고지 식단으로 천천히 바꿔보시는 걸 추천해요.


💡 건강한 지방 섭취를 늘리고, 건강하지 않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보세요.


탄수화물 중에서도 특히 밀가루나 설탕 같은 ‘정제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중요해요.

탄수화물을 드실 때는 당질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통곡류 같은 비정제 탄수화물로 채우는 것이 좋아요.

특히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변비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 식단에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을 영양제로 챙겨 드시는 걸 추천해요.


탄수화물을 줄이면서 과일, 채소, 곡물의 섭취량이 줄어들면 비타민과 미네랄의 섭취도 부족해질 수 있어요.

미량영양소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영양제를 선택해 꾸준히 챙겨 드시는 게 좋아요.



💡 체중 변화와 컨디션을 기록하면서 몸의 반응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


체중 변화가 너무 적거나 큰 경우, 컨디션 저하가 너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탄단지 비율을 조금씩 조절하면서 나에게 잘 맞는 비율을 찾아가야 해요.

아직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장기간 대규모 연구가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정해진 비율을 엄격하게 따르기보다는 각자에게 맞는 최적의 비율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 체중 감량 속도는 일반적으로 1주일에 0.5~1kg 정도가 적당해요.

체중 감량 속도가 너무 빠르면 영양 섭취가 충분하지 않아 영양 결핍이 생길 수 있어요.

다이어트 후 머리가 빠지거나 손톱이 약해지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너무 심해지는 것을 주의하세요.

일반적인 감량 속도 기준이며, 현재 체지방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또, 체중 보다는 체지방률을 기준으로 정하시는 걸 추천해요.

체중이 감소하더라도 체지방이 아닌 근육량이 감소한 경우, 체력이 약해지고 피로감이 심해지며 건강을 해치는 다이어트가 될 수 있어요.

근육량이 감소하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고,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더 살찌기 쉬운 체질도 바뀔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게 중요해요!


저탄고지 식단은 체중 감량 효과를 좀 더 빠르게 체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섭취하는 식품의 제한이 많고 컨디션 저하가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그만큼 지속하기가 어려운 편이에요.

만약 의도와 달리 지방 섭취는 늘었는데 탄수화물 섭취를 효과적으로 줄이지 못하는 경우, 원했던 효과와 반대되는 결과를 가져오기 쉬워요.

지방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 칼로리가 더 높고, 소화흡수가 빨라 ‘식사성발열에너지’가 낮은 편이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저탄고지 식단을 시작하고 싶다면 극단적으로 섭취 비율을 조절하기 전에, 먼저 내 식단에서 조금씩 탄수화물 비율을 줄여보면서 느껴지는 효과를 확인해보세요.


⚠️ 체중 감량을 위한 식단은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해요.

극단적이거나 극도로 제한된 식단은 장기적인 성공을 방해할 수 있고, 오히려 요요 현상으로 인해 체중이 더 증가하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어요.

이렇게 체중 변화가 큰 폭으로 변화하기 시작하면 점점 더 정상체중을 유지하기 어려운 몸으로 바뀔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희**님이 즐겨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포함시킨 식단이 좋고, 식품을 다양하고 균형있게 구성 해야 해요.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려드릴테니, 원리를 꼭 이해하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시길 바랄게요!


▶️ 키토제닉 식단, 방법 / 다이어트 효과 / 주의사항 / 추천 음식

▶️ 간헐적 단식, 방법 / 다이어트 효과 / 주의사항 / 추천 음식

▶️ 혈당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방법

▶️ 다이어트 하려면 하루 몇 칼로리를 먹어야 할까?

▶️ 식사 기록을 하면 살이 더 잘 빠지는 이유

02월 06일
도움이 돼요
6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