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시간패턴
심야근무로 인해 아침 6시수면 오후 2시 기상하는 편입니다. 생활패턴이 다른사람과 반대이기때문인데 다이어트오ㅏ 혈당에 문제가 생길까요?
성분
1
맞춤 상담 정보
김**30대 / 여 / 흡연 중
건강고민8
건강검진2
복용약물1
건강고민
노화 & 항산화 , 체지방 , 소화 & 위식도 건강 , 피로감 , 장 건강 , 운동 능력 & 근육량 , 피부 건강 , 혈중 콜레스테롤
건강검진
저혈압 , 빈혈
복용약물
피임제
영양제
3개 섭취중
2024.02.04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밤에 먹으면 더 쉽게 혈당이 오르고, 살이 찔 수 있어요.

우리 몸은 하루 중 시간에 따라 ‘인슐린 민감도’가 달라지는데 저녁 이후에는 민감도가 낮아져요.


💡 인슐린 민감도란?

우리 몸이 인슐린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말이에요.

인슐린은 우리 몸에서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고, 섭취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저장하는 역할도 해요.

▶️ 인슐린 민감도가 높으면

세포가 포도당을 쉽고 효율적으로 흡수해 에너지로 만들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안정적으로 나타나요.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섭취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저장하지 않고 세포가 에너지를 만드는데 잘 사용할 수 있어요.


▶️ 인슐린 민감도가 낮으면

(=인슐린 저항성이 높으면)

인슐린이 분비되어도 세포가 포도당을 쉽게 처리하지 못해 혈당 수치가 높게 유지돼요.


즉, 인슐린 민감도가 낮아진 저녁에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 조절이나 체지방 감소에 좀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따라서 혈당 관리를 위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들이는데 좀 더 신경을 쓰시는 게 좋아요!



💡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더 자세한 정보가 알고 싶다면 아래 칼럼들을 참고해보세요.


📎식후 혈당 관리하는 방법

📎 대사증후군 관리의 핵심, 혈당스파이크 잡는 법!

📎 요즘 핫한 혈당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방법

02월 05일
도움이 돼요
4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