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수험생(챙겨먹는 영양제 없고 채소 생선 과일 잘 안 먹고 밥도 많이 먹는 편이 아니에요 장 건강 안 좋음!!) 영양제와 식단 추천부탁
아침으로는 뭘 먹는게 좋을지 공부할 때 간식 대용할만한 것 추천(과일이나 기타 등등) 식단으로 채울 수 있는 영양성분 (간식과 아침)과 채우지 못하는 영양성분 영양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
성분
5
맞춤 상담 정보
콩**10대 / 여
건강고민7
복용약물1
건강고민
스트레스 & 수면 , 두뇌활동 , 소화 & 위식도 건강 , 피로감 , 면역 기능 , 눈 건강 , 장 건강
복용약물
항우울제
2023.08.31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수험생 체력 관리, 두뇌 활동에 도움되는 식단을 알려드릴게요.


🍚 아침 식사 메뉴 추천


탄수화물과 함께 비타민B가 풍부한 현미, 잡곡밥으로 드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평소 잡곡밥을 드시고 속이 불편하다면 흰쌀밥을 드시는 게 나아요.

장 건강이 안 좋은 경우, 식이섬유를 갑자기 많이 섭취하면 배에 가스가 차거나 아플 수 있고 설사를 할 수도 있어요.


▶️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영양소로 원활한 두뇌 활동을 돕고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챙겨드시는 것이 좋아요.


반찬으로는 소화가 잘 되면서도 포만감을 주는 살코기나 생선, 계란, 두부 같은 종류를 드시는 것이 좋아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은 적당해 소화가 잘 되고, 너무 빨리 배가 꺼지지 않게 해 배고픔 때문에 집중력이 낮아지지 않도록 도와줘요.

모든 반찬은 충분히 익힌 것으로 차려야 배탈이 날 위험이 없고 소화 시키기에도 부담이 적어져요!

또 떡갈비나 완자처럼 고기나 생선살을 다져서 소화하기 편한 형태로 요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채소 반찬 역시 샐러드나 쌈채소 보다는 익힌 채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나물이나 국을 통해 드시는 것이 좋아요.


⚠️ 너무 배가 부를 정도로 아침을 많이 먹으면 속이 불편해질 수 있고, 소화를 시키기 위해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집중이 안되고 졸릴 수가 있어요.

또한 장을 자극할 수 있는 맵고 기름진 음식이나 유제품은 공부할 때 배가 아플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 간식 추천


두뇌 활동을 돕는 견과류, 다크초콜릿 등을 쉬는 시간에 드시는 것도 도움이 돼요.

평소 좋아하는 과일두유를 드시는 것도 아주 좋아요.

너무 기름기가 많은 과자류를 많이 먹는 것은 장을 자극해 배가 아플 수 있어요.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기도 하는데, 각성 효과가 있는 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긴장을 높이고 이뇨 작용을 유발해 오히려 집중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너무 졸리다면 커피는 한 잔 정도만 드시고, 대신 따뜻한 차를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피로 회복과 두뇌 활동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알려드릴게요.


✔️ 오메가3

오메가3는 뇌세포막을 건강하게 만들고 뇌로 가는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해요.

또 뇌에서 정보를 주고 받을 때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해요!

오메가3의 주요 구성성분 중 하나인 DHA는 두뇌 활동과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으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DHA가 좀 더 많은 제품을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두뇌활동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하루 최적섭취량은 0.9~2g이에요.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식사 후에 드시는 것이 좋고, 오메가3의 비린 맛이 거부감이 든다면 하루 중 제일 든든한 식사 이후에 따뜻한 물을 충분히 드시면서 섭취해보세요.



✔️ 비타민B군

비타민B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에너지를 생성하고 면역력을 길러줘요.

특히 피로하고 두뇌활동이 많은 수험생이라면 고함량 활성형 비타민을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멀티비타민에는 보통 다양한 비타민B군이 주로 들어있기 때문에 고함량 활성형 비타민B를 사용한 멀티비타민을 챙겨드시는 것도 좋아요.

고함량 활성형 비타민은 품질 관리가 잘 되는 '일반의약품'에 해당하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해요.

일반의약품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니 아래 인기 제품을 비교한 내용을 살펴보시고, 약사님과 직접 만나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연령, 체중, 피로감 정도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콩**님께 적합한 제품을 추천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 고함량 활성형 비타민 인기제품 보러가기

▪️ [비맥스 메타/메타비/액티브]

▪️ [임팩타민 프리미엄/케어/파워에이플러스]

▪️ [벤포벨 B/S/G]



✔️ 비타민C

무리해서 공부를 하게 되면 피로가 쌓이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가 걸리기도 쉬워요.

컨디션 관리를 위해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를 챙겨 드시면서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숙면을 취해주세요.

비타민C는 하루 500mg 이상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수험기간 동안에는 자리에 오래 앉아있고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특히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콩**님께는 잘 맞는 성분이에요!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일일 최적섭취량은 1억 CFU 이상인데, 프로바이오틱스는 사람마다 적절한 섭취량이 다를 수 있으니 드시면서 나에게 잘 맞는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아요.

너무 고함량 프로바이오틱스를 드시는 경우 드물지만 복통, 설사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내 몸에서 나타나는 반응을 잘 관찰하셔야 해요.



✔️ 홍삼

긴 수험기간을 보내다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수면이 부족하고 체력적, 정신적으로 피로감이 쌓이게 돼요.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은 뇌신경세포를 파괴시켜 기억력에 나쁜 영향을 미쳐요!

홍삼은 면역 기능 개선과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기억력 개선을 돕는 영양성분으로,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을 조절해주는 효과도 있어요.

08월 31일
도움이 돼요
30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