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장기복용
프로폴리스를 먹어보려고 하는데 장기복용해도 안전할까요? 프로폴리스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성분
1
맞춤 상담 정보
응**20대 / 여
건강고민4
기저질환1
복용약물1
알러지1
건강고민
피로감 , 눈 건강 , 장 건강 , 피부 건강
기저질환
갑상선질환
복용약물
씬지로이드정
알러지
메밀
영양제
6개 섭취중
2023.05.25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프로폴리스는 안전한 편이지만, 장기 섭취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아요.


프로폴리스는 안전한 편에 속하는 성분이지만, 아직 장기 섭취의 안전성에 대한 근거는 확실하지 않아요.


프로폴리스는 반드시 섭취해야하는 필수영양소는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드실 필요는 없어요.


따라서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약 1년 정도 섭취한 후 중단했다가 다시 필요한 상황이 되면 섭취를 시작하시는 걸 추천해요.


또, 사람마다 효과나 부작용의 차이가 있으니, 몸의 반응에 따라 조절하시는 게 좋고, 드셔도 별다른 효과를 못 느낀다면 섭취를 중단하시는 걸 추천해요.


모든 약과 영양제는 항상 효과와 부작용을 따져보고, 어떤 것이 더 이익이 되는지 고려해 섭취를 결정해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프로폴리스를 섭취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증상을 확인해보세요


  • 출혈 경향 증가

프로폴리스는 혈액 응고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멍이 쉽게 생기거나, 잇몸에 피가 나는 등 출혈이 생기면 프로폴리스 섭취를 중단해보세요.

특히 혈액 응고와 관련된 약이나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수술이나 출혈이 우려되는 시술을 앞둔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시는 게 안전해요.

  • 알러지 반응

프로폴리스를 섭취하고 피부나 눈이 가렵고 붓는 알러지 반응이 나타난다면 프로폴리스를 중단해보세요. 현재 드시면서 별 문제 없었던 경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지만, 컨디션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없다가 생길 수도 있으니 지속적으로 관찰하시는 게 좋아요.

  • 천식 악화 위험

천식이 있었던 사람에게서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만약 섭취량을 늘렸을 때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거나, 이외에도 불편한 증상이 생긴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좋은 프로폴리스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플라보노이드 함량 확인하기


프로폴리스 영양제에 적혀있는 ‘플라보노이드'는 프로폴리스의 가장 중요한 성분이에요.

꿀벌이 만드는 프로폴리스는 환경에 따라 성분의 함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제품을 볼 때 플라보노이드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아요.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건강기능식품]이라면 하루 플라보노이드 섭취량이 16~17mg 정도로 표준화되어 있어요.


단,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경우에는 품질을 정확하게 비교하기가 어려운 편이에요.

제품에 따라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알려주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제품들이 '전체 프로폴리스 양'으로 표기해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직구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해외제품들은 전체 프로폴리스 양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프로폴리스에 대한 연구에서는 대체로 성인 기준 하루 400~500mg 정도를 복용했을 때 효과가 나타난다는 결과가 많으니 참고해서 영양제를 고르시는 게 좋아요.



2) 원산지 확인하기


자연환경과 꿀벌이 함께 만들어내는 원료이다 보니, 청정 국가에서 만들어진 프로폴리스가 품질이 좋다고 볼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뉴질랜드와 호주, 브라질 같은 나라의 제품이 유명해요.


💡 프로폴리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05월 25일
도움이 돼요
6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