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좋은 프로폴리스 고르는 법, 약사가 알려드려요 (추천 제품,효능/효과,복용법, 부작용) (2024)

태그 프로폴리스

천연항생제라고 불리는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자신의 집을 세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물질로, 식물에서 나온 수지(나무 진액)와 벌의 분비물이 섞여서 만들어낸 혼합물이에요.

프로폴리스는 캡슐, 엑기스, 파우더, 스프레이, 치약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사랑받고 있는데,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항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히 인기있는 건강기능식품이에요.


천연 물질인 프로폴리스는 자연에서 추출되기 때문에 외부 요인에 따라 함량이나 품질이 달라질 수 있어요.

가장 품질과 효과가 좋은 프로폴리스 고르는 법, 궁금하셨다면?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이 딱 2가지만 기억하세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필라이즈 연구소가 프로폴리스의 효능과 최적 섭취량, 좋은 제품 고르는 법,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아본 TOP5 추천 제품
까지 소개해 드릴게요. 🐝

목차


프로폴리스의 효능 🐝

1) 항산화

프로폴리스는 아주 다양한 물질들이 섞여 있는데 특히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라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이 물질들은 항산화력이 높아서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줄 수 있어요.

2) 항균 효과

가글이나 스프레이 형태 제품을 사용하면 입안의 세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항생제만큼 강력하진 않지만, 그만큼 부작용 없이 항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3) 면역력 조절

프로폴리스에 들어 있는 ‘CAPE(Caffeic acid phenethyl ester)’라는 성분이 면역을 조절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면역 기능이 너무 낮으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어서 문제지만, 너무 높아도 '자가면역질환'과 같은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적절하게 조절되는 것이 중요해요.

항균 효과와 항산화 작용, 면역력을 조절하는 작용을 통해 호흡기 감염이나 잇몸에 생기는 염증을 완화하는 등 다양한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프로폴리스를 직접 섭취하고 면역력에 효과를 본 사람들의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프로폴리스,추출,실험,약사


프로폴리스는 어떻게 추출하나요? 🧪

프로폴리스에서 유용한 물질들을 얻기 위해서는 알코올이나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추출 과정이 필요해요.


  • 주정 추출

알코올을 이용한 '주정 추출'은 순도가 높은 편이라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에요.

약 70% 정도의 알코올에서 '플라보노이드'가 가장 높게 추출되었다는 실험 결과가 있어요. 하지만 불순물이 남아있을 수 있고 알코올 향과 맛이 남아 섭취할 때 거부감을 느끼기도 해요.


  • 초임계 추출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초임계 추출'은 알코올 향이 남지 않고 순도도 높기 때문에 품질이 좋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에요.


프로폴리스는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

꿀벌이 만드는 프로폴리스는 환경이나 제조사의 기술 수준, 추출하는 방식에 따라서 실제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 함량이 달라질 수 있어요.

프로폴리스의 가장 중요한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에요. 제품을 볼 때 플라보노이드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아요.


만약 플라보노이드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확인되지 않는다면 프로폴리스 추출물로는 하루 400~500mg 정도를 섭취했을 때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많으니 참고해서 영양제를 고르시는 게 좋아요.

제품에서 추천하고 있는 섭취량을 따르고, 내 몸의 반응을 보면서 섭취량을 조절하세요.

캡슐, 엑기스, 스프레이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나와있기 때문에, 제품별로 표기되어있는 복용법을 참고해 섭취해주세요!


프로폴리스, 부작용은 없을까요?

출혈 경향 증가

프로폴리스는 혈액 응고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멍이 쉽게 생기거나, 잇몸에 피가 나는 등 출혈이 생기면 프로폴리스 섭취를 중단해보세요.

특히 혈액 응고와 관련된 약이나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수술이나 출혈이 우려되는 시술을 앞둔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시는 게 안전해요.


알러지 반응

꿀벌이 만드는 프로폴리스는 꽃가루 알러지, 꿀 알러지, 벌 알러지가 있는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해주세요!

프로폴리스를 섭취하고 피부나 눈이 가렵고 붓는 알러지 반응이 나타난다면 프로폴리스를 중단해보세요.

현재 드시면서 별 문제 없었던 경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지만, 컨디션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없다가 생길 수도 있으니 지속적으로 관찰하시는 게 좋아요.


천식 악화 위험

천식이 있었던 사람에게서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좋은 프로폴리스 고르기, 이것만 기억하세요! ✅

1) 플라보노이드 함량 확인하기

프로폴리스 영양제에 적혀있는 ‘플라보노이드'는 프로폴리스의 가장 중요한 성분이에요. 꿀벌이 만드는 프로폴리스는 환경에 따라 성분의 함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제품을 볼 때 플라보노이드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아요.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건강기능식품이라면 하루 플라보노이드 섭취량이 16~17mg 정도로 표준화되어 있어요. 참고로 입안의 항균작용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에는 특별히 섭취량이 정해져있지 않으니, 필요한 만큼 사용하셔도 괜찮아요.


단,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경우에는 품질을 정확하게 비교하기가 어려운 편이에요.

제품에 따라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알려주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제품들이 '전체 프로폴리스 양'으로 표기해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직구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해외제품들은 전체 프로폴리스 양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아요.

프로폴리스에 대한 연구에서는 대체로 성인 기준 하루 400~500mg 정도를 복용했을 때 효과가 나타난다는 결과가 많으니 참고해서 영양제를 고르시는 게 좋아요.


2) 원산지 확인하기

자연환경과 꿀벌이 함께 만들어내는 원료이다 보니, 청정 국가에서 만들어진 프로폴리스가 품질이 좋다고 볼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뉴질랜드와 호주, 브라질 같은 나라의 제품이 유명해요.


나에게 어떤 프로폴리스 영양제가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프로폴리스 영양제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