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상황에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줄이는게 나을까요?
이소티논+영양제 9종 복용 중이라 간 부담이 걱정됩니다. 개중 N-아세틸글루코사민 정보가 많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1. 다른 성분에 비해 간에 주는 영향 2. 효과에 대한 충분한 근거 여부
성분
1
맞춤 상담 정보
안**20대 / 남
건강고민8
복용약물1
건강고민
노화 & 항산화 , 소화 & 위식도 건강 , 피로감 , 면역 기능 , 간 건강 , 혈당 , 피부 건강 , 관절 건강
복용약물
이소티논연질캡슐
영양제
9개 섭취중
2023.03.12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N-아세틸글루코사민이 간 기능에 나쁜 영향을 주진 않지만, 나이가 어리시기 때문에 필요성을 따져보시는 게 좋아요.


✔️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당(글루코스)과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당단백' 물질로, 안전한 편이고 특별히 간 기능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보고는 없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 관절 건강뿐만 아니라 피부 보습에도 도움이 된다는 식약처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으로, 관련 연구가 많은 편이에요.


✔️ 연골은 모양을 유지하기 위한 '콜라겐(2형)'과 수분을 보유하면서 쿠션 역할을 하는 여러 종류의 '당단백' 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나이가 들면서 당단백의 양이 점차 감소하면서 연골이 약해지기 때문에, 당단백을 보충하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안**님께서는 아직 20대이시기 때문에 당단백을 보충하는 것이 별로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어요.

만약 운동을 아주 많이 해서 관절에 무리가 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드실 필요는 없으니 중단을 고려해보세요.


💡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자세히 보러가기



N-아세틸글루코사민 섭취여부와 상관없이 간 기능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으세요.


현재 드시고 계신 영양제 중 특별히 간 기능에 나쁜 영향을 줄만한 성분은 없지만, 이소티논을 복용하는 동안 3개월마다 간수치를 확인하도록 권고하고 있어요.

특히 아래와 같은 증상이 생기면 영양제와 약 섭취를 중단하고 반드시 진료를 받으셔야 해요.


⚠️ 간 기능 저하 증상

피로감이나 소화불량이 심해질 수 있어요.

얼굴빛이나 변의 색이 변하거나,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사람마다 증상은 다를 수 있으니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인 검진을 꼭 받아보세요.

03월 13일
도움이 돼요
1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