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조절
공복혈당이 120이 나왔어요 ㅜ 영양제나 식습관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성분
2
맞춤 상담 정보
ㅎ**30대 / 여
건강고민8
건강고민
노화 & 항산화 , 소화 & 위식도 건강 , 피로감 , 면역 기능 , 장 건강 , 간 건강 , 피부 건강 , 혈관 & 혈액순환
영양제
19개 섭취중
2023.01.06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당뇨로 진행되지 않도록 현재 단계에서 혈당 관리는 정말 중요해요!

현재 공복혈당 수치는 ‘당뇨전단계’로 볼 수 있는데, 이때 관리를 잘하면 당뇨로 진행되지 않고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으니 꼭 혈당 관리를 하셔야 해요.



체중 감량 목표


당뇨전단계에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5~10% 정도 체중을 감량하면 약 58%에서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어요.

현재 ㅎ**님의 체중에 따라 목표를 정하고 체중 감량을 우선적으로 식습관을 개선하셔야 해요.



식습관 목표


✔️ 급격하게 혈당을 높일 수 있는 음식 섭취를 피하셔야 해요. 단맛이 있는 음료나 간식을 특히 주의하시고, 빵이나 흰밥처럼 정제되어 있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세요.


✔️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자주 드시고, 식사를 시작할 때 이런 식품을 먼저 드시는 것만으로도 혈당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필라이즈의 식단 관리에서 [혈당 관리 식단]을 선택해 하루 필요한 칼로리를 확인해보고, 당류 섭취가 너무 많지 않은지,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운동습관 목표


✔️ 앉아있는 시간을 최소화하세요.

30분 간격으로 잠시 걷거나 간단히 활동하는 것만으로도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아요.

유산소 운동은 일주일에 150분 이상, 중강도로 일주일에 적어도 3일 이상 하며, 연속해서 2일 이상 쉬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근력 운동은 일주일에 2회 이상 하시는 것이 좋아요!




당뇨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알려드릴게요.


✔️ 크롬

크롬이 부족할 경우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인슐린이 혈당을 낮추라는 신호를 줘도, 몸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크롬이 인슐린 작용을 도와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혈당조절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어요!

크롬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30μg이상 이지만, 인슐린 작용 개선의 효과를 보려면 1일 100μg 이상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 바나바잎 추출물

세포가 혈액 속에 있는 당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하여,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현재 드시고 계신 비타민D, 비타민B, 마그네슘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하지만 영양제는 혈당 조절에서 보조적인 역할일 뿐, 생활 습관을 개선하시는 게 우선이라는 것 잊지마세요!


💡 [칼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01월 10일
도움이 돼요
79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