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비타민만 먹으면 속이 쓰려요
멀티비타민을 점심 식후에 먹는데도 속이 쓰리고 배탈까지 발생합니다. 권장량보다 적게 복용해도 이런 증상이 있었는데 제품에 따라 다른건가요? 아니면 멀티비타민 자체가 안맞는 건가요?
제품
2
맞춤 상담 정보
김**20대 / 여
건강고민8
기저질환4
건강고민
스트레스 & 수면 , 체지방 , 뼈 건강 , 소화 & 위식도 건강 , 피로감 , 여성 건강 , 혈중 중성지방 , 장 건강
기저질환
갑상선 질환 , 대장 질환 , 위장 질환 , 비타민D 부족
영양제
3개 섭취중
2022.10.24
1명이 함께 궁금해했어요.
약사 캐릭터 그림
서현숙 약사님 답변
마프자서울약국 대표약사 & 치과의사
경력
마프자서울약국 대표약사 & 치과의사
현) 필라이즈 파트너 약사
전) 서울바온치과 교정과 과장
전) 서울뷰티스치과 대표원장
학력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석사 및 박사수료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멀티비타민 = 종합비타민이란?

지용성비타민인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등과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군, 비타민 C 등 여러 종류의 비타민을 조합하여 만든 약제를 말합니다.


여러 종류의 비타민 중에서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는 보통 고함량의 비타민 B군을 드시거나, 비타민 C를 드시는 분 중에 속쓰림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가끔 질문자 분처럼 어떠한 종류의 멀티비타민을 드셔도, 심지어 매우 저용량의 비타민 B군을 복용해도  위장 장애가 있으신 분들이 있습니다.




비타민B군 과 관련된 위장 장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약한 속쓰림 또는 통증

비타민 B군 복용시 나타날 수 있는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보통 이 효과는 일시적이고, 계속해서 B군을 복용하게 되면 신체가 적응하면서 통증이 사라집니다.

소화성 궤양

비타민 B군 중에서 B3(Niacin)가 있는 데, 이 니아신이라는 비타민은 고용량 복용 시 소화성 궤양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성 궤양은 출혈과 심한 복통을 유발하고 드문 부작용이지만 위험할 수 있습니다.

구역 및 구토

비타민 B3인 니아신 복용 시에 구역 또는 구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잦은 구역 및 구토는 위산의 불균형을 초래해서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의 경우에는 산성이라 위점막을 자극하고, 많은 위산이 분비되어 속쓰림,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또는 복용하는 제형이 본인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정제, 캡슐, 산제(가루), 액상, 젤리 형태 등 여러 형태의 제형이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타입을 골라서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종합비타민의 속쓰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 식전 또는 식사 중간 또는 식사 직후 중 본인이 위장장애가 가장 약한 시기, 시간을 찾아서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섭취 시에 물을 충분히 드세요.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물이 빠른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3. 섭취하는 형태를 바꿔 보세요. 정제나 캡슐보다는 액상이나 젤리 형태의 종합비타민으로 바꿔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10월 29일
도움이 돼요
12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