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성 실신
자궁경부 조직검사를 하고 통증성실신이 왔었는데, 평소에 화장실을 가거나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 핑 돌면서 증상이 찾아왔었습니다. 도움될만한 영양제가 있을까요?
맞춤 상담 정보
y**20대 / 여
건강고민8
기저질환3
알러지1
건강고민
호흡기 건강 , 소화 & 위식도 건강 , 피로감 , 여성 건강 , 면역 기능 , 눈 건강 , 장 건강 , 피부 건강
기저질환
위장 질환 , 아토피 , 비염
알러지
꽃가루
영양제
7개 섭취중
2022.09.19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실신은 재발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으셔야 해요!

실신이 일어나는 원인은 아주 다양해요. y**님 처럼 젊은 층에서 나타나는 실신은 신경계의 불균형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해요. 이런 경우에는 특정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어요. 진료를 통해 필요한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필요해요.

✅ 유발 요인 피하기

말씀하신 것처럼 갑자기 일어나거나, 강한 통증을 느낄 때처럼 쓰러질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알아두셔야 해요. 천천히 일어선다던지, 미리 누워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시면 도움이 돼요.

쓰러질 것 같은 전조 증상(어지러움, 두통, 구역감 등)을 느끼면 얼른 바닥에 앉거나 누워 다치치 않도록 하셔야 해요. 팔다리, 손발에 힘을 꽉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영양제를 통해 직접적인 도움을 받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보조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영양제도 알려드릴게요!

✅ 피로 회복을 돕고 에너지를 높이는 영양제

실신은 피로한 상황에서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피로감 개선에 도움이 될 만한 영양제를 챙겨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y님께서는 이미 고함량의 멀티비타민이나, 마그네슘 등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필수영양소들은 잘 챙겨드시고 계시기 때문에 다른 성분들중 y**님 몸에 잘 맞는 것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홍삼/인삼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을 조절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요오드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에요.

단,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섭취를 시작하시는 게 좋아요.

✅ 혈액 생성을 돕는 영양소

실신이 나타날 때 심박수가 느려지고, 혈압이 떨어지며 뇌와 같은 중요 기관에 혈액 공급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어요. 특히 빈혈이 있다면 반드시 교정이 필요해요!

  • 철분

건강한 적혈구를 만들어, 온 몸에 산소를 전달해주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에요.

고기나 생선에 들어 있는 철은 몸에서 흡수가 잘 되는 편이에요. 빈혈을 확인하는 '혈색소 검사'를 통해 수치를 확인해보시고 필요하다면 철분제를 통해 보충해보는 것도 좋아요.

  • 단백질

건강한 혈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이 꼭 필요해요. 평소 고기, 생선, 계란, 두부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잘 챙겨드세요. 식사를 잘 챙겨드시지 못한다면 보충제를 통해서라도 필요한 양을 채워주시는 게 좋아요.

💪🏻 보충제를 드시는 경우에 운동을 병행하면 근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되고, 근육이 증가하면 정맥에 고여있는 혈액을 심장으로 보내주는 힘도 생기기 때문에 더욱 좋아요!

09월 27일
도움이 돼요
2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