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이 궁금합니다!
최근들어 몸이 많이 무거워져 다이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179/83키로입니다 건강검진 받았을때 비만이라고 나와 다이어트를 진행중인데요 운동은 근력운동50분과 유산소운동1시간 정도 진행중입니다 최근에는 아침 흑비밥반공기 닭가슴살 점심 닭가슴살 하나 혹은 일반식 저녁 닭가슴살2개 및 양상추 이렇게 먹고있습니다. 하지만 운동보다 식단이 중요한거 같아서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근력운동을 하면 쉽게 집중되지 않고 쉽게 들리던 무게도 들리지 않아서 탄수화물양을 더 늘리려 합니다. 혹시 얼마나 먹으면 될지 식단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영양제나 프로틴음료를 먹어야 좋은지 궁금합니다
제품
1
성분
2
맞춤 상담 정보
박**20대 / 남
건강고민8
건강검진2
건강고민
노화 & 항산화 , 체지방 , 뼈 건강 , 혈압 , 남성 건강 , 운동 능력 & 근육량 , 혈중 콜레스테롤 , 관절 건강
건강검진
고혈압전단계 , 과체중/비만
2024.04.11
1명이 함께 궁금해했어요.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필라이즈의 식단 분석 기능을 활용해 식단을 관리하시는 걸 추천해요!


✔️ 목표 몸무게에 따라 칼로리와 영양소 섭취 권장량이 달라져요.


박**님의 키와 체중, 목표체중을 입력하면 그에 맞게 권장하는 칼로리와 탄단지 섭취량을 알려드려요.



💡체중 감량 속도는 1주일에 0.5~1kg 정도가 적당해요.

체중 감량 속도가 너무 빠르면 영양 결핍이 생길 수 있어요.

머리가 빠지거나 손톱이 약해지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너무 심해진다면 특히 주의가 필요해요!

극단적이거나 극도로 제한된 식단은 장기적인 성공을 방해할 수 있고, 오히려 요요 현상으로 인해 체중이 더 증가하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어요.

이렇게 체중 변화가 큰 폭으로 변화하기 시작하면 점점 더 정상체중을 유지하기 어려운 몸으로 바뀔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따라서 너무 무리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보다는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을 추천해요.


✔️ 박**님의 체질량지수(BMI)를 기준으로 추천하는 건강한 몸무게는 64~74kg 이에요.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하고 계시니, 근육량이 많은 경우에는 꼭 표준 몸무게를 맞추려고 무리하게 감량하실 필요는 없어요.


✔️ 우선 다음 4주간 4kg을 감량하여 건강한 속도로 비만 단계를 벗어나는 것을 목표로 하시는 걸 추천해요.


목표를 달성하면서 컨디션에 따라 감량 목표와 속도를 다시 조절해보세요.



✔️ 섭취 칼로리 목표를 1500kcal로 설정하고, 지금처럼 운동을 통해 하루 500kcal 정도를 추가적으로 소비하는 활동을 유지하시는 게 좋아요.


건강데이터를 연동해 활동칼로리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활동량이 많은 날이라면 그만큼 섭취 칼로리를 조금 더 늘리셔도 괜찮아요.



💡칼로리 섭취량을 너무 극단적으로 변화시키지 말고, 체성분 변화를 지켜보며 조절하세요.

현재 식단은 박**님의 현재 체격에 비해 섭취량이 너무 적은 것으로 보여요.

고강도 운동을 하는데도 근육량이 너무 빠르게 적어지거나 체지방률이 증가한다면, 칼로리 섭취량이 너무 적은 상황일 수 있으니 속도를 좀 더 늦추세요.

근육이 성장할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해 칼로리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필요해요.

체중 감소를 위해 섭취량을 줄이면 어느 정도 근육량이 감소하는 것은 감수해야 해요.

하지만 그 속도가 너무 빠르다면 체지방이 감소하는 속도에 비해 근육 감소 속도가 빨라, 체지방률이 오히려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탄단지 비율은 4:3:3으로 설정하고, 최적 범위 내에서 조절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가이드에 맞게 평소 식단을 입력해보시고, 부족한 부분은 프로틴 제품과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걸 추천해요.




💡 현재 박**님이 가지고 있는 건강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혈당을 관리하는 식습관이 중요해요.


평소 단 맛이 나는 음료나 간식을 자주 드신다면 혈당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 식사를 해도 에너지가 생기지 않아 피로하고, 자꾸만 단 것을 찾게 되면서 식욕 조절이 어려워지며, 체지방이 쌓이기 쉬운 상태로 몸이 변화해요.


✔️ 인슐린이 나와도 혈당이 잘 떨어지지 않는 상태인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기 쉬워요.


인슐린 저항성은 당뇨 뿐만 아니라 비만이나 고중성지방혈증, 지방간 등 다양한 대사증후군 관련 질환의 유력한 원인으로 밝혀졌어요.


그러므로 혈당이 완만하게 유지되도록 혈당을 관리하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만드시는 게 중요해요!


▶️ 식후 혈당 관리하는 방법

▶️ 대사증후군 관리의 핵심, 혈당스파이크 잡는 법!





체중 감량을 위한 식단은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해요.


박**님이 즐겨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포함시킨 식단이 좋고, 식품을 다양하고 균형있게 구성 해야 해요.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려드릴테니, 원리를 꼭 이해하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시길 바랄게요!


▶️ 혈당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방법

▶️ 다이어트 하려면 하루 몇 칼로리를 먹어야 할까?

▶️ 식사 기록을 하면 살이 더 잘 빠지는 이유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박**님의 일상에 건강한 변화가 있길 바랄게요🍀

04월 12일
도움이 돼요
2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