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비타민 b6,비타민 d 등이 주의라 뜨는데 괜찮은건가요?
제목처럼 과다섭취하면 문제가있을까요? 영양제를 처음 사다 먹는데요.큰 부작용이 있을까요? 어디서는 메가도스 라고 많이 먹어야 효과가 좋다하더라고요.
제품
3
성분
3
맞춤 상담 정보
호**10대 / 남
건강고민8
알러지1
건강고민
스트레스 & 수면 , 두뇌활동 , 뼈 건강 , 호흡기 건강 , 피로감 , 남성 건강 , 눈 건강 , 갑상선 건강
알러지
꽃가루
영양제
7개 섭취중
2023.09.24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비타민D와 엽산은 상황에 따라 고용량을 섭취할 수 있지만, 비타민B6는 장기간 고용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 비타민D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에는 단기적으로 상한섭취량 이상으로 드실 수 있어요.

단, 고함량을 드실 때는 혈액 검사를 통해 수치를 확인하고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량을 결정하시는 걸 추천해요.

사람마다 비타민D를 흡수하는 능력이 달라 섭취량과 혈중 농도가 언제나 비례하지는 않기 때문에, 검사를 하면 나의 상태를 정확하게 아는데 도움이 돼요.

요즘은 일반병원에서도 쉽게 비타민D 검사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 엽산

엽산의 상한섭취량(1000μg)은 고용량 장기간 섭취를 해도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섭취량이에요.

오래 섭취해도 문제없다고 확인된 용량이고, 어느 정도의 불확실성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상한섭취량을 넘는다고 부작용이 흔하게 나타나진 않아요.


다만 엽산을 상한섭취량 이상 섭취해도 소변으로 배출되어 효과가 없거나, 혹시 모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목적이 없다면 안전성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구성을 바꾸시는 게 좋아요.


✔️ 비타민B6

비타민B6의 상한섭취량은 100mg이에요.

비타민B6는 다른 수용성 비타민과 달리 안전 섭취량 폭이 좁은 편이고, 과다 섭취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잘 알려져 있는 편이에요.

따라서 상한섭취량 이상으로 장기간 섭취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아요.

⚠️ 비타민B6의 부작용 증상

손발이 저리거나 감각이 무뎌져 운동 조절 능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강한 빛에 민감해지거나 피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500mg 이상 섭취하거나, 단기간이라도 1일 1g 이상 섭취하면 신경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보고가 있어요.






💡 중복되는 성분이 많은 영양제가 있으니 한가지를 선택해서 드시는 걸 추천해요.


✔️ [베이직 뉴트리언트 투퍼데이] 지용성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골고루 들어있어 평소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못한다면 도움이 돼요.


✔️ [B 컴플렉스] 피로개선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군이 고함량 들어있어 피로감이 심하다면 도움이 돼요.


호**님의 섭취 목적에 따라 한가지를 선택하시는 걸 추천해요.



💡 비타민D 검사를 따로 하지 않는다면 안전을 위해 이틀에 한번씩 드시는 걸 추천해요.


비타민D는 체내에 저장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고용량을 며칠에 한 번씩 섭취하는 것도 가능해요.

하지만 고용량을 드시고 나서 속이 불편하거나 변비, 설사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용량을 줄여서 매일 드시는 것으로 방법을 바꿔보세요.

09월 25일
도움이 돼요
1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