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크업 운동 영양제
근비대 목적으로 헬스 운동한지 6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눈에띄는 변화가 왔으나 정체기가 와서 위와같이 영양제 섭취를 잘해보려 합니다. ( 몇가지는 이미 섭취중 입니다) 아침은 프로틴1스쿱 점심은 저칼로리 볶음밥 또는 백반, 저녁은 매번 달라져서 식사는 균일하게 잘챙겨먹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지금 선택한 영양제를 먹었을때 충돌하거나 부작용이 있는지? 아니면 중간중간 혈액검사등 의사의 조언을 받는방법이 있는지? 효율적으로 운동하여 근비대향상시키고 싶습니다!!!(건강도 동시에 챙기며)
분석 리포트
24년 1월 30일 AM 12:39
67점  / 100점
상위 33%의 점수예요
분석한 영양제
10
성분
5
맞춤 상담 정보
고**30대 / 남
건강고민3
건강검진4
건강고민
체지방 , 혈압 , 운동 능력 & 근육량
건강검진
고혈압전단계 , 고지혈증(콜레스테롤) , 과체중/비만 , 공복혈당장애
영양제
10개 섭취중
2024.01.30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체지방을 줄이면서 동시에 근육량을 늘리는 것은 어려워요.


✔️ 근육을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모아 근육을 만드는 과정은 에너지를 흡수하는 ‘동화작용(Anabolism)’을 거쳐야 해요.

따라서 근육이 성장할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해 칼로리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필요해요.


✔️ 하지만 고**님께서는 현재 대사증후군에 해당하는 건강 검진 결과들이 있기 때문에 체지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해요.

체지방을 분해하는 ‘이화과정(Catabolism)’이 일어나려면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야 해요.


따라서 체지방을 줄이면서 동시에 근육량을 늘리는 것을 의미하는 ‘린매스업(lean mass up)’은 굉장히 어려운 편이에요.


💡 체지방이 많은 상태이거나, 근육량을 많이 늘려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이루는 것이 초기에 단기적으로는 가능할 수 있어요.

초기에 눈에 띄는 변화가 생겼던 것은 이런 이유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어요.




우선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하고 장기적인 플랜을 세우시는 걸 추천해요.


더 이상 린매스업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에는 ‘체지방 감소’ 또는 ‘근육량 증가’ 중 한 가지를 목표로 식단과 운동 방식을 조절하시는 걸 추천해요.


✔️ 현재 근육량이 표준보다 적은 편이라면

근육량 증가를 목표로 체지방 감소 목표는 잠시 뒤로하고, 활동으로 소모한 칼로리만큼 더 섭취해주시는 게 좋아요.


✔️ 현재 근육량이 표준보다 많은 편이라면

장기적인 건강 관리를 위해 체지방 감소를 목표로 하고, 활동 칼로리보다 적게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칼로리 섭취량을 너무 극단적으로 변화시키지 말고, 규칙적인 근력 운동을 병행하며 체성분 변화를 지켜보며 조절하세요.






평소 식사를 통해 단백질을 얼마나 섭취하고 있는지 계산해보고, 단백질 보충제가 어느 정도 필요한지 확인해보세요.


근육 생성과 피로 회복을 위해서는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체지방으로 쌓일 수 있으니 적절한 양을 드시는 게 좋아요.


💡 체중(kg)당 2g 이상의 단백질을 장기간 섭취하면 여러 대사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현재 운동량이 많은 편이니 체중(kg)당 1-1.5g 정도의 범위로 설정해서 단백질을 섭취하셔도 좋아요.

🔎 [계산방법] 체중이 70kg라면,

70(kg) x 1~1.5(g/kg) = 70~105(g)



필라이즈의 식단 분석 기능을 통해 고**님께 필요한 단백질량과, 하루에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단백질량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현재 단백질 보충제를 통해 42g의 단백질을 추가로 드시고 있어요.


단백질은 식사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이니, 평소 식사를 통해 어느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지 파악해보시는 게 중요해요.


이미 식사를 통해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 경우,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량을 줄이거나 그 날의 식사량에 따라 조절하시는 게 좋아요.


💡 근육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 계산 방법







운동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은 사람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으니 드시면서 효과에 따라 조절해보세요.


현재 조합에는 운동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성분이 많은 편이에요.

운동 능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다양하고, 사람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으니 드시면서 반응을 확인하면서 효과가 있다면 계속 섭취하고, 약 1~3개월이 지나도 별다른 효과를 느끼지 못한다면 섭취를 중단하셔도 돼요.


💡[헬스 영양제 추천]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운동 능력 & 근육량] 건강고민에 맞는 인기 제품 순위 보러가기






혈당을 관리하는 식습관은 현재 고**님이 가지고 있는 건강고민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높아지면서 '인슐린'을 많이 분비하게 돼요.


인슐린은 우리 몸에서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지만, 섭취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저장하는 역할도 해요.



따라서 혈당이 자주 오르내리면


✔️식사를 해도 에너지가 생기지 않아 피로하고, 자꾸만 단 것을 찾게 되면서 식욕을 조절하기 어려워지며, 체지방이 쌓이기 쉬운 상태로 몸이 변화해요.


✔️ 인슐린이 나와도 혈당이 잘 떨어지지 않는 상태인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기 쉬워요.

인슐린 저항성은 당뇨 뿐만아니라 비만이나 고중성지방혈증, 지방간 등 다양한 대사증후군 관련 질환의 유력한 원인으로 밝혀졌어요.



그러므로 혈당을 관리하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만드시는 게 중요해요!


💡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더 자세한 정보가 알고 싶다면 아래 칼럼들을 참고해보세요.


📎식후 혈당 관리하는 방법

📎 대사증후군 관리의 핵심, 혈당스파이크 잡는 법!

📎 요즘 핫한 혈당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방법

02월 01일
도움이 돼요
5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