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눈에 진짜 효과 좋을까? 알아야 할 부작용, 효능, 추천 제품, 후기

태그 루테인

눈 건강, 특히 중년층의 시력 개선에 좋다고 알려진 루테인!

하지만 효과나 부작용에 대해 여러 얘기가 있는만큼, 루테인을 먹는 게 정말 눈 건강에 효과가 좋을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오늘은 필라이즈 약사 Anna가 루테인에 대한 궁금증을 속시원히 해결해드릴게요!


목차




💡 루테인의 효능, 효과

우리 눈에는 빛을 인식하는 시세포가 가장 많이 모여있는 ‘황반’이 있어요.

황반에는 이 부위가 빛에 손상되지 않도록 항산화작용을 해주는 ‘황반색소’들이 모여있는데, 루테인은 이 황반색소 중 하나예요.


황반색소의 밀도가 줄어들면 시력이 떨어지고 화면을 본 후 시야가 흐릿하게 느껴지는 증상이 생기기도 해요.

루테인을 섭취하면 시력에 중요한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루테인, 어떤 사람에게 효과가 좋은가요?

우리 눈의 황반색소는 40대 이후에 노화와 함께 밀도가 줄어들며, 망막의 황반 부위에 손상이 생기는 ‘황반변성’이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40대 이상인 분들은 루테인을 섭취해주시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루테인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은 대부분 ‘황반색소’에 문제가 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아요.

20대나 30대는 황반색소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흔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황반색소의 밀도가 정상인 사람들은 루테인을 복용해도 눈 건강에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웠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이런 분들은 오메가3빌베리추출물 등 다른 눈 영양제를 드시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루테인 섭취 후 눈 건강 개선에 효과를 본 사람들의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 루테인, 이런 분들은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흡연자가 루테인을 지속적으로 고용량 복용할 경우, 폐암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는 루테인이 담배 때문에 과도하게 산화되어 버려서, 오히려 정상 세포들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요.


루테인 뿐 아니라 베타카로틴, 지아잔틴, 레티놀 역시 비슷한 연구들이 있어요.



Q. 일반 담배가 아닌 전자 담배를 피는 경우에도 루테인 섭취를 피해야 할까요?

식약처 조사에 따르면 전자담배에서도 벤조피렌, 포름알데히드 같은 발암 물질이 검출됐다고 해요.

따라서 일반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와 동일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Q. 금연한지 1년 됐는데, 루테인 먹어도 될까요?

과거 흡연력이 있지만 금연중이라면, ‘베타카로틴’을 섭취해도 폐암 발생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결과를 보인 연구가 있었어요.

루테인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연구는 없지만 유사한 영향을 가질 것으로 보여요.


다만 아쉽게도 이 연구에서는 금연 후 얼마가 지나야 위험도가 낮아지는지는 확인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금연 후 1년 이후부터 심혈관질환 관련 위험도 지표들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한다는 것을 고려해볼 때, 1년 이상 금연 상태를 유지하신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필라이즈 칼럼] 흡연자라면 루테인 대신 이 ‘눈 영양제’ 챙겨드세요!


✅ 루테인 추천 섭취 시간, 하루 섭취량

루테인은 하루 10-20mg 섭취하시는 것이 적절해요.


루테인은 영양제에 단독으로 들어있기도 하지만, 지아잔틴과 함께 들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루테인, 지아잔틴이 함께 들어있는 경우에는 최대 24mg까지 섭취하시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루테인:지아잔틴의 비율은 4:1 비율이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루테인은 자외선 때문에 시력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고 식후에 흡수율이 높으니, 아침 식후에 드시는 걸 추천해요.


⛔️ 루테인과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영양성분

아래 영양성분들은 루테인과 함께 섭취 시 부작용이 있거나 흡수 효율이 떨어질 수 있는 성분들이에요.


✅ 칼슘, 마그네슘

루테인은 지용성 영양성분으로, 몸에 잘 흡수되기 위해서는 담즙을 통해 미셀화 과정을 거쳐야 해요.

이때 칼슘, 마그네슘같은 금속 이온은 이 과정을 방해할 수 있어요!


칼슘,마그네슘 영양제와 루테인을 함께 먹고 있다면 루테인은 아침 식후에, 칼슘과 마그네슘은 저녁 식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 베타카로틴, 아스타잔틴

루테인, 아스타잔틴, 베타카로틴은 ‘카로티노이드’에 해당하는 영양성분이에요.

다양한 카로티노이드 성분들을 함께 섭취하면 서로 경쟁이 일어나 오히려 흡수율이 낮아질 수 있어 비효율적이에요.

또 카로티노이드를 너무 많이 복용하면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여러 카로티노이드를 함께 복용한다면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지 관찰하면서 장기간 섭취하지는 않는 것을 추천해요.

또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나 빌베리추출물 등을 함께 드시는 것도 좋아요.


🔍 가장 많이 찾아본 루테인 인기 제품 TOP5 확인해보세요!

국내외 루테인 영양제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필라이즈에서 기획, 작성한 콘텐츠로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