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루테인, 흡연자에겐 위험? 흡연자에게 추천하는 눈 영양제 효능, 부작용

태그 루테인 흡연자 영양제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눈이 뻑뻑하고 침침해서 루테인을 먹어보려고 했는데…
흡연자가 루테인을 먹으면 폐암 위험이 있다구요?! 😱
금연한 지 1년 정도 됐는데, 루테인 먹어도 괜찮을까요?


눈 건강 영양제로 잘 알려진 루테인, 흡연자가 먹으면 폐암 위험이 높아진다는데 사실일까요?

전자담배를 피거나, 금연 중인 경우는 괜찮을까요?

흡연자는 그럼 어떤 눈 영양제를 먹어야 할까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흡연과 눈 영양제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을
약사 Anna가 모두 답해드릴게요!


목차


👀 루테인, 눈 건강에 어떤 효능이 있나요?

루테인은 항산화 능력을 가지고 있어, 우리의 시력에 중요한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줘요.

40대 이후에는 황반색소의 밀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루테인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단, 루테인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은 대부분 '황반 색소'에 문제가 있었던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은데요.

황반 색소의 밀도가 정상인 사람들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복용해도 눈 건강에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웠다는 결과도 있어요!


만약 20-30대라면 황반 색소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오메가3나 빌베리추출물 등 다른 종류의 눈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담배,흡연자,흡연


⚠️ 루테인, 흡연자가 먹으면 폐암 발병률이 높아진다던데 사실인가요?

흡연자가 루테인을 지속적으로 고용량 복용할 경우, 폐암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항산화능력이 담배 때문에 과도하게 산화되어버리면 오히려 정상 세포들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요.

루테인 뿐만 아니라 눈 건강을 위해 많이 챙겨먹는 영양성분들(베타카로틴, 지아잔틴, 레티놀) 역시 비슷한 연구들이 있어요.


일반 담배 뿐 아니라 전자 담배를 피는 경우도 흡연자와 동일하게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식약처 조사에 따르면, 전자담배에서도 벤조피렌과 포름알데히드 같은 발암물질이 검출되었고, 미국 FDA에서도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와 같은 유해 성분이 존재한다고 경고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Q. 금연한 지 1년 정도 되었는데도 루테인을 섭취하면 위험할까요?

과거 흡연력이 있지만 현재 금연중이라면 베타카로틴 섭취가 폐암 발생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결과를 보인 연구도 있었어요.

루테인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는 없지만 유사한 영향을 가질 것으로 보여요.


다만 아쉽게도 이 연구에서는 금연을 시작한지 얼마가 지나야 위험도가 낮아지는지는 확인하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금연 후 1년이 지나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위험도 지표들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한다는 것을 생각해볼 때, 지금의 금연 상태를 유지하신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 흡연자에게는 대신 이런 <눈 영양제>를 추천해요!

사실 흡연자는 눈 건강에 특히 더 신경을 쓰셔야 해요.

담배의 니코틴은 혈관을 손상시키는데, 눈에는 모세혈관이 많기 때문에 특히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이에요.

담배를 피는 사람의 경우, 황반 변성이나 녹내장, 시신경염 같은 눈 관련 질환의 위험이 최대 10배 높다는 결과도 있어요!

흡연 중이라 루테인, 베타카로틴을 챙겨 먹기 어렵다면, 대신 아래 눈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오메가3

  • 염증을 완화하고 각막세포를 재생시켜 눈이 건조하지 않게 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줘요.
  • 혈관을 손상시키는 염증이나 산화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뿐만아니라 금연을 하고자하는 흡연자에게 니코틴 의존성을 낮췄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추천하는 영양성분이에요!


[약사 Anna가 알려주는 좋은 오메가3 고르는 팁도 확인하세요!]


아스타잔틴, 빌베리 추출물

  • 눈의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이 돼요.
  • 흡연을 할 때 손상되기 쉬운 혈관을 지켜줄 수 있어요!


눈 영양제 외에도 흡연자가 챙겨 먹으면 좋은 영양제를 더 추천해드릴게요!


비타민C

흡연을 하게 되면 혈중 활성산소 농도가 높아지는데, 이때 비타민C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니코틴이 비타민C 흡수를 방해해 충분히 몸에 흡수되지 못하기 때문에, 영양제로 섭취해주시면 보충하는데 도움이 돼요.



오늘은 흡연자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드렸어요!

눈에 좋은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눈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건 금연이라는 것, 잘 알고 계시죠? 😊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영양제 & 건강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이 있다면,
언제든 필라이즈 약사 Anna에게 물어보세요!
>


필라이즈 앱에서 Anna에게 질문하러 가기 →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에서 기획, 작성한 콘텐츠로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