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메가도스, 미처 몰랐던 효능/효과, 부작용, 추천제품 총 정리

태그 비타민C

비타민C는 많은 사람들이 영양제로 익숙하게 섭취하고 있는 영양소예요. 특히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최근 코로나19 등 감염병이 확산하면서 권장량보다 많은 고용량의 비타민C를 섭취하는 ‘메가도스 복용법'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몸에 좋은 비타민C, 과다 복용해도 괜찮을지 궁금했다면? 이 필라이즈 칼럼을 꼭 읽어 보세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필라이즈 연구소가 비타민C의 다양한 효능과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소, 추천 비타민C 제품까지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목차


비타민C, 우리 몸에 어떤 효과가 있나요?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와 관절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영양소예요.

비타민C가 부족하면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상처가 잘 낫지 않아요. 콜라겐 합성이 원활하지 않아서 모세혈관이 약해지기 때문이에요.
쉽게 피곤해지거나 면역력이 낮아지기도 해요.


식약처에서 인정하고 있는 비타민C의 기능성은 다음과 같아요!


  1. 결합조직 형성과 기능 유지
  1. 철의 흡수에 필요
  1. 항산화 작용을 하여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

    비타민C는 강한 항산화력으로 세포를 늙게 만드는 '활성산소'를 없애서 노화를 늦춰주고 면역력도 높여줘요.

    담배를 피우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식습관이 나쁘면 몸에서는 '활성산소'라는 유해한 물질이 많이 만들어지는데, 활성산소는 정상적으로 일을 하고 있는 세포를 공격해서 노화하게 만들어요. 계속해서 노출되면 암과 같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항산화제'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정상적인 세포들이 손상을 입지 않도록 방어해 줘요.

이외에도 비타민C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1. 피부 건강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하는 '콜라겐'을 만드는 것을 돕고, 기미를 만드는 '멜라닌'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막아줘서 노화를 늦추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줘요.


  1. 건강한 면역 기능 유지

    비타민C는 다양한 면역 체계의 세포 기능을 지원하며 면역을 기르는데 도움을 줘요.


과일, 채소를 먹는데도 비타민C를 따로 영양제로 섭취해야 할까요?

보통 과일과 채소에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타민C 1000mg을 음식으로 섭취하려면 아래 용량을 섭취해야해요!


딸기:100개
키위:10개
파프리카:15개
파인애플:22둥근조각
오렌지: 8개
시금치: 28접시
고추: 33접시
귤: 33개


또한 비타민C는 요리를 하는 과정에서 파괴되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충분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식품보다 영양제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천연 비타민 C? 합성 비타민 C? 무슨 차이일까요?

비타민C 영양제를 고르다보면 천연 비타민C, 합성 비타민C로 구분되어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어요.


  • 천연 비타민C

채소나 과일에서 추출했다는 의미로 '아세로라 추출물(비타민C 15% 함유)' 같이 표시되어 있어요.

비타민C 외에도 식물성 식품에 들어 있는 성분들이 함께 들어있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고함량을 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 합성 비타민C

화학적으로 동일한 분자구조를 만들어낸 거예요. 가격이 저렴하고, 고함량을 쉽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몸에 흡수되는 정도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어요

오렌지,귤,비타민c


비타민C 메가도스 복용법, 고용량 복용 괜찮을까요?

최근 면역력 증가와 항산화 작용에 좋다는 이유로 비타민C를 하루 권장량인 100mg(성인기준)보다 훨씬 많이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건강한 성인이라면 비타민C의 하루 상한섭취량인 2000mg까지는 별다른 부작용 걱정없이 복용할 수 있어요.

또,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몸에 오래 남아있지 않고 소변으로 잘 배출되는 편이에요.


하지만 비타민C를 한 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흡수 효율이 낮아져요.

또, 2000mg이상을 한번에 복용하게 되면 속쓰림이나 설사, 구토 같은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어요.

흔하진 않지만 신장결석이 생기거나, 혈당 수치를 올리거나, 철분이 몸에 너무 많이 쌓여서 오히려 건강을 해칠수도 있어요.


따라서 비타민C 메가도스를 고려하고 있다면, 내 몸 상태와 섭취 후 반응을 꼼꼼히 확인해야하고 한 번에 1000mg 이하로 여러 번 나눠서 5~6시간 간격으로 드시는 걸 추천해요.


✅[영양제vs영양제]비타민C 메가도스 인기 제품 3가지 전격 비교!


비타민C,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소와 안 좋은 영양소가 있나요?

비타민C 영양제는 친숙하게 섭취하는 영양제이기 때문에, 다른 성분의 영양제와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함께 먹으면 건강에 더 도움이 되는 영양소와 좋지 않은 영양소를 알려드릴게요!



함께 먹으면 좋아요! 철, 콜라겐, 코엔자임큐텐

철분은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세포를 '산화'시켜 노화를 촉진시킬수도 있어요.

이때 항산화력이 높은 비타민C가 세포를 지켜줄 수 있어요. 또, 비타민C는 철분이 흡수되기 좋은 모양으로 바꿔줘요.

철분은 공복일 때 흡수가 잘 되니, 식사 1시간 전에 함께 드시는 걸 추천해요. 하지만 영양제 때문에 속이 불편하다면, 식후에 드셔도 괜찮아요.




콜라겐

몸에서 콜라겐을 합성할 때, 비타민C가 있어야 더욱 건강한 구조로 만들 수 있어요.

이 때문에 비타민C는 식약처로부터 ‘결합조직 형성과 기능유지에 필요’하다는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어요.

수면 중에 콜라겐 합성이 활발해지니 자기 전에 먹는 것이 좋지만, 비타민C 때문에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저녁 식후에 함께 드시는 것도 좋아요.

✅ [필라이즈 칼럼] 먹는 콜라겐 정말 효과있을까? 콜라겐에 대해 궁금했던 것 확인하세요




코엔자임큐텐

비타민C와 코엔자임큐텐은 둘다 '항산화력'이 높은 영양제에요.

항산화제는 동시에 복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비타민C는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고, 코엔자임큐텐은 식후에 흡수율이 높으니 식후에 함께 드시는 걸 추천해요.

✅ [필라이즈 칼럼]약사가 알려주는 코엔자임Q10의 효능과 부작용, 추천 제품 모아보기!



함께 먹는 건 피해주세요! 구리

비타민C를 고용량 복용하는 경우, 구리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요.

영양성분의 흡수를 높이기 위해서 비타민C는 아침 식후에 드시고, 구리는 저녁 식후에 드세요.


비타민C,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비타민C 영양제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