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성장 영양제가 성조숙증 유발? 약사가 답하는 키 영양제 효과, 부작용

태그 키 성장 영양제 키즈 영양제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라면 자녀의 키 성장이 늘 큰 관심사죠.

특히 또래에 비해 작은 아이의 부모님들은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들을 따로 챙겨 먹이는 경우도 많아요.

아이의 키 성장에 대한 관심이 높은만큼 시중에는 ‘먹으면 키가 한 달에 3cm가 자라는 효과가 입증되었다’는 제품까지 있는데요! 🙄


하지만 최근 키 성장 영양제를 먹으면 오히려 뼈, 치아 건강에 좋지 않거나 성조숙증을 부를 수 있다는 얘기도 있어서 혼란을 더하고 있어요.


정말 키 성장 영양제를 먹으면 아이의 키 성장에 도움이 될까?

혹시 키 성장 영양제가 우리 아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건 아닐까?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우리 아이의 키 성장을 고민하는 부모님들을 위해
약사 Anna가 키 성장 영양제에 대한 효과, 부작용을 정리해드릴게요!


목차



키 성장 영양제를 먹으면 정말 키 크는 데 효과가 있나요?

어린이 키 성장 영양제로 잘 알려진 제품들이라고 해서 ‘키가 크는 새로운 영양성분’이 들어있는 것은 아니에요.

키 성장 영양제는 주로 뼈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성분과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들로 구성되어있어, 어린이의 성장기에 꼭 필수적인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제품들이에요.


평균적으로 10세 전후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에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는데, 이때 필수적인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섭취해주면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어린이 키 성장 영양제, 주로 어떤 성분이 들어있나요?

칼슘

칼슘뼈와 치아를 만드는 재료로 쓰이는 필수적인 영양성분이에요.

성장기에 칼슘이 부족하면 뼈와 치아의 형성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근육과 신경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쳐요.

따라서 적절한 양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은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육을 위해 매우 중요해요!


성장기인 9~14세 기준으로 칼슘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800~3,000mg에요.

칼슘은 우유, 요거트, 치즈와 같은 유제품 또는 멸치, 미꾸라지와 같은 뼈째 먹는 생선, 녹색 야채와 같은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어요.

평소 아이가 먹는 식사를 잘 살펴보고 칼슘이 많은 유제품을 잘 섭취하지 않는 경우 어린이용 칼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칼슘을 영양제로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변비, 설사, 복통,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다른 미네랄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적절한 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유의해주세요!


비타민D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 건강과 성장에 도움을 주고 면역 기능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로 칼슘과 함께 키 성장 영양제에 들어 있어요.


성장기인 9~14세 기준으로 비타민D 권장섭취량은 하루 200~4000IU(5~100μg)에요.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의 활동을 조절하는 영양소로 어린이의 뼈 건강, 근육 유지를 돕는 영양소에요.

성장기인 9~14세 어린이 기준으로 마그네슘 권장섭취량은 하루 220~270mg에요.


마그네슘은 식품을 통해 많이 섭취했을 때 별다른 부작용이 보고된 바가 없지만, 영양제를 통해 많이 섭취하는 경우 설사 같은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으니 몸의 반응에 따라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마그네슘은 바나나, 깻잎, 시금치, 두부와 같은 식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편이에요.


아연

아연어린이의 성장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소로, 9~14세 기준 아연 권장섭취량은 하루 8~27mg에요.


여러 어린이 영양제에 들어가있다보니, 여러가지 영양제를 먹이다보면 섭취량이 너무 많아질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해요.

아연의 상한섭취량이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니, 아이가 먹고 있는 영양제들에 들어있는 아연 함량을 꼼꼼히 살펴보고 너무 많이 먹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비타민C

면역 시스템을 지원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철분의 흡수를 도와 혈액을 통해 산소를 전달하는 적혈구를 건강하게 만들도록 도와줘요.


성장기인 9~14세의 비타민C 권장섭취량은 하루 70~1,400mg에요.

비타민C는 딸기, 키위, 파프리카, 오렌지 등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기 때문에 평소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철분

철분은 아이들의 적혈구 생성을 돕고, 인지력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9~14세 어린이 기준 철분 권장섭취량은 하루 10~40mg에요.


철분은 평소 음식으로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식습관을 고려해 영양제로 보충할지 결정하시는 것이 좋아요.

단, 생리를 시작한 여자 아이나 빈혈이 있는 경우에는 철분이 부족할 수 있으니 증상에 따라 영양제를 통해 철분을 보충하시는 걸 추천해요.


멀티비타민

비타민B군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어린이의 성장에 꼭 필요해요.

어린이의 경우, 음식으로 섭취하는 영양소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부족한 영양소를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주면 면역, 성장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아미노산

아미노산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의 기본 단위에요.

우리 몸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21개가 있는데, 몸에서 만들어 낼 수 없는 '필수아미노산'과 만들어 낼 수 없는 '비필수아미노산'으로 나뉘어져요.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아미노산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꼭 충분히 섭취해야해요.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은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아 어린이 키 성장 영양제에 많이 쓰이는 성분이에요.

황기, 가시오갈피, 한속단과 같은 천연물에서 추출한 원료를 사용했고, 성장판을 자극하는 성장인자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골밀도와 골미세구조를 개선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다만 연구 규모나 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가들도 있으니, 성장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섭취를 결정하시는 걸 추천해요.




🚨 키 성장 영양제 부작용에 대한 궁금증, 약사가 직접 답해드려요

1) 키 성장 영양제를 먹으면 성조숙증 위험이 있다는데 정말인가요?

성조숙증이란 성호르몬이 일찍 나와 키 성장, 2차 성징 등이 또래에 비해 빨리 나타나는 것을 말해요.

일반적으로 8세 이전의 여아, 9세 이전의 남아에게 이러한 발달이 나타나는 경우 성조숙증으로 보고 있어요.


성조숙증은 성장이 완료되기 전에 발생해 아이의 정상적인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고 장기적인 건강 문제를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빨리 전문가와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해요.

성조숙증은 대개 유전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스트레스, 소아비만, 영양소 섭취 부족 등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나타나기도 해요.


최근에는 어린이가 성장기에 키 성장 영양제를 섭취하게 되면 성조숙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얘기가 있어 걱정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은데요.

비타민이나 미네랄 성분으로 구성된 영양제라면 직접적으로 성조숙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긴 어려워요.


하지만 호르몬을 촉진하는 성분이 과도하게 들어있는 경우, 영양성분이 불분명한 경우, 합성 첨가물이 들어있는 제품 등은 오히려 키 성장에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따라서 키 성장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고를 땐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원료에 따라 적절한 섭취기간을 지켜서 복용하시는 게 좋아요.


2) 키 성장 영양제를 먹으면 뼈, 치아 건강에 오히려 안 좋나요?

키 성장 영양제는 어린이들의 뼈와 치아 건강을 돕는 영양소가 들어있어 뼈, 치아 건강에 도움이 돼요!


다만 아이들이 먹기 편하게 만들기 위해 단맛을 추가한 제품의 경우, 너무 많은 당이 들어있어서 충치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제품을 고르실 때 ‘당류’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첨가제가 너무 많지 않은지 확인 후에 구매하시는 걸 추천해요.

또, 단맛이 있는 영양제 섭취 후에는 꼭 양치를 하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 [필라이즈 칼럼] 약사님 궁금해요! 어린이 구미 비타민에 대한 Q&A


3) 어린이 영양제, 과다 섭취할 경우 이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키 성장 영양제를 포함한 어린이 영양제는 어린이 기준 권장섭취량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설계되어있지만, 여러 가지 제품을 동시에 섭취하는 경우 과다하게 중복되는 성분이 있다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어요.

따라서 여러 제품을 함께 섭취할 때 중복되는 성분은 없는지 확인해 권장섭취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해요.


또, 어린이는 같은 연령이라도 체격 조건의 차이가 큰 편이기 때문에 키와 체중을 고려하여 섭취량을 결정하시는 것이 필요해요.

아이의 체격에 비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연령과 체격에 맞는 섭취량을 잘 지키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음식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의 경우, 이미 음식을 통해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면 영양제를 보충했을 때 과도해질 수 있으므로 평소 식습관을 고려해서 섭취량을 결정하시는 게 좋아요.


  • 미네랄 불균형

    미네랄 성분은 서로의 흡수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가지 성분을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면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요.

  • 위장 장애

    키 성장 영양제에는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일부는 과다 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철분 성분이 많은 경우 변비, 설사 등의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요.

  • 알레르기

    일부 어린이는 키 성장 영양제 성분 중에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에 반응할 수 있어요.

    평소 알레르기에 민감한 아이라면, 영양제 섭취 전 성분을 잘 확인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성분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 과잉증

    어린이 영양제에 들어있는 비타민 A나 비타민 D 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지나치게 섭취하면 과잉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권장섭취량을 지켜주세요.


일반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의 영양소 기준치 비율을 표기할 때 성인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1일 영양성분 기준’을 토대로 계산하기 때문에 어린이에게는 어느 정도가 적절한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어요.


따라서 어린이 영양제를 고르실 때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해요.


키 성장 영양제, 몇 살부터 먹어도 괜찮나요?

제품마다 섭취가 가능한 연령이 다를 수 있으니, 제품 정보를 꼼꼼히 확인해보셔야 해요.

일반적인 키 성장 영양제는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8~14세 정도에 먹는 것이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나이가 더 어린 아이도 섭취할 수 있지만, 필요량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평소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라면 굳이 키 성장 영양제를 따로 챙겨 먹지 않아도 충분히 건강한 성장이 가능해요!


성장판이 닫힌 성인도 키 성장 영양제를 먹으면 키가 클 수 있나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18~25세 정도가 되면 성장기가 끝났다고 볼 수 있고, 성장판이 닫히면 성장이 멈추게 돼요.

따라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성장에는 효과가 없어요.


최근 성장호르몬을 촉진하는 제제를 ‘키 크는 약’으로 오인하고 일반적인 성인이 키 성장을 위해 주사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성장호르몬 제제는 성장호르몬 분비가 부족한 어린이, 결핍증을 가진 성인들을 위한 의약품으로, 성장이 끝난 성인이 사용하는 경우 키가 크는데는 효과가 없어요.

다른 목적이 있어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전문가의 지시하에 적당한 용량을 사용하시고,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지 확인하셔야 해요.


약사가 알려주는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어린이의 키는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키가 크거나 작은 경우 자녀도 비슷한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성장기에 필수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해주고, 충분한 수면, 생활 습관 등 환경적인 요인을 갖춰준다면 후천적으로도 건강하게 키가 자랄 수 있어요.

성장기 자녀가 있다면 약사 Anna가 알려주는 아래 방법들을 꼭 확인해보세요!


1) 균형 잡힌 식사

성장기에는 필수 영양성분을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무조건 영양제를 먹는 것보다는 평소 식사를 통해 영양소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다양한 과일, 채소, 생선, 유제품 등을 통해 칼슘, 비타민D, 비타민C,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를 골고루 챙겨주세요.

2)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성장기의 어린이는 9~11시간의 수면 시간을 권장하고 있어요!

3) 성장판 및 성장호르몬 검사

소아청소년과 또는 성장클리닉을 찾아 진료를 받으면 엑스레이나 혈액검사 등 간단한 검사를 통해 성장에 관련된 의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1년 동안 키가 4㎝ 이상 자라지 않거나, 키가 평균보다 10㎝ 이상 작은 어린이는 검사를 통해 현재 상태는 진단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해요.

4) 규칙적인 운동

성장기에 규칙적으로 근육과 뼈 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운동을 해주는 것도 키 성장에 도움이 돼요.

요즘은 많은 아이들이 학업, 게임 등으로 자리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데요.

축구, 농구, 수영 등 즐거운 운동을 통해 아이가 규칙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습관을 길러주시는 것이 좋아요!

5) 올바른 자세

뼈가 자라는 시기에 올바른 자세는 뼈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키가 크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평소 바르게 앉는 습관을 길러주시고 자세 교정이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초기에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우리 아이 키 성장 영양제, 어떤 제품이 제일 괜찮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어린이 키 성장 영양제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