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효과좋은 탈모 영양제 뭘까? 약사가 알려주는 효능,부작용,추천제품,복용법

태그 비오틴 약용효모 맥주효모 탈모 영양제 탈모

우리의 머리카락은 성장기와 퇴행기, 휴지기를 거치면서 자라고 빠지기를 반복해요.

그래서 보통 하루에 50~70개 정도가 빠지는 건 정상적인 성장과 탈락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샤워 후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오늘은 많은 분들의 고민거리인 ‘탈모’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자꾸 빠지는 머리 때문에 고민인 분들이라면, 지금 필라이즈 칼럼을 읽어보세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탈모의 원인과 약사가 추천하는 탈모 영양제 3가지의 효능, 부작용, 추천 제품들까지 약사 Anna가 알려드릴게요!


목차



탈모, 원인은 뭘까?

탈모의 원인은 호르몬과 유전 뿐 아니라 스트레스, 과도한 다이어트와 식습관, 출산이나 질환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어요.

또, 남성과 여성의 탈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서로 다른 편이에요.

1) 호르몬 분비 👨🏻

남성형 탈모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활성화되면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라는 물질로 바뀔 수 있는데, 이 호르몬이 탈모의 원인일 수 있어요.

이 DHT는 모낭을 수축시키고 모발의 성장을 방해해 머리털이 점점 가늘어지고 빠지게 되고, M자, U자형의 탈모가 생길 수 있어요.

보통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여성에게도 나타나기도 해요!


💡 이런 유형의 탈모는 영양제보다는 약을 통해 치료하시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에요.

DHT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하는 약물을 이용해 치료하는데, 이 치료 방법은 효과가 좋은 편이지만 복용을 중단하면 효과가 1년 이내에 사라지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 후 약 복용 여부와 기간을 결정하세요!


2) 불균형한 식습관 🍖

머리카락이 자연스러운 성장 주기를 거칠 때 계속해서 충분한 영양 공급이 이루어져야 해요.

하지만 우리 몸에 영양소가 부족해지면, 대부분의 영양소를 생명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보내기 때문에 모발이나 손톱 등으로 가는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어요.

무리한 다이어트나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영양소 섭취가 부족하면 모발에 충분한 영양분 공급이 되지 않아 탈모가 발생하기도 해요.


💡 이러한 이유로 탈모가 생겼다면 식습관을 바로 잡고, 탈모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어요!


3) 흡연, 음주 🚬

알코올은 혈액순환과 모발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 산소 공급을 방해하고 두피의 열을 올려 탈모를 유발할 수 있어요.

담배는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모근세포를 파괴해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또한 흡연을 하거나 술을 자주 마시는 경우,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비오틴의 분해가 촉진되어 소변으로 배설되는 양이 많아져요.


💡 이런 현상은 특히 여성 흡연자에서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이 경우 비오틴 영양제를 보충하는 것이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과도한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혈관이 수축하고 모근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게 돼요.

스트레스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머리카락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해요.


5) 출산, 특정한 질환이나 복용 약물 등

출산을 하는 경우에도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줄어들며 탈모가 오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면서 대부분 회복돼요.

코로나와 같은 질환을 겪은 후 회복하면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기도 해요.

대부분 모발 성장 주기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인 경우가 많으니, 충분한 영양소 섭취와 휴식을 취하면서 기다리면 자연스럽게 회복돼요.


갑상선 질환이나 복용 약물 등으로 인해 호르몬 분비가 달라지는 경우 탈모가 발생하기도 해요.

또, 여드름 치료제나 당뇨병성 신경증 치료제 등 몇몇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특정 영양소가 부족해지면서 탈모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탈모에 도움되는 추천 영양제

호르몬으로 인한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에요.

흡연이나 음주 같은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등으로 인한 탈모의 경우에는 모발 성장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섭취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대표적인 탈모에 좋은 영양성분들을 알려드릴게요.



1) 약용 효모

약용효모의 효능/효과

약용효모는 여러 종류의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과 같은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영양성분들은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모발과 손톱이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줄 수 있어요.

약용효모는 탈모와 손톱이 제대로 자라지 않는 증상을 치료하는데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의약품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제품은 동국제약의 <판시딜>이 있어요.

약용효모를 사용한 대표적인 제품인 판시딜을 섭취한 분들의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약용효모 최적섭취량과 복용법

1회 100mg씩 3회 섭취를 권장하기 때문에 조금 번거로울 수 있고, 식후에 드시면 돼요.

상황에 따라 전문가와 상담 후 상황에 맞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약용효모, 이런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드물게 약용효모를 복용 후 위장 장애,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충분한 식사 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2) 맥주효모 (브루어스 이스트)

맥주효모의 효능/효과

맥주효모는 브루어스 이스트라고도 불리며, 약용효모와 마찬가지로 여러 종류의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을 가지고 있어 모발, 손톱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이에요.

또한 위장에서 소화효소를 늘리고 장내 환경에 좋은 영향을 주는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역할을 해서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작용도 해요.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 혈당 수치를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고, 효모의 세포벽 성분인 '베타글루칸'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어요.


맥주효모, 최적섭취량과 복용법

맥주효모는 사람마다 효과가 나타나는 섭취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섭취량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제품에서 추천하는 섭취량을 따르고, 느껴지는 효과에 따라 섭취량을 조금씩 조절해보는 것도 괜찮아요.


맥주효모, 부작용은 없나요?

맥주효모에는 퓨린이 들어있는데, 퓨린은 몸 속에서 요산으로 바뀌기 때문에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해요.

건강한 사람이라면 요산을 소변으로 배출시킬 수 있지만, 통풍이 있는 분이라면 요산 배설 능력이 떨어져있기 때문에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어요.


Q. 맥주효모 영양제와 맥주효모 샴푸를 같이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샴푸를 통해서 맥주효모 성분이 체내로 흡수될 가능성은 매우 낮기 때문에 상호작용을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돼요.


3) 비오틴

비오틴의 효과/효능

비타민B7, 비타민H로도 불리는 비오틴은 에너지 생성을 돕고 생활에 활력을 더해주는 영양소예요.

비오틴은 세포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지질과 단백질을 합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와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역할을 해요.

또 머리카락이나 손톱, 피부를 촉촉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케라틴과 콘드로이친황산염을 합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황'을 가지고 있기도 해요.

그래서 비오틴이 부족하면 모발, 손톱이 약해지거나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기도 해요.


비오틴, 이런 분들에게 더 효과가 좋아요!

비오틴은 다양한 식품에 들어있고 몸에서 재사용될 수 있어 결핍되는 경우가 흔하진 않지만,

아래와 같은 분들에게는 비오틴이 부족해질 수 있어 영양제로 보충해주시는 것이 필요할 수 있어요.


  • 흡연, 음주를 하는 경우 : 비오틴의 분해가 촉진되어 소변으로 배출되는 양이 많아져요.
  • 다이어트로 인해 식사량이 적고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 항생제를 많이 먹거나 장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 항경련제, 여드름 치료제인 이소트레티노인, 당뇨병성 신경증 치료제인 티옥트산을 복용 중이거나 티옥트산과 같은 성분인 '알파리포산'를 섭취하고 있는 경우


이런 분들이 부족해진 비오틴을 보충해주시면 피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비오틴, 최적섭취량과 복용법

최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섭취량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 몸의 반응을 보면서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50μg이상 드셔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비오틴 제품 중에는 5000~10000μg정도 되는 고함량도 많은 편인데요.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몸에 잘 남아있지 않고 쉽게 배출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따라서 고용량을 드셔도 크게 부작용 우려 없이 섭취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아쉽게도 원래 비오틴이 부족하지 않았던 분들에게도 비오틴 섭취가 도움이 되는지는 확인된 바가 없어요.

따라서 고함량을 섭취해도 별다른 효과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굳이 고함량 비오틴을 계속해서 드실 이유가 없어요.


비오틴, 이런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비오틴은 많이 먹더라도 필요한 만큼 사용되고 남으면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기 때문에, 비오틴을 과다 섭취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제는 흔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사람에 따라 고용량 비오틴을 복용 시 오히려 여드름이나 알레르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몸의 반응을 꼼꼼히 살피셔야 해요.

또, 비오틴을 과다 복용 시 갑상선이나 심장에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는 진단 검사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보고가 있어요.

고용량 비오틴을 섭취하고 있다면 건강 검진을 할 때 의료진에게 미리 알리는 게 좋아요.


✅[영양제VS영양제]가장 많은 분들이 찾아본 비오틴 인기 영양제 TOP3 전격 비교!



🙋🏻‍♂️이런 영양제, 탈모와 관련이 있다는데 사실일까요?

⭕️ 비타민A : 과도한 섭취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어요!

비타민A는 세포들의 성장과 재생을 돕기 때문에 모낭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하지만 너무 과하면 머리카락의 생성 및 탈락이 빨라져 건강한 굵기의 머리카락을 만들지 못하고 얇아지거나 빠질 수 있어요!

비타민A의 권장섭취량은 700-3000μg로 보통 영양제에는 권장 범위 내로 들어있지만, 비타민A는 영양제 뿐만 아니라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어요.

따라서 실제 섭취량은 생각보다 많을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해요!


혹시 종합비타민을 섭취 후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느껴진다면, 비타민A가 높은 함량으로 들어있는 영양제 섭취를 중단해보시고 머리카락이 덜 빠지는지 확인해보세요.

비타민A의 영향으로 머리카락이 빠졌던 거라면 영양제 섭취를 중단한 후 다시 정상으로 돌아와요.

다만 비타민A는 몸 속에 오래 저장되어 있는 편이고, 모발 성장 주기를 고려할 때 약 3개월 이상 시간을 두시고 지켜보시는 것이 필요해요.

또 비타민A는 영양제보다는 당근,깻잎,시금치,상추,부추 등의 식품으로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 아르기닌 : 탈모와 정확한 인과 관계가 확인되진 않았어요!

아르기닌이 남성형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전환효소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탈모와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이에 관한 정확한 인과 관계가 확인된 연구는 아직 없어요.

오히려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모근에 혈액 공급이 원활해져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될 수도 있어요.

이 원리는 유명한 탈모약 <미녹시딜>의 약효 원리이기도 해요.


🔺 마카 : 탈모와 정확한 인과 관계가 확인되진 않았어요!

마카는 성호르몬의 균형을 맞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남성형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기대가 많은데요.

아쉽게도 아직 정확한 기전이 연구되지 않았고, 탈모와 마카의 정확한 인과 관계가 밝혀진 연구도 없는 상황이에요!



약사가 알려주는 탈모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4가지

평소 두피,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시는 것도 탈모 예방에 도움이 돼요.

약사 Anna가 건강한 머리카락을 위한 생활습관을 알려드릴게요!

1) 올바른 방법으로 머리 감기

머리에 쌓인 노폐물이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으면 모공을 막고 탈모를 유발할 수 있어, 하루에 한 번씩 머리를 감아주시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머리를 감는 것은 오히려 모발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샴푸를 할 때 머리를 손톱으로 긁거나 너무 많은 양의 샴푸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두피를 건조하게 하고 각질을 만들 수 있어요.

손톱 대신 손가락 끝을 이용해 머리를 감고, 샴푸나 린스가 두피에 남아있지 않도록 꼼꼼히 씻어내주세요.


머리를 감은 후 너무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는 것도 피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뜨거운 바람은 두피의 온도를 올리고 모발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시원한 바람이나 자연 바람에 건조해주세요.

머리를 제대로 말리지 않는 경우 두피가 습해지고 지루성 두피염을 유발할 수 있고 탈모로 이어질 수 있으니, 머리를 말리지 않고 잠자리에 드는 것도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2) 균형 잡힌 영양소가 들어있는 식사 챙겨먹기

모발 건강에는 단백질 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이 골고루 필요해요.

무리하게 식단을 조절해 필수영양소들이 부족해지는 다이어트를 피하시는 게 좋아요.

또한 두피에 피지 분비를 늘릴 수 있는 너무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식사를 규칙적으로, 건강한 음식으로 챙겨 드세요!

검은콩, 검은깨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김, 미역 등의 해조류 역시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해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3) 음주, 흡연 줄이기

두피와 모발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주는 음주와 흡연도 줄이시는 것이 도움이 돼요.


4) 두피 마사지 하기

두피를 손가락으로 지압하는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 혈액순환을 돕고 두피의 노폐물 배설을 도와줄 수 있어요.


탈모 영양제,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탈모 영양제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