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 추천! 간에 좋은 영양제 밀크씨슬 효능,부작용, 인기제품, 먹는 시간 총 정리

태그 밀크씨슬 간 건강

🚨간 건강 적신호 check list🚨

  • 술을 주 4회 이상 먹는다
  •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 요즘 유난히 피로감을 느낀다
  • 전보다 숙취가 심해졌다
  • 소화가 잘 안되고, 식욕이 감소하거나 구역감이 생겼다
  • 눈의 흰자위나 얼굴이 노랗게 변했다
  • 소변 색깔이 아주 진해졌다

💡
위 체크리스트에 해당되는 분들이라면 간 건강을 특히 신경 써주세요! 하지만 간 건강이 나빠져도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해요. 정기적인 간 건강 검진과 함께 간에 좋은 영양제도 챙겨보세요!

그렇다면 간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제, 어떻게 고르고 섭취하면 좋을까요?


  • 간 건강에 좋은 추천 영양제 총 정리
  • 좋은 제품 고르는 팁
  • 최적 섭취 시간
  • 간 영양제 부작용
  •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 건강 챙기는 방법까지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필라이즈의 약사 Anna가
쉽고 도움되는 정보만 뽑아서 알려드릴게요!



목차


1. 간 건강, 왜 미리미리 챙겨야 하나요?

간은 알코올을 분해하고 해독작용(Detoxification)을 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소화, 면역, 피로물질대사 등 몸에서 아주 중요한 기능들을 담당하고 있어요.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간에는 신경 세포가 거의 없어서 문제가 생겨도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만약 통증을 느낄 정도라면 이미 심각한 상태일 수 있어요!

유난히 피로감을 느끼거나 술을 자주 드시는 경우,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를 받는 분은 물론, 아무런 증상이 없을 때에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해요.


2. 대표적인 간 건강 영양제, 밀크씨슬이란?

간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영양제로는 밀크씨슬(milk thistle)이 있어요.

밀크씨슬은 간 세포를 보호하고 재생하는 역할을 해요. 또한 간에서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글루타치온’을 높이고, 해독 과정에 필요한 효소를 활성화하는 효과도 있어요.

밀크씨슬,엉겅퀴꽃,실리범마리아넘


밀크씨슬은 엉겅퀴류 식물의 이름이며, 실리범 마리아넘이라고도 불려요.

밀크씨슬의 씨앗에서 추출되는 실리마린에는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 자라는 환경이나 시간 등에 따라서 이 성분들의 함량이 달라질 수 있어요.


3. 좋은 밀크씨슬 영양제 고르려면 이건 꼭 확인해 보세요! ✅

시중에 있는 수많은 밀크씨슬 제품 중 어떤 제품을 골라야 가장 최적의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쉽고 간단하게 딱 아래 팁 하나만 참고해도, 안전하고 효과 좋은 제품을 고르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실리마린, 실리빈 함량 확인하기

실리마린은 밀크씨슬 추출물 중에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성분이에요.

각각 다른 밀크씨슬로 만들어진 제품들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필요한데, 식약처에서는 '실리마린'을 이 기준으로 정했어요.

실리마린도 여러 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중에서도 가장 효능이 높은 성분인 '실리빈'을 확인해 비교하기도 해요.


필라이즈에서는 국내외 밀크씨슬 제품들의 실리마린, 실리빈 성분 함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1일 섭취량 기준으로 영양 성분 함량이 충분한지, 부형제나 안 좋은 성분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도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해요.



✅[영양제VS영양제]밀크씨슬 인기제품 TOP4 가격, 효능, 후기 전격 비교!


4. 밀크씨슬, 언제 먹어야 가장 좋은가요? ⏰

대부분의 밀크씨슬 제품은 1일 1회 식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해주시면 좋아요.

다만 제품별로 추천 섭취 시간이 상이할 수 있으니, 섭취 전 제품 용기에 적힌 유의사항을 꼭 확인해주세요!


✅[필라이즈 칼럼]헷갈리는 영양제 먹는 시간, 총 정리해드릴게요!


5. 밀크씨슬, 섭취 시 부작용은 없나요? 🚨

밀크씨슬은 거의 부작용이 없기는 하지만, 섭취하는 사람의 건강 상태나 복용 중인 약에 따라 일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1) 설사나 복부팽만, 통증 등 위장에 불편감이 생기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2) 알러지 반응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3) 어린이, 임산부, 수유부는 섭취하지 마세요.

4)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밀크씨슬이 혈당을 약간 낮추는 작용이 있어 저혈당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5) 여성호르몬제나 유방암치료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치료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반드시 상담하세요!


**참고 자료)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재평가 결과보고서, 식품의약품안전처, 2020


6. 밀크씨슬과 함께 먹으면 간 건강에 더 좋은 영양제는? 💊

밀크씨슬은 활성산소로부터 간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런데 간이 건강하게 제 역할을 하려면 비타민과 미네랄이 충분히 필요해요.

특히 비타민 B군과 구리, 아연, 셀레늄 같은 미량 미네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비타민B군

간에서 일어나는 ‘해독 과정’에는 다양한 효소가 필요한데, 비타민은 효소의 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특히 비타민B2, B6, B12, 나이아신, 엽산 등 비타민B군들이 꼭 필요해요.

간이 열심히 일할수록 더 많은 비타민이 필요해지기 때문에, 고함량의 활성형 비타민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해요!


**참고 문서) [식품 및 식품 유래 성분을 사용한 대사 해독 경로의 조절: 임상 적용을 통한 과학적 검토] Romilly E. Hodges, Deanna M. Minich, 2015



-미네랄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미네랄 역시 간의 해독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요.

특히 구리, 아연, 셀레늄, 망간 같은 미량미네랄이 골고루 필요한데요. 미량미네랄은 몸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느 하나만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아요.

간 건강을 위해서라면, 다양한 미네랄이 적당하게 들어있는 멀티미네랄 제품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해요!


**참고 자료)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 무기질] 보건복지부/한국영양학회, 2020



-UDCA

우루사로 많이 알려진 UDCA 성분도 간에서 담즙산을 만드는 과정을 원활하게 만들고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UDCA는 의약품이기 때문에, 약국에서 구매하실 수 있어요. 용량에 따라서 약사와 상담 후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과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나누어지니, 내 몸 상태에 맞는 용량을 확인하기 위해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7. 약사가 알려주는 간 건강 미리 챙기는 법! 생활 속에서 실천해보세요.👩‍⚕️

  1. 지나친 음주 줄이기

    한 번에 많은 술을 마시는 것도 좋지 않지만, 도수가 약한 술이라도 자주 마신다면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1. 영양소 균형있게 섭취하기

    간에서 일어나는 여러 대사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미네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단위인 ‘아미노산’까지 다양한 영양소들이 필요해요.

  1. 기름지고 당분이 높은 음식 피하기

    중성지방이 간세포에 쌓이는 것을 지방간이라고 하는데, 간염이나 간경변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해요.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문제지만, 특히 필요 이상의 당을 섭취했을때 간에서 중성지방으로 바뀌어 지방간을 만들기 쉬우니, 당분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1. 주 3회 이상 규칙적인 운동하기

    운동이 건강에 좋은 건 뻔한 얘기지만, 아주 과학적인 이유가 숨어있어요.

    1) 지방 대사가 원활해지면서 간의 부담이 적어지고, 간에 쌓여있던 지방이 적어지면서 간손상 위험도 낮아져요.

    2) 혈액 속에 당이 많은데도 세포들이 제대로 가져다 쓰지 못하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남은 당이 간으로 이동해 지방으로 쌓이지 않도록 해요.

  1. 불필요한 약이나 영양제 섭취 피하기

    너무 많은 약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 또한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여러 영양제를 함께 먹고 있다면, 중복되거나 과도하게 섭취하는 영양성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꼭 필요한 영양제만 골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영양제 조합을 분석하고, 과하거나 모자란 성분은 없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필라이즈 앱에서 내 영양제 조합 1분 만에 확인해 보세요 →


간 건강 영양제,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간 영양제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