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식사법으로 현미밥/곤약밥을 먹어도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해요 ㅠㅠ
혈당관리 4일 정도 하고 있는 초보 혈당관리자입니다. 당뇨가 있거나 임산부는 아니고요. 식사 10분 전에 나또를 먹으면 좋다고 해서 먹고, 샐러드(발사믹식초 뿌림) 를 먼저 1/2정도 먹고 닭가슴살/생선의 단백질을 1/2 정더 먹은 후에 현미밥/곤약밥을 함께 먹습니다. 밥 양은 130-150g이구요. 근데 식후 혈당 수치가 160-190 까지 뛰더라구요..(직후 + 식후1시간) 제가 밥 먹자마자 설거지같은 집안일을 하구 스트레칭을 해도 식후 2시간 되면 정상범위로 떨어지지만 식후 1시간까지는 유지되는 현상 - 밥 양이 많은가요? - 현미/곤약밥에 배신감을 느끼는데 체질적으로 문제가 있는건가요? - 개선할 수 있은 방법 찾고 싶어요(영양제든)
사용자 첨부 사진 사용자 첨부 사진 사용자 첨부 사진
맞춤 상담 정보
흑**30대 / 여
건강고민8
건강검진1
건강고민
노화 & 항산화 , 스트레스 & 수면 , 체지방 , 여성 건강 , 장 건강 , 간 건강 , 혈당 , 피부 건강
건강검진
고혈압전단계
영양제
5개 섭취중
2024.03.19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식사 후 혈당 변화는 다양한 생리적 과정, 호르몬, 유전, 개인의 생활 습관 등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람마다 반응이 다를 수 있어요.


✔️ 식후 혈당 반응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해요.


어떤 음식이 유난히 나에게 잘 맞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 좋아요.



✔️ 꾸준한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리고, 장기적으로 혈당 관리를 잘 하다보면 '인슐린 민감성'이 개선되어 현미곤약밥에 대한 혈당 반응도 좋아질 수 있어요.


유전과 같이 바꿀 수 없는 요소도 있지만, 체성분이나 소화기 건강, 스트레스와 같이 건강 관리를 통해 좋아질 수 있는 요소가 더 많아요.



💡 식후 혈당 관리하는 방법 자세히 보러가기


💡식후 혈당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소화 및 흡수율

탄수화물의 소화 및 흡수 효율은 사람마다 달라요.

장 건강, 위를 비우는 시간, 소화 효소의 존재 여부와 같은 요인이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혈류로 흡수되는 속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 인슐린 민감성 및 분비

췌장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어떤 사람은 인슐린 민감도가 높아 세포가 인슐린에 더 효과적으로 반응하여 혈액에서 포도당을 더 빨리 흡수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은 인슐린 감수성이 낮아 혈류에서 포도당을 더 느리게 제거할 수 있어요.

  • 체성분 및 신체 활동

근육량이나 체지방의 비율 같은 체성분은 신체가 포도당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는지에 영향을 미쳐요.

근육은 포도당을 주로 소비하기 때문에 근육량이 많은 사람은 포도당 조절 능력이 더 좋은 경향이 있어요.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또한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돼요.

  • 유전

유전은 개인마다 다양한 음식에 반응하고 혈당을 관리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특정 유전적 요인은 인슐린 감수성, 간에서의 포도당 생산 및 포도당 대사의 다른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당뇨 가족력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혈당 조절에 문제를 겪을 확률이 높아요.

  • 스트레스와 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티솔은 혈류로 포도당 방출을 촉진하여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수면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으면 포도당 대사에 영향을 미쳐 혈당 수치가 높아질 수 있어요.






남들이 좋다는 식단을 무조건 따라하기보다는, 나의 혈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식단을 찾아가는 것이 좋아요.


흑**님에게 잘 맞는 음식을 찾기 위해 필라이즈의 혈당 관리 서비스인 [슈가케어]를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 다른 사람들에 비해 혈당이 많이 오르는 음식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해당 음식들을 피해주세요.


✔️ 흑**님이 드신 음식 중 혈당 반응이 좋은 음식들을 확인해, 해당 음식들로 식단을 구성하시는 걸 추천해요.






지금처럼 거꾸로 식사법, 식후 신체 활동 등을 꾸준히 유지해주시면 점차 혈당 조절을 잘 하는 몸으로 변화할 거에요!


혈당 관리를 단기적인 달리기가 아니라 장기적인 마라톤처럼 접근하는 것이 좋아요.


제 답변이 흑**님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03월 20일
도움이 돼요
5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