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혹시 당뇨? 놓치면 안될 당뇨 초기 증상 체크리스트 5가지!

태그 혈당 당뇨

당뇨는 초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질환이에요.

특히 당뇨로 진행되기 직전인 당뇨 전단계에서는 식습관, 운동, 체중 감량 등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도 다시 정상 범위로 돌아갈 수 있어요.


평소 건강검진을 통해 내 혈당 건강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만약 당뇨 전단계 진단을 받았거나 평소 건강검진에서 혈당이 조금 높은 편이었다면 당뇨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미리 알아두고 내 몸의 변화를 세심하게 관찰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필라이즈 영양사 캐릭터 이미지
오늘은 당뇨 초기에 우리 몸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을 필라이즈가 알려드릴게요.
다만 이 증상들의 원인이 꼭 당뇨 때문이 아닐 수 있고, 사람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는 것을 참고해주세요!

목차




📄 당뇨 초기 증상 체크리스트

당뇨 초기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평소 건강 상태나 다른 건강 관련 질환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 식욕이 감소하고 갑자기 살이 빠져요 : 급속한 체중 감소

음식으로 당을 섭취하면 우리 몸은 인슐린을 분비해 혈액 속 포도당을 근육과 세포로 운반해 에너지원으로 사용해요.

하지만 당뇨가 있으면 인슐린이 잘 분비되지 않아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게 돼요.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지방과 단백질 분해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체중이 감소할 수 있어요.

또 체내에 쌓인 당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소변이 잦아져 수분 손실로 인해 체중이 감소하기도 해요.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살이 빠지는 것을 단순히 좋은 신호로 여기고 방치하게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당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음에도 계속해서 에너지가 없고 급격히 체중이 감소한다면 혹시 내 몸에 문제가 있지 않은지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해요.


✅ 계속 목이 마르고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 갈증, 배뇨량 증가

당뇨가 있으면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져 혈액 속에 당이 많아져도 이를 제대로 처리하기 어려워요.

우리 몸은 과도한 혈당을 제거하기 위해 잦은 소변을 통해 혈당을 몸 밖으로 배출하려고 하는데, 결과적으로 신체에는 수분이 부족해지고 자꾸 목마름을 느낄 수 있어요.

자다가도 자꾸 깨서 화장실을 가게 되거나 너무 심한 갈증을 느끼는 경우, 당뇨 초기 증상이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어요.


✅ 자도 자도 피곤하고 졸려요 : 피로, 체력 감소

당뇨가 있으면 당을 섭취하더라도 당을 체내 세포로 이동하지 못해 에너지가 부족하고 계속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어요.

피로감의 원인은 여러 가지일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당뇨 증상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다른 증상들과 함께 나타난다면 당뇨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 상처가 잘 낫지 않아요 : 세포 회복력 감소

높은 혈당이 지속되면 상처가 치유되는데 필요한 혈액 순환과 면역 체계를 악화시켜, 상처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성분을 공급하지 못해 회복을 더디게 해요.

면역 체계가 떨어지기 때문에 감염이 잘 일어나고 상처가 덧나기도 쉬워요.

또 구강 감염을 유발해 입 냄새가 심해지기도 해요.


✅ 손발이 저리고 통증이 느껴져요 : 신경 손상으로 인한 손발 감각 이상

당뇨가 진행되면서 신경 손상이 생기면 손발 감각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이를 ‘당뇨병성 신경병증’이라고도 불러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이상 감각이 나타나요.


  • 손발이 쥐가 난 것 처럼 저리거나 따가운 느낌
  • 손발에 화상을 입은 듯 얼얼하고 쓰린 느낌
  • 손발이 차가워지는 느낌
  • 손발이 마비된 것 같거나 움직임이 둔해지는 느낌


신경 손상은 고혈당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서 생기기 때문에 당뇨가 진행될수록 심해져요.

신경 세포는 손상을 입고 나면 잘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이런 신경 손상을 빨리 대처하지 않고 계속 지속되면 더 심각한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어요.

손발의 감각이 떨어짐으로 인해 보행이 어려워지거나 균형을 잡기 힘들어지기도 하고, 운동 기능이 떨어져 부상 위험도 높아져요.


이런 신경병증은 혈액순환, 신경통, 약물 부작용 등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어요.


✅ 눈이 침침하고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워요 : 시력, 피부 건강 악화

당뇨로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과 신경이 손상되면서 모세혈관과 시신경이 많이 모여 있는 눈 건강이 나빠지기 쉬워요.

대표적으로 망막이 손상되는 ‘망막변증’을 유발하고, 백내장을 유발하거나 각막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어요.


당뇨로 고혈당이 지속되면 염증 수치가 높아져 피부 감염, 발진, 가려움증을 유발하기도 해요.

또 소변으로 수분이 많이 배출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기도 해요.


대표적으로 당뇨 초기에 나타나기 쉬운 6가지 증상들을 살펴 봤어요.

하지만 혈당이 위험한 수준까지 높아져도 별다른 증상이 없기도 하니, 꾸준한 건강검진을 통해 혈당이 정상 범위 안으로 잘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해요!


📄[필라이즈 칼럼] 건강검진 혈당이 정상이면 안심해도 될까? 연속혈당측정이 중요한 이유




당뇨 초기 증상인 것 같다면? 당뇨 초기 관리법

💡 먼저 의사와 상의 후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보세요

당뇨는 초기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당뇨 증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현재 당뇨가 진행된 정도에 따라 생활습관 개선이나 약물, 인슐린 복용까지 적절한 치료법을 처방받고 관리하셔야 해요.

병원에서는 아래 검사를 통해 혈당 상태를 확인하고 당뇨를 진단하게 돼요.

[당뇨 진단 기준]

  • 공복혈당

공복 상태에서 혈액 내의 포도당 수치를 측정해, 공복 혈당이 126 mg/dL 이상인 경우

  • 경구 포도당 내용물 검사(OGTT)

공복 혈당 측정 후 포도당을 섭취, 2시간 후 혈당 200mg/dL 이상인 경우

  • 당화혈색소(HbA1c) 수치

최근 2~3개월 동안의 평균 혈당 수치인 당화혈색소 수치가 6.5% 이상인 경우


[2023 당뇨진료지침, 대한당뇨병학회]


💡 혈당을 올리지 않는 식단, 생활습관으로 바꿔보세요

당뇨 관리에는 식단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특히 약을 복용하지 않기 전인 당뇨 전단계에는 식단,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정상 범위로 혈당을 다시 되돌릴 수 있어요!


혈당을 올리지 않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당을 덜 섭취하는 것’이에요.

평소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하고 있거나 당이 많은 음료, 간식을 자주 먹는 경우, 야식을 많이 먹고 있다면 이런 식습관을 고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또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함께 먹는 음식이나 식사 순서에 따라서도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어요.


📄 [필라이즈 칼럼] 영양사가 알려주는 ‘당뇨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 [필라이즈 칼럼] 당뇨 관리의 핵심, 혈당 스파이크 막는 식사법과 음식 총 정리!


💡 혈당 측정기로 평소 혈당을 모니터링해보세요

당뇨 초기 진단을 받았다면 평소 혈당을 측정하고 관찰하며 혈당이 너무 높아지거나 떨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기상 후 공복 혈당, 식사 전, 식사 후 1시간, 2시간 혈당, 취침 전 혈당은 꼭 체크해보고, 정상 범위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는지 관찰해보세요.


혈당은 채혈 혈당측정기를 통해 확인해볼 수도 있지만, 우리 몸의 혈당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일시적인 채혈 측정만으로는 혈당 수치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연속혈당측정’을 통해 평소 일상 속에서 내 몸의 혈당 변화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해요.

무채혈 연속혈당측정기는 매번 채혈하지 않고도 몸에 부착해, 내 혈당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센서로 통증, 불편함없이 혈당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필라이즈 영양사 캐릭터 이미지
초개인화 혈당 밀착 관리 [필라이즈 슈가케어]는 무채혈 연속혈당측정기로 실시간으로 내 혈당을 확인할 수 있어요.

내 혈당, 식단, 운동, 수면, 체중까지 영양사 앤디가 맞춤 코칭으로 밀착 관리해드릴게요!

🍬무채혈 연속혈당측정기로 간편하게 혈당 확인해요

아프고 귀찮은 채혈없이 측정 센서를 팔에 부착 후, 폰으로 간편하게 실시간 혈당을 확인할 수 있어요.


🍬실시간 혈당 그래프로 보기 쉽게 내 혈당 기록을 확인해요

내 혈당 변화, 목표 혈당 범위로 얼마나 잘 유지하고 있는지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해요.

혈당 그래프를 확대, 축소해 더 자세히 볼 수 있어요.


🍬혈당 관리에 꼭 필요한 음식, 수면, 운동, 체중 한번에 관리해 관리 성공률을 높여요

식단, 운동, 수면, 체중을 기록하면 혈당 그래프에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한눈에 볼 수 있어요.

특허 AI로 내 활동 기록과 필라이즈의 풍부한 데이터(700만 개 유저 식습관 데이터, 31만 개 식품 데이터, 2000여 개 영양성분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오늘 나의 어떤 활동이 혈당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려줘요.


🍬내 혈당 반응을 분석해 상황에 맞는 전문가의 실시간 AI 코칭을 보내줘요

궁금했던 내 혈당 증상들을 AI 영양사 앤디가 실시간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려요.

혈당 스파이크, 수면 중 저혈당 등 이해하기 어려웠던 혈당 용어, 관리 팁도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로 확인하세요!

약사, 영양사 등 필라이즈 건강 전문가와 국내외 최신 연구 자료를 반영해 믿을 수 있어요.


🍬매일 혈당 건강을 쉬운 점수, 통계 리포트로 확인하세요

식후 혈당 반응이 좋은지, 나쁜지 2시간 혈당 점수로 확인하고, 어떤 음식이 내 혈당에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해보세요.

오늘 하루 혈당 건강을 24시간 혈당 점수로 확인해보세요.

혈당스파이크 횟수, 공복혈당, 최고 혈당, 평균 혈당, 혈당변동성, 건강혈당범위 6개 항목을 함께 보여드려요.


[혈당 맞춤 관리 슈가케어 자세히 보기👉🏻]


✅ 더 많은 혈당 관련 필라이즈 칼럼도 함께 읽어보세요!

📄 당뇨 관리의 핵심, 혈당 스파이크 잡는 법! 혈당 스파이크 증상, 식사법, 생활습관의 모든 것

📄 요즘 유행하는 혈당 다이어트, 정말 살 잘 빠질까? 혈당 다이어트 방법, 효과 높이는 법

📄 영양사가 추천하는 당뇨 식단! 당뇨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 당뇨 환자도 먹기 좋은 혈당 덜 올리는 추천 간식! 저당, 저칼로리 간식 총 정리

📄 약사가 추천하는 혈당 조절 영양제! 효과, 부작용, 인기 제품

📄 대체당, 진짜 혈당 관리에 좋을까? 영양사가 알려주는 대체당 종류별 부작용과 효과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필라이즈가 기획, 제작한 콘텐츠로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