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유산균 <포스트바이오틱스>, 무조건 좋을까? 약사가 알려주는 효능, 부작용, 추천 제품

태그 포스트바이오틱스 4세대 유산균

장 건강과 면역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는 많은 분들이 꼭 챙겨먹는 영양제 중 하나인데요.

최근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먹으면 더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어요.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들은 ‘4세대 유산균’이라는 이름으로 광고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과연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정말 효과가 더 좋을지, 프로바이오틱스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셨을 분들을 위해, 오늘은 4세대 유산균 <포스트바이오틱스>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릴게요. 🔍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을 찾고 있던 분이라면, 포스트바이오틱스의 효과와 좋은 제품 고르는 팁,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보세요!


목차




4세대 유산균 (포스트바이오틱스)란?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유익균)를 열처리한 사균체와, 유산균이 만들어내는 대사산물이 함께 들어있는 것을 말해요.


포스트바이오틱스에 들어있는 물질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

대표적으로 단쇄지방산, 항균펩타이드, 세포벽성분 등이 있고, 이외에도 여러가지 효소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어요.


  • 단쇄지방산

장내 유익균들이 프리바이오틱스를 분해하여 만들어내는 짧은 길이의 지방산이에요.

장 상피세포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장내를 산성으로 만들어 유익균들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줘요.


  • 항균펩타이드

유익균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항균 물질로, 유해 미생물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요.


  • 세포벽성분

유익균에서 추출한 ‘펩티도글리칸’ 같은 세포벽 성분이 면역 조절 및 항염 작용을 한다는 연구가 있어요.


Q. 1,2,3,4세대 유산균은 각각 어떤 차이가 있나요?


1세대 유산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말해요.

장 속에서 유익한 역할을 하는 ‘살아있는 유산균’을 섭취하는 형태가 일반적이에요.

장 내 건강과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균주로, 최초 투입한 균수와 장까지 살아있는 상태로 도달하는 ‘보장 균수’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보장 균수’를 고려해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아요.


2세대 유산균

1세대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를 말해요.

대표적으로 ‘프락토올리고당’이 있는데, 이는 채소나 과일에도 포함된 섬유질 성분이에요.

장 내 미생물이 번식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건강한 장 내 환경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줘요.


3세대 유산균

신바이오틱스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함께 들어있는 것을 말해요.

두 가지를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4세대 유산균

포스트바이오틱스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열처리한 사균체와 유산균이 만들어내는 대사산물이 함께 들어있는 것을 말해요.


기존에는 유산균과 관련된 용어가 다양하고 복잡해 혼용되어 사용하고 있었어요.

지난 2021년 프리바이오틱스협회(ISAPP)에서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정의를 ‘숙주의 건강에 유익한 미생물의 살아 있지 않은 형태 또는 그 미생물의 성분이 포함된 제형’이라고 명확히 했어요.


👍🏻 포스트바이오틱스의 효능/효과

1) 장 건강 촉진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유산균과 마찬가지로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장 상피세포의 에너지원이 되고, 장 내 환경을 유익균에게 적합한 상태로 만들어요.


2) 면역 체계 강화

면역을 조절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확인한 물질들을 포함하고 있어, 면역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IDCC3201 열처리배양건조물 (개별인정형원료 제2018-12호)

면역과민반응을 조절해, 피부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어요.


  • 엔테로코커스 패칼리스 가열처리건조분말 (개별인정형원료 제2008-31호)

면역과민반응을 조절해, 꽃가루 때문에 생기는 코막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어요.


3) 소화 효율 개선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소화 과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유익균이 생성하는 효소 중에는 우리 몸이 소화할 수 없는 식물 유래 탄수화물을 분해할 수 있는 종류의 효소도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4) 혈중 콜레스테롤 및 지방 대사 개선

  •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브 IDCC4401 열처리배양건조물 (개별인정형원료 제2021-5호)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어요.


또한 단쇄지방산은 체중과 지방세포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 포스트바이오틱스, 이런 장점이 있어요!

1) 살아있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와 달리 소화기관을 지나면서 파괴되지 않고 장까지 이동해요.

위산의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식사와 상관없이 편한 시간에 드시면 돼요.


2) 유통과 보관 중에 변질될 위험이 적고 안정성이 높아, 냉장보관을 할 필요가 없어요.


3) 제조할 때 투입한 균수가 유통기한 동안 일정하게 유지돼요.


👍🏻 포스트바이오틱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소화기 문제, 면역 기능 저하, 알레르기, 만성 피로 증후군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추천해요.


만약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해도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던 분이라면 포스트바이오틱스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어요.

장 환경이 이미 너무 나쁜 상태라면, 생균이 장에 도달해 자리를 잡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물질들을 만들어내기까지 너무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 항생제를 드실 때 생균을 함께 먹으면 항생제에 의해 파괴되어 제대로 효과를 얻기 어렵지만, 포스트바이오틱스는 동시에 드셔도 괜찮아요.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이라면 생균보다는 포스트바이오틱스를 드시는 게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는 안전한 편에 속하지만, 면역력이 심하게 저하된 경우 생균에 의한 감염이 나타난 사례가 있어요.


⚠️ 포스트바이오틱스, 이런 분들이라면 섭취를 주의하세요!

면역 기능이 낮거나 유당 불내증, 크론병 등 장 질환을 가진 분들은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아요.


또 일부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에는 곡물, 대두, 난류 등 알레르기 원인물질이 들어있어요.

따라서 이런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은 섭취 전에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해요.


Q. 프로바이오틱스를 먹고 있는데, 포스트바이오틱스를 함께 먹는 게 좋을까요?

함께 드시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어요.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장 내 환경을 유익균에게 적합한 상태로 만들어 프로바이오틱스가 장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 프로바이오틱스를 드시고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았던 분이라면 포스트바이오틱스를 함께 드셨을 때 좀 더 빠른 효과를 체감할 가능성도 있어요.

프로바이오틱스가 장 환경에 적응을 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물질들을 만들어내기까지 너무 오래 걸릴 수 있는 반면, 포스트바이오틱스에 포함된 여러 물질들은 좀 더 빠르게 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요.



💡 약사가 알려주는 좋은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 고르는 TIP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의 경우, 프로바이오틱스와 달리 건강기능식품 인증을 받지 않은 ‘기타가공품’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함량이나 성분 기준을 명확하게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보다 안전하고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아래 팁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1) 어떤 균주를 사용했는지 명확하게 알려주는 제품으로 선택하기

생균일 때 건강에 유익한 균이었다고 해도, 사균체로 만들었을 때는 효과가 다를 수 있어요.

따라서 사균체로 우리 몸에 긍정적인 결과를 주는지 연구된 결과가 있는 균주를 선택하시는 게 좋은데, 이런 균주를 사용한 제품이라면 자랑스럽게 균주 이름을 밝혀둔 경우가 많아요.


2)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주는 제품으로 선택하기

제품 이름은 포스트바이오틱스지만, 실제 포스트바이오틱스 함량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거나 아주 적은 양(0.0XX%)만 포함시킨 것들도 있어요.

따라서 함량이 확실하게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


3) 첨가물, 방부제가 없는 제품으로 선택하기

첨가물, 방부제가 추가되지 않은 제품으로 골라보세요.


포스트바이오틱스, 어떤 제품이 나한테 잘 맞을까? 🔍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포스트바이오틱스 영양제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