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가 알려주는 [내 피부 고민에 맞는 피부 영양제 추천 조합!] (2024)

태그 피부 건강 피부 영양제

건강하고 윤기나는 피부는 첫 인상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죠! ✨

건강한 피부를 위해 피부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찾아 섭취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탄력, 건조, 염증, 노화 등 각자 피부 고민이 다른만큼, 내 피부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영양제를 골라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오늘은 필라이즈 약사 Anna가 다양한 피부 고민에 도움이 되는 추천 영양제를 소개해드릴게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내 피부 고민을 체크해보고 증상에 도움이 되는 추천 영양제를 골라 섭취해보시면, 건강한 피부를 지키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

목차



✅ 건조하고 당기는 피부가 고민이라면? 피부 보습에 좋은 영양제

콜라겐

콜라겐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기본 구성요소인 ‘아미노산’을 공급하고, 단단한 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 조직의 뼈대 역할을 해요. 피부 보습 성분들이 잘 자리잡도록 도와 피부 보습과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줘요.

콜라겐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피부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거라면 1,3형 콜라겐을 섭취하셔야 해요.


콜라겐은 하루 1000mg 이상 드시는 것을 추천하고, 사람마다 효과를 보는 섭취량이 다를 수 있으니 효과에 따라 조절해보세요.

수면 중에 피부 재생이 활발하므로 자기 전에 드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 [필라이즈 칼럼] 먹는 콜라겐, 피부에 효과 있을까? 약사가 알려주는 콜라겐 고르는 팁, 추천 제품!


세라마이드

세라마이드는 피부 장벽을 만드는 영양성분으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나이가 들수록 피부 장벽을 구성하고 있던 세라마이드 양이 감소하면서 건조하고 각질이 생길 수 있어요.


세라마이드는 다양한 원료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원료에 따라 효과를 볼 수 있는 섭취량이 달라져 하나의 통일된 기준으로 판단하기가 어려워요.

따라서 제품에 표기된 권장 섭취량을 따르고, 효과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해보세요.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은 피부에 수분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0대 중반부터 피부의 수분 보유량이 감소하며 노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피부에 수분 저장을 도와주는 히알루론산을 섭취하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히알루론산은 하루 120mg 이상 드시는 것이 좋고, 효과에 따라 조절해보세요.

수면 중에 피부 재생이 활발하기 때문에, 자기 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크림,피부,피부건강,피부관리

✅ 피부 노화, 손상을 미리 막고 싶다면? 노화&항산화에 좋은 영양제

셀레늄

셀렌이라고도 불리는 셀레늄은 항산화력이 뛰어난 영양성분이에요.

세포를 늙게 만드는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늦춰줄 수 있고,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지켜주는 효과도 있어요.


최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55~400µg을 드시는 걸 추천하고, 효과에 따라 조절해보세요.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손톱에 흰 반점이 생기거나 속이 불편한 증상, 머리가 빠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멀티비타민에도 셀레늄이 포함된 경우가 많으니, 내가 먹고 있는 영양제들에 들어있는 셀레늄 함량을 필라이즈에서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의 주요 성분은 엽록소인데, 엽록소는 항산화력이 높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돼요.


피부 건강, 항산화를 목적으로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는 경우, 하루 8~150mg 섭취하시는 것이 좋아요.

스피루리나의 가장 중요한 성분은 ‘엽록소’로, 제품을 고를 때도 엽록소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아요.

제품에 ‘스피루리나(엽록소)’로 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섭취량을 확인하기가 어려워요!


피부,얼굴,거울,화장

✅ 손상된 피부를 회복하고 싶다면? 피부 재생에 좋은 영양제

비오틴

피부의 표피 세포가 재생이 되려면 에너지 생성이 잘 되고 지질 합성이 잘 되어야 해요.

따라서 세포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지질 합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오틴을 섭취하면,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비오틴은 머리카락, 손톱,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황’을 가지고 있어, 섭취 시 피부의 보습과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체내에 비오틴이 부족한 경우 피부가 잘 재생되지 않고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기도 해요.


최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50~900µg을 드시는 걸 추천하고, 효과에 따라 조절해보세요.

비오틴은 다양한 음식에 들어있고 체내에서 재사용될 수 있어 결핍되는 경우가 흔하진 않아요.

하지만 흡연이나 음주를 많이 하거나 다이어트로 절제된 식단을 먹는 경우, 장이 안 좋거나 항경련제, 여드름 치료제 등을 먹는 분들은 비오틴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어요.

✅[필라이즈 칼럼] 탈모, 피부 건강에 도움되는 비오틴! 효과, 부작용, 추천 제품 총 정리


비타민C

비타민C는 세포를 늙게 만드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대표적인 항산화제에요.

세포를 건강하게 지켜주고, 피부를 구성하는 콜라겐 합성을 위해서도 필요하기 때문에, 피부 건강 & 재생에 효과적인 영양소예요.

멜라닌 합성을 억제해 기미, 주근깨 등을 개선하여 피부 미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 등에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최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500~2000mg을 드시는 걸 추천하고, 효과에 따라 조절해보세요.

많이 먹어도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고용량을 먹어도 괜찮은 편이지만, 한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흡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한번에 1000mg 이하로 나눠 여러 번 충분한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아요.


나이아신 (비타민B3)

나이아신은 세포 재생, 에너지 생성을 돕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영양성분이에요.

나이아신이 부족하면 피부가 손상되었을때 건강하게 재생되지 않아, 피부에 염증이 잘 생길 수 있어요.


최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50~1000mg을 드시는 걸 추천하고, 효과에 따라 조절해보세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고함량을 섭취해도 몸에 잘 남아있지 않고 쉽게 배출되는 성질이 있어요.

하지만 만약 통풍이 있는 분이라면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의 배출을 방해해 통풍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피부,여드름,아토피

✅ 아토피, 여드름이 고민이라면? 염증성 피부 개선에 도움되는 영양제

감마리놀렌산 (GLA)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6에 해당하는 지방산의 한 종류로, 주로 달맞이꽃종자나 보라지종자, 까막까치밥 종자에서 추출해요.

우리 몸의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데 ‘지방산의 비율’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염증, 소염 작용을 통해 피부 염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식약처에서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경우에도 섭취해볼 수 있어요.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는 최적섭취량은 하루 160~300mg 이에요.


판토텐산

비타민B5로도 불리는 판토텐산은 피부와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만드는 ‘콜라겐’과 ‘케라틴’의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예요.

피지를 억제하고 염증을 조절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여드름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최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50mg 이상 드시는 것을 추천하고, 여드름 개선을 목적으로 드시는 경우 500mg 이상 고함량 드시는 경우도 많아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고함량을 섭취해도 몸에 잘 남아있지 않고 쉽게 배출되는 성질이 있어 안전한 편이지만, 사람마다 효과를 느끼는 섭취량은 다를 수 있으니 효과에 따라 조절해보세요.


비타민D

비타민D는 우리 몸에서 면역 체계를 조절하고 각질과 피지를 생성하는 세포의 재생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균형이 무너지면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어요.

여러 연구들에서 혈중 비타민D 농도가 낮을수록 여드름의 중증도가 심했다는 결과들이 있었고, 비타민D를 보충했을 때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최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1000~4000IU(25~100µg)를 드시는 걸 추천하고, 4000IU 이상 고함량을 드실 때는 혈중 비타민D 농도 검사를 해보거나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 게 좋아요.


비타민A

비타민A는 세포의 성장과 재생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세포의 재생이 활발한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중요해요.

실제로 비타민A의 형태를 약간 변형시켜서 피지를 조절하고 여드름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이소트레티노인’이라는 비타민A의 유도체 성분의 의약품이 있어요.


최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600~3000µg을 드시는 걸 추천하는데, 비타민A는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으니 평소 식습관에 따라 영양제 함량을 고르시는 게 좋아요.


[필라이즈칼럼]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단, 여드름이 심하다면 임의로 고용량의 비타민A를 드시는 것보다는 의사와 상담 후 적절한 용량의 약물 치료를 받으시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이소트레티노인은 ‘전문의약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 후 처방을 통해 구매하실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아연

아연은 피부 점막 세포들이 건강하게 재생되도록 돕고, 세균 감염이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여드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여드름 환자에서 아연 수치가 낮은 경우가 많았고, 아연을 보충했을 때 증상이 개선되었다는 것을 확인한 연구도 있어요.


최적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8.5~35mg을 드시는 걸 추천해요. 상한섭취량 이상으로 많이 먹는다고 효과가 더 높아지는 것은 아니니 최적의 섭취량에 맞춰 드세요.


오늘 필라이즈 칼럼에서는 피부 고민에 맞는 추천 영양제를 소개해드렸어요!

피부에 도움되는 영양제와 함께, 건강한 식사와 충분한 수분 섭취, 자외선 차단, 규칙적인 운동을 함께 병행한다면, 건강한 꿀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


피부 건강 영양제, 나에게 어떤 제품이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피부 건강 영양제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