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고를 때 꼭 알아야 할 사항 총 정리! 효과,효능,부작용,추천 제품 순위

태그 홍삼

홍삼은 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건강기능식품이에요.

홍삼은 면역 기능 개선, 피로 회복, 항산화, 갱년기 증상 완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요즘에는 스틱, 환, 젤리, 엑기스, 음료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나와있어 원하는 형태로 섭취하기도 좋아서, 남녀노소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고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높은데요.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진 홍삼, 누구에게나 똑같이 효과가 좋을까요?

건강 관리를 위해 홍삼을 챙겨 먹고 있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홍삼을 선물할 예정이라면 오늘 필라이즈 칼럼을 꼭 읽어보세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좋은 홍삼 제품 고르는 방법부터 추천 제품, 섭취 시 부작용까지
필라이즈 연구소의 약사 Anna가 알려드려요!

목차


홍삼은 어떤 효능이 있나요?

홍삼은 면역 기능 개선과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력이 높아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효과도 있어요.

혈액순환을 돕고 기억력 개선과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홍삼 제품 고를 때 ‘이것' 꼭 확인하세요! ✅

1) 건강기능식품이 맞는지 확인하기

홍삼은 당절임, 차, 음료와 같은 일반식품으로 나와있는 제품이 아주 많아요. 일반식품인 경우에는 식약처에서 정한대로 기준이 되는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표기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어요. 🥲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홍삼 함유 일반식품 중 63개 제품을 조사했을 때, 건강기능식품의 '진세노사이드' 최소 함량인 2.4mg을 넘는 제품이 60% 정도밖에 안됐고, 특히 홍삼음료는 26% 정도만 기준을 넘었다고 해요.


일반식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효과가 없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건강기능식품처럼 실제로 효과를 가지는 기능성분의 함량이 적절한지는 알기 어려워요.

더 좋은 효과를 원한다면 '식품유형'이 무엇인지 꼼꼼히 살펴보시는 걸 추천해요!


2) 진세노사이드 함량 확인하기

홍삼이 자라는 환경이나 시간 등에 따라서, 몸에 좋은 성분들의 함량은 달라져요. 각각 다른 홍삼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을 비교하려면 기준이 필요해요.

식약처에서는 홍삼 추출물 중에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성분인 '진세노사이드'를 기준으로 정했어요.

홍삼 제품 중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받았다면 '진세노사이드'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홍삼은 기대하는 효과에 따라 섭취해야하는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이 홍삼을 섭취하는 목적에 따라 포함된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확인하고 고르시는 것이 좋아요.


  •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을 원한다면 😴

3~80mg을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 혈액 순환, 기억력 개선, 항산화 효과를 원한다면 🫀

2.4~80mg을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 갱년기 여성 건강 개선을 원한다면 👵🏻

25~80mg을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3)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지

홍삼은 원료의 특성상 쓴맛이 강하다 보니, 먹기 편하도록 합성향료나 당 을 첨가해 만드는 경우가 많아요.

요즘은 젤리나 음료 형태로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영양성분표에서 '당류'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확인해 보는게 좋아요.

혈당 관리가 필요하거나, 체중 조절 중인 사람은 특히 신경 쓰는 것이 좋겠죠?


필라이즈에서는 다양한 홍삼 제품들의 건강기능식품 표기와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확인할 수 있어요.

특히 진세노사이드의 최적 섭취량은 섭취 목적 뿐 아니라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선택 전 필라이즈 앱에서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필라이즈 앱에서 나에게 맞는 홍삼 제품 추천 받기 →


잠깐! 이런 분이라면 홍삼 섭취 시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 당뇨약을 섭취하고 있는 분

저혈당 활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당뇨 환자가 섭취할 경우 저혈당 증상이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서 섭취해야 해요.

복용 전 혈당 수치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아요.

✅[필라이즈 칼럼]당뇨가 있다면, 홍삼 외에도 이 영양제들은 피해주세요!


  • 항혈소판제, 소염진통제 복용하는 분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 혈압약을 복용하는 분

혈압이 높아질 수 있어 혈압약 복용시에는 추천하지 않아요.


  • 면역 억제제 섭취하는 분

면역 억제제와 홍삼을 함께 섭취 시, 면역 억제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Q. 홍삼, 장기 복용하면 내성이 생기거나 부작용이 있나요?

홍삼을 오래 섭취한다고 해서 효과가 감소한다고 밝혀진 바는 없어요.


홍삼에 대한 효과 및 부작용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섭취하면서 내 몸의 반응이 어떤지 꼼꼼히 살펴보세요.


홍삼의 효과를 느끼기 시작하는 기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너무 짧은 기간 드시면 충분한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도 있어요.

사람에 따라서는 3개월 정도를 꾸준히 섭취했을 때 효과가 나타나기도 해요.

따라서 홍삼 섭취를 시작하고 3개월 정도를 지켜보면서 내 몸의 반응에 따라 섭취를 지속할지 결정하시는 게 좋아요.


별다른 부작용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계속 드셔도 괜찮아요.

하지만 특별히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거나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느껴지는 경우 섭취를 중단하시는 게 좋아요.

아래는 홍삼을 드시는 중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니 참고해보시고, 이런 증상이 생겼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발진, 두드러기, 홍조 같은 피부 트러블
📍잦은 설사, 혈압 상승
📍불면, 불안감, 신경 예민 같은 증상


Q. 홍삼, 비쌀수록 효과가 좋을까요?

홍삼이 자라는 환경이나 재배 방법, 제조사의 기술 수준에 따라서 실제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 함량이 달라질 수 있고, 가격에는 이런 요인들이 반영되어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마케팅 비용과 같이 실제 효과와는 무관한 비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무조건 비싸다고 좋다고 보긴 어려워요!


어느 가격대가 적당하다고 딱 정해드리긴 어렵지만, 홍삼 효능의 핵심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을 기준으로 가격을 비교해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필라이즈에서는 국내 홍삼 제품들의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필라이즈 앱에서 확인해보세요!


나에게 어떤 홍삼 제품이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홍삼 제품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