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문의

먹는 콜라겐, 피부에 더 효과 있을까? 효능 좋은 피부 영양제 고르는 팁! 추천제품, 효과, 후기, 부작용 (2023)

태그 콜라겐 피부건강

콜라겐은 우리의 피부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로 콜라겐이 부족해지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피부 노화에도 영향을 미쳐요.

최근에는 영양제로 콜라겐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요!


정말 콜라겐을 먹기만 해도 피부가 좋아질까?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지금 필라이즈 칼럼을 읽어보세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콜라겐의 효능과 효과 좋은 콜라겐 영양제 고르는 팁, 일상에서 피부 건강 지키는 팁까지
필라이즈 연구소 약사 Anna가 알려 드릴게요!

목차


콜라겐은 피부에 어떤 효과가 있나요?

피부 조직은 단단한 장력을 가진 콜라겐이 뼈대 역할을 하고, 탄력을 주는 엘라스틴과 수분을 끌어당기는 히알루론산이 얽혀져 만들어져요.

안타깝게도 20세부터 매년 1% 정도의 콜라겐이 감소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를 원한다면 콜라겐을 영양제로 보충해주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어요!


콜라겐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 돈피/우피 콜라겐

‘콜라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돼지 껍데기에서 추출한 콜라겐이에요.

자연 상태의 콜라겐은 고분자화합물이므로 흡수율이 낮은 편이에요. 돈피,우피 콜라겐 원료 자체는 상대적으로 분자량이 큰 편으로 보통은 5,000달톤 정도예요. 물론 제품에 따라선 더욱 저분자화하기도 해요!

돈피,우피 콜라겐은 동물기원이므로 윤리적 문제가 있고 비건 제품을 섭취하는 분들이라면 민감할 수 있어요.


  • 피쉬 콜라겐

생선에서 추출한 콜라겐을 피쉬콜라겐 또는 어린콜라겐 이라고 해요.

돼지나 닭에서 추출한 콜라겐보다 분자량의 크기를 작게 만들기 쉽고, 그만큼 가격이 더 저렴해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다만 순수 피쉬콜라겐은 원료 특성상 비린내 같은 냄새가 날 수 있어요. 가루 형태보다는 액상 형태가 냄새가 덜 나는 편이에요.


  • 식물 콜라겐

식물에서도 콜라겐을 추출할 수 있어요.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이 함께 추출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생선에서 추출한 것과 달리 비린내가 없어서 먹기 편할 수 있어요.

마스크팩,피부건강,콜라겐


피부에 가장 효과 좋은 콜라겐 영양제 고르는 Tip!

그렇다면 어떤 콜라겐 영양제를 골라야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아래 팁을 꼼꼼히 참고해 좋은 콜라겐 영양제를 골라보세요!

1) 1,3형 콜라겐 선택하기

콜라겐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 중 약 1/3을 차지할 만큼 다양한 부위에 존재해요. 하지만 다 같은 모양이 아니고, 필요한 부위마다 구성하고 있는 콜라겐의 종류도 달라요.

그렇기 때문에 원하는 효과에 따라 적절한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 피부 건강을 위해 섭취한다면

뼈와 피부, 치아, 각막, 혈관, 힘줄 등을 구성하고 있는 1형 콜라겐과 피부, 인대, 혈관, 내장기관 등을 구성하고 있는 3형 콜라겐을 섭취하면 좋아요.


  • 관절 건강을 위해 섭취한다면

연골을 구성하고 있는 2형 콜라겐을 선택해야 해요.


2) 흡수율 좋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선택하기

단백질이 분해된 아주 작은 최소 단위를 아미노산이라고 하고, 아미노산이 2~3개 모여서 연결되는 것 펩타이드라고 해요.

콜라겐은 신체의 여러 부분을 지탱하는 힘을 가지기 위해 쉽게 분해되면 안 되기 때문에 아미노산이 길게 연결되어 단단하게 꼬여있어요.


우리 몸에서 단백질을 흡수하려면 아미노산이나 펩타이드 단위로 작게 쪼개져야 해요.

콜라겐은 아미노산이 단단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했을 때 소화효소가 콜라겐을 잘게 부수지 못해서 흡수가 거의 안되는데요.

가수분해 콜라겐은 콜라겐을 미리 잘게 잘라둔 것으로 흡수율이 더 좋다고 해요. 저분자 콜라겐 또는 펩타이드라는 설명이 있으면 콜라겐이 잘 흡수되도록 만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어요!


이때 콜라겐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미리 잘게 잘라두는 과정에서 얼마나 더 작게 잘랐는지 표현하는 것이 콜라겐의 분자량을 표시하는 '달톤' 이에요.

콜라겐이 많기로 유명한 돼지껍질에 들어있는 콜라겐이 약 3000달톤의 고분자였던 것에 비해, 요즘은 1000달톤 또는 더 작게 500달톤 이하의 저분자 콜라겐도 많아졌어요. 분자량이 작아지는 만큼 흡수 속도는 더 빨라진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런데 콜라겐 흡수는 사람마다 소화력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분자량이 크다고 해서 무조건 효과가 없다고 보기는 어려워요.


3) 콜라겐 함량 확인하기

제품에 따라서 '콜라겐 XXmg'이라고 정확하게 쓰여있기도 하지만, 포장단위의 무게를 쓰고 '콜라겐 XX%'라고 쓰여있는 경우도 있어요.

콜라겐 이외에도 다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부원료나, 맛을 위한 감미료 같은 것들이 들어있는 총 무게와 헷갈리지 않도록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현재까지 연구된 결과들을 종합해볼때, 피부 건강에 도움을 받으려면 콜라겐을 2500mg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식약처로부터 개별적으로 인정받은 원료인 경우, 제품마다 기능성을 인정받은 함량이 달라요.


4) 건강기능식품 인증 제품 선택하기

2020년 기준, 국내 콜라겐 제품 총 1,300여개 중 96% 이상이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이었어요.

일반식품이란,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이 아닌 캔디류, 과채음료, 당류가공품 같은 종류를 말해요.

일반식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효과가 없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건강기능식품처럼 실제로 효과를 가지는 '기능성분' 의 함량이 적절한지는 알 수 없어요.

때문에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분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콜라겐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5) 첨가물이 적은 제품 선택하기

콜라겐은 원료의 특성상 비린 맛이 날 수 있고, 요즘은 먹기 편한 젤리나 음료 형태로 많이 만들기도 하다 보니 맛을 내기 위한 합성향료나 당이 많이 들어있을 수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에서 조사한 결과, 콜라겐 제품 중 당류 함량이 전체 용량의 50% 달하는 제품도 있었다고 해요.

혈당 관리가 필요하거나, 체중 조절 중인 사람은 특히 신경 쓰는 것이 좋겠죠?


콜라겐, 언제 먹어야 가장 효과 좋을까요? 콜라겐 복용시간!

피부 재생은 주로 자는 동안 일어나기 때문에 자기 전에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제품마다 섭취 권장 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제품에 표기된 유의사항을 확인해주세요.


콜라겐과 함께 먹으면 더 도움되는 성분에는 뭐가 있을까요?

비타민C는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피부 노화를 지연시킬 뿐만 아니라 몸에서 콜라겐을 생성할 때 필요한 영양소예요.

식약처로부터 '결합조직 형성과 기능 유지에 필요'하다는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어요!


약사가 알려주는 일상에서 피부 건강 지키는 방법 3가지

좋은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일상에서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 아시죠?

가장 쉽게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아래 3가지 방법,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1. 자외선에 노출되면 체내 콜라겐의 분해가 촉진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해 주세요.
  1. 자주 짓는 표정에 따라 주름이 생길 수 있으니, 인상을 쓰지 않는 것이 좋겠죠?
  1. 얼굴을 만지거나 세안할 때 살살 만져주세요. 얼굴에 과도한 자극을 주는 것은 좋지 않아요.


콜라겐 영양제, 어떤 제품이 나에게 제일 잘 맞을까? 🔍

영양제 분석 서비스 필라이즈에서 국내외 콜라겐 영양제 비교, 부작용, 함량, 직접 먹어본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 데이터랩’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느낌표 그림 잠깐! 사람에 따라 같은 영양제를 먹어도 효과나 부작용은 다를 수 있어요 나만의 영양제 맞춤 분석앱 필라이즈에서는 내 건강 상태, 
생활 습관, 복용 중인 약을 꼼꼼히 분석해 가장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지금 필라이즈 앱을 다운받고 추천 영양제, 부작용까지 바로 확인해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
다른 분들이 함께 읽어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