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이런 음식, 영양제는 피하세요! 효과/부작용/주의사항

태그 갑상선

갑상선(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부족하여 체내 에너지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말해요.

신체의 대사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약물치료도 중요하지만, 식습관을 상황에 맞게 조절하는 것도 중요해요.


필라이즈 영양사 캐릭터 이미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분이라면, 오늘 이 필라이즈 칼럼을 꼭 읽어보세요.
갑상선에 도움되는 식습관과 추천, 주의 음식, 영양제까지 필라이즈 약사 Anna와 영양사 Andy가 정리해드릴게요!


목차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신진대사가 감소하여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에너지 소모량이 감소해요.

식욕이 감소하고 음식 섭취량이 평소보다 적어짐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요.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거나, 변비 또는 철 결핍성 빈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식습관에 좀 더 신경쓰는 것이 필요해요.


👍🏻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추천 음식 / 식습관

적정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며 칼로리를 조절하세요.

대사량이 감소하면 평소보다 더 체중이 늘어나기 쉬워져요.

하지만 이때 무리하게 식품을 제한하는 방법으로 체중을 감량하려고 하면, 필수 영양소가 결핍되어 대사기능이 더욱 나빠지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어요!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운동을 병행하여 기초체력을 높이는 건강한 체중조절이 동반되어야 해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장 운동이 저하되며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드시면 좋아요.

채소, 과일, 통곡류, 콩류 등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에요.


굴, 생선, 간 등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을 자주 드세요.

철 결핍성 빈혈이 생길 수 있으니, 철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챙겨 드세요.

, , 생선, 육류, 계란노른자 등은 철분이 풍부한 식품이에요.


견과류, 계란 등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드세요.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 생산과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에요.

브라질너트와 같은 견과류, 계란, 오리고기 등은 셀레늄(셀렌)이 풍부한 식품이니 챙겨 드시면 좋아요.


💡 병원에 따라서는 셀레늄이 포함된 영양제나 약을 따로 처방하는 경우도 있으니 약사님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듣고 섭취량을 정하시는 게 좋아요!


🚨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 음식 / 식습관

고지방, 고탄수화물 식사는 피하세요.

지방과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체내 대사 변화로 이상지질혈증와 같은 대사 질환이 생길 수 있어요.

또 갑상선 기능 저하로 인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한 경우, 육류 및 생선의 내장이나 오징어, 미꾸라지, 장어 등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은 주 1회 정도 섭취로 줄이는 것이 좋아요.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고, 너무 짜지 않게 드세요.


합성첨가물이 들어간 가공식품을 최대한 피하세요.

가공식품에 들어간 합성첨가물은 호르몬기능이나 신체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가능한 드시지 않는 게 좋아요.


✅ 미역 등 요오드가 많은 음식은 드시기 전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요오드 섭취량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따라서 반드시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 받은 후 전문가와 상담하여 섭취량을 결정하시는 걸 추천해요.


미역, , 달걀, 메추리알 등은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이에요.

한국인의 식단에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이 많은 편이니, 상황에 맞게 섭취량을 조절하세요.


갑상선을 자극할 수 있는 식품을 주의하세요.

십자화과 채소(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대두와 같은 식품에는 갑상선을 자극하는 물질(고이트로젠*)이 포함되어 있어요.

하지만 건강에 좋은 다른 성분들도 많은 식품이기 때문에, 익히거나 발효시켜서 고이트로젠을 제거한 후 적당히 드시는 걸 추천해요.



*고이트로젠(goitrogens)이란?
갑상선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방해하는 등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는 물질을 말해요.
담배나 환경호르몬 같은 합성 오염 물질이 고이트로젠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자연적으로도 만들어질 수 있어 여러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기도 해요.


🚨 약사가 알려주는 갑상선에 주의해야 할 영양제

요오드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로, 갑상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예요.

하지만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주는만큼, 섭취 전 꼭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해요.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은 고용량 요오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게 좋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요오드 섭취량이 갑상선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 받은 후 전문가와 상담하여 섭취량을 결정하셔야 해요.

같은 갑상선 저하증이라고 해도 사람마다 갑상선 저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에 맞는 조절이 필요해요.


갑상선 저하증에 사용되는 ‘갑상선 호르몬제’는 갑상선 상태와 증상에 따라 세밀하게 용량이 조절되고 있어요.

갑상선 호르몬제(레보티록신)는 약물 구조 안에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요오드 섭취량에 따라 약물의 용량 조절과 효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영양제 섭취 전 전문가와 반드시 상담하셔야 해요.


요오드 섭취를 주의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멀티비타민을 고를 때에도 요오드가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해요.


갑상선 기능 저하인 경우 이런 영양제도 주의하세요!

갑상선 기능과 관련된 호르몬 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고용량 섭취 시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갑상선 호르몬의 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요오드가 많이 포함된 식물로부터 추출한 영양제를 섭취하면 요오드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섭취 전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 필라이즈의 [영양제 분석 리포트]를 통해 나의 건강 상태에 맞는 영양제인지 아닌지 쉽게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오늘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식단, 영양제 정보를 소개해드렸어요.

필라이즈에서 내 건강 정보에 ‘갑상선 질환’을 선택하면, 내가 주의해야할 영양제, 영양성분을 알려드리니 참고해보세요!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필라이즈에서 기획, 작성한 콘텐츠로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AI 영양사가 도와주는
 식단 관리 받아보세요!
내 건강 데이터를 분석해 
하루 먹은 식사에 대해 점수로 알려줘요.
전문 영양사의 피드백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