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군 과다섭취
비타민b군 과다섭취와 영양제 조합 문의드립니다 유명한 멀티비타민인데 흡연자에게 b군 함량이 너무 높은가같아요
제품
2
맞춤 상담 정보
임**30대 / 남 / 흡연 중
건강고민3
건강고민
소화 & 위식도 건강 , 장 건강 , 간 건강
영양제
12개 섭취중
2022.12.05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남성 흡연자가 주의해야하는 비타민B6와 B12가 높은 편이에요


2017년 VITAL 코호트연구*에서는 50-76세에 해당하는 7만여명을 대상으로 고용량의 비타민B군 섭취가 폐암 발생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했어요. 연구 기간 동안 폐암 진단을 받은 사람은 808명이었어요.


✔️ 비타민B6 보충제를 20m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에서 폐암 발생률이 높았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 비타민B12 보충제를 55μ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 역시 폐암 발생률이 2배 정도 높았어요.


🔍 [참고] 코호트 연구란

질병 발생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어떤 요인에 노출된 그룹과 아닌 그룹의 질병 발생률을 확인하여 그 관계를 확인해보는 연구 방법이에요.

‘관찰해보니 이렇더라’ 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명확하게 인과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결과를 참고해 주의할 필요는 있어요!



비타민B6가 중복되고 있어요


특히 현재 임**님께서 드시고 계신 영양제 두 가지 모두 비타민B6를 포함하고 있어 하루 섭취량은 총 100mg이에요!



비타민B6와 B12 용량이 낮은 제품으로 변경하시는 걸 추천해요


위의 연구는 10년간 장기 섭취한 경우에 나타난 결과이기 때문에 당장 문제가 생기진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섭취하기 위한 영양제 조합으로는 추천하지 않아요.

멀티비타민 중 B6와 B12 함량이 낮은 제품으로 변경해보시고,

마그네슘 역시 B6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으로 변경하시는 걸 추천해요!

12월 14일
도움이 돼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