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110인데 당뇨약 먹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최근 혈당에 관심이 생겨서 공복 혈당을 채혈해서 측정해보고 있는데, 계속 공복시간 10시간 정도 넘은 상태로도 110정도가 나오더라구요. 아버지가 당이 좀 높으셔서 가족력이 있다고 볼수도 있는데, 혈당 110 정도면 당뇨 전단계로 보고 약도 먹어야 할까요? 필라이즈에 혈당 기능도 나왔길래 여쭤봅니다. 혹시 먹으면 도움되는 영양제나 관리 방법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성분
6
맞춤 상담 정보
t**30대 / 여
건강고민7
복용약물2
건강고민
체지방 , 소화 & 위식도 건강 , 피로감 , 여성 건강 , 눈 건강 , 혈당 , 피부 건강
복용약물
고지혈증약 , 혈압약
영양제
7개 섭취중
2023.12.01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공복혈당은 당뇨병을 진단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로, 현재 진료가 필요한 상황이에요.

[당뇨병 진료지침]에 따르면, 현재 말씀하신 공복혈당 수치는 당뇨 전단계에 해당해요.



2023 당뇨병 진료지침 _ 대한당뇨병학회

[ 공복혈당 수치 기준 ]

  • 정상 : 100mg/dL 미만

  • 당뇨 전단계 (공복혈당장애) : 100~125mg/dL

  • 당뇨병 : 126mg/dL 이상


2023 당뇨진료지침에 따르면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당뇨 전단계 성인에게 당뇨병 예방을 위해 약물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고 권고하고 있어요.


따라서 타**님의 체중이나 정확한 혈당 수치, 대사 질환, 가족력 등 혈당과 관련된 다양한 건강 정보를 바탕으로 주치의와 상세한 상담을 통해 약물 치료가 필요한 상황인지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






아래 사항을 체크해 정확히 측정된 혈당 데이터를 확인해보시고, 이를 바탕으로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해요.


💡 손가락 채혈을 통한 혈당 측정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려울 수 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공복혈당 만으로는 전체 당뇨 환자의 약 56%만을 진단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다른 혈당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해요.



✔️ 손가락에서 채혈할 때 피를 눌러 짜면 혈당이 높게 나올 수 있어요.


손가락을 짜면 혈액 뿐만 아니라 세포 사이 액체에 포함된 포도당도 함께 측정되어 더 높게 나올 수 있어요.



✔️ 정확한 공복 혈당을 알기 위해서는 최소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셔야 해요.


전날 식사를 늦게 했거나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했다면, 수면 중에는 소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가 유지될 수 있어요.



✔️ 컨디션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으니 수면이나 운동, 스트레스 등 다른 요인들도 확인이 필요해요.


공복에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수면이 부족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식사와 크게 상관없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어요.



✔️ 기상 직후에는 혈당이 조금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기상 후 약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측정해보세요.


잠에서 깨어날 때 우리 몸에서는 혈당을 높이는 작용이 있는 호르몬들이 분비되기 때문에, 기상 직후에는 혈당이 조금 높아질 수 있어요.
기상 후 약 1시간 정도 지난 후나 첫 식사를 하기 전 혈당 수치가 어떤지 확인해보세요.



✔️ 수면 중 혈당이 너무 낮아졌다면 아침 공복 혈당이 더 높을 수 있어요.


자는 동안 공복이 유지되기 때문에 혈당이 낮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하지만 혈당이 너무 낮아진다면 간에서 포도당을 만드는 과정이 활성화되면서 혈당을 급격하게 높일 수도 있어요.

💡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하면 수면 중 혈당이 너무 낮아지지 않는지 확인해볼 수 있어요.






💡 위의 사항들을 체크하며 며칠간 공복혈당이 계속 높게 유지되는지 눈여겨 보세요.

일정 기간 동안 정확한 방법으로 측정된 공복혈당 데이터가 있다면, 진료 시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서 혈액 검사를 통해 혈액 내의 포도당 수치를 확인해보는 것도 필요해요.



💡 공복혈당과 함께 주요 혈당 지표들을 함께 확인하면 더 정확한 평가가 가능해요.

필라이즈의 혈당 관리 서비스 [슈가케어]에서는 공복혈당 뿐만아니라 평균혈당, 최고혈당과 같은 혈당 평가에 중요한 지표들을 일회성이 아닌 연속적으로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파악할 수 있어요.

연속혈당측정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는 혈당변동성, 건강혈당범위와 같은 지표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알려드릴게요.


영양제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보조적인 역할이라고 볼 수 있어요.

생활 습관을 개선하시는 게 우선이라는 것 잊지마세요!



💊 인슐린 작용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 크롬

크롬이 부족할 경우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인슐린이 혈당을 낮추라는 신호를 줘도 몸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크롬이 인슐린 작용을 도와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혈당조절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어요!

크롬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30μg이상 이지만, 인슐린 작용 개선의 효과를 보려면 1일 100μg 이상 섭취하시는 게 좋아요!


✔️ 바나바잎 추출물

세포가 혈액 속에 있는 당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하여,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소화 속도 조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 애플사이다비니거(사과초모식초)

식초는 섭취한 음식을 위장에서 배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지연시켜 탄수화물의 소화를 늦춰줄 수 있어요.


✔️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음식을 천천히 소화시켜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충분한 물과 함께 드세요.


✔️ 이눌린

이눌린 역시 음식을 천천히 소화시켜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충분한 물과 함께 드세요.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더 자세한 정보가 알고싶다면 아래 칼럼들을 참고해보세요.


📎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 영양사가 추천하는 당뇨 식단

📎 숨은 혈당 찾는 연속혈당측정이 중요한 이유!

📎 대체당, 혈당 관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12월 01일
도움이 돼요
7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