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유통기한 넘은 것 얼마 후까지 먹어도 될까요?
대체로 몇 개월~몇 년까지 초과한 것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고 분말, 연질 캡슐, 경질 캡슐, 타블렛 등 제재에 따라 섭취 기한이 긴 순서를 각각 알고 싶습니다.
성분
1
맞춤 상담 정보
건**40대 / 여
건강고민7
기저질환1
건강고민
스트레스 & 수면 , 치아 & 잇몸 , 두뇌활동 , 체지방 , 여성 건강 , 눈 건강 , 피부 건강
기저질환
안구건조증
영양제
10개 섭취중
2022.12.04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영양제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아깝지만 건강을 위해서 버리는 게 나아요.


일부 영양성분의 경우 포장이나 보관 상태가 좋다면 유통기한이 지나도 크게 몸에 해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변질이 일어나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드시지 않는 것이 오히려 건강을 챙기는 방법이에요!



특히 아래와 같은 경우엔 반드시 폐기하세요.


✔️ 포장을 뜯은 경우

포장을 뜯으면 공기 중 산소와 수분이 영양제와 닿으면서 변질이 시작되기 때문에, 이미 개봉한 경우에는 유통기한을 기준으로 얼마가 지났든 폐기하시는 걸 추천해요!

✔️ 냄새가 나거나, 색깔이 변한 경우

냄새가 이상하고 색깔이 변했다면 이미 구성 성분에 변화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요. 이런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남았더라도 폐기하는 것이 좋아요.






제형에 따라 변질 속도가 달라질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는 영양제의 품질 변화보관 상태유통기한이 가장 큰 영향을 주지만, 다른 부수적인 요인도 꼼꼼하게 살펴보면 더 좋아요.


✔️ 분말 > 타블렛 > 연질캡슐 > 경질캡슐 순서로 변질이 일어나기 쉬워요

공기와 접촉이 많아질수록 변질이 더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공기와 닿는 면적이 넓은 분말이 가장 변질이 빨라요.

특수 코팅이 되지 않은 경우라면 타블렛 역시 영양성분과 공기가 직접 맞닿기 때문에 변질되기 쉬워요.


✔️ 포장 방법도 확인해보시면 좋아요

약 하나하나 개별 포장되어 있고, 충분한 방습제를 넣어 포장에 신경 쓴 제품은 변질될 우려가 적어요.

하지만 하나의 큰 병에 들어있는 경우에는 뚜껑을 열고 닫을 때마다 공기와 접촉하기 때문에 변질되기 쉬워요.


따라서 큰 통에 들어있는 가루 형태의 제품들은 최대한 빠르게 드셔야 해요!





아래 컨텐츠는 건**님께서 질문하신 내용과 관련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참고해주세요🙂


영양제 유통기한과 보관방법에 대한 꿀팁 보러가기

@pillyze_official

#필라이즈 #애나QnA


12월 07일
도움이 돼요
33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