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3 가 요산배출을 방해하나요?
고요산혈증을 진단 받았어요 나이아신 형태가 요산 배출을 방해한다고 하는데 섭취 중인 제품엔 나이아신아미드 형태로 150mg 들어있어요 나이아신아미드 형태여도 섭취를 중단해야 할까요
제품
1
성분
1
맞춤 상담 정보
포**30대 / 남 / 흡연 중
건강고민8
기저질환6
복용약물2
건강고민
노화 & 항산화 , 두뇌활동 , 피로감 , 남성 건강 , 혈중 중성지방 , 간 건강 , 혈관 & 혈액순환 , 혈중 콜레스테롤
기저질환
고중성지방혈증 , 지방간 , 고지혈증(콜레스테롤) , 고요산혈증/통풍 , 과체중/비만 , 비염
복용약물
자이로릭정 , 리페리돈정
영양제
1개 섭취중
2023.02.18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안전을 위해 비타민B3 함량이 낮은 제품으로 변경하시는 걸 추천해요.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이라는 물질의 우리 몸에서 빠져 나가려면 효소를 이용해 분해가 된 후 소변으로 빠져나가야 하는데요.

나이아신은 이 과정에서 요산분해효소를 억제하고 신장에서 배출되는 것을 방해해 요산이 원활하게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요.


다만 나이아신의 형태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얼마나 먹는 것이 안전한지에 대한 기준을 아직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고 사람마다 반응이 다를 수 있어요.



✔️ 포**님께서는 이미 요산 수치가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섭취량을 줄이시는 걸 추천해요.


✔️ 특히 이 제품은 다른 성분에 비해 비타민B3의 함량이 높은 편이니, 비타민B3의 함량이 50mg 이하로 낮고 다른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있는 제품으로 변경하시는 걸 추천해요.


✔️ 만약 비타민B3 함량이 낮은 제품을 드시면서 약물치료와 식습관 조절을 꾸준히 하는데도 통풍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면, 비타민B3가 포함된 제품 섭취를 중단해보세요.


✔️ 아래 칼럼을 참고해 비타민B3 이외에 요산 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제를 확인해보세요.


💡 [칼럼] 통풍이 있다면 피해야 할 영양제

02월 21일
도움이 돼요
7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