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 부작용
비오틴을 권장량보다 많이 섭취하고 있는데 괜찮은건지 걱정입니다. 과다복용시 부작용은 없는지요?
성분
1
맞춤 상담 정보
안**40대 / 여
건강고민8
건강고민
탈모 & 손톱 건강 , 두뇌활동 , 피로감 , 눈 건강 , 간 건강 , 피부 건강 , 혈관 & 혈액순환 , 관절 건강
영양제
9개 섭취중
2023.01.30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비오틴은 많이 섭취해도 안전한 편이지만, 장기간 고용량 섭취하시는 경우에는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해요.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몸에 잘 남아있지 않고 쉽게 배출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비오틴을 고용량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유해 반응에 대해서는 거의 보고된 것이 없고, 식품을 통해 고용량을 먹기 어렵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경우에 상한섭취량이 정해져 있지 않아요.


그러나 해외에서는 영양제를 통한 비오틴 섭취 기준을 최대 900μg 또는 2500μg으로 정해둔 경우도 있으니, 그 이상으로 오래 섭취하시는 건 주의 하시는 게 좋아요.






건강고민을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지 잘 살펴보면서 섭취량을 조절하세요.


안**님의 건강고민인 탈모 때문에 비오틴 고용량을 드시고 계신 거라면,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효과를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아쉽게도 원래 비오틴이 부족하지 않았던 분들에게도 비오틴 섭취가 도움이 되는지는 확인된 바가 없어요. 따라서 고함량을 섭취해도 별다른 효과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굳이 고함량 비오틴을 계속해서 드실 이유가 없어요.



사람마다 효과와 부작용이 나타나는 섭취량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섭취량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컨디션을 잘 살펴보시고, 반응에 따라 섭취량을 조금씩 조절해보시는 게 좋아요.


💡[칼럼] 탈모 영양제 종류 및 효과, 부작용, 추천제품, 복용법






✅ 비오틴 고용량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한 사항을 알려드릴게요.



❗판토텐산이 부족해질 수 있어요.


판토텐산과 비오틴은 몸에 흡수되는 경로가 같아서 한꺼번에 많은 비오틴이 몸에 들어가면 판토텐산은 흡수되지 못하고 장을 그냥 통과해 배출되어 버릴 수 있어요. 따라서 고용량의 비오틴을 섭취하실 때는 판토텐산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신경써야 해요.

하지만 판토텐산 섭취량도 고함량으로 늘린다면, 서로가 서로의 흡수를 방해해 결국 두 영양소 모두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너무 비효율적이에요.

그러므로 섭취 시간을 4~6시간 정도 간격을 두어 판토텐산을 보충하시는 걸 추천해요.



❗건강검진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갑상선이나 심장에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는 진단 검사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니, 고용량 비오틴을 섭취하고 있다면 건강 검진을 할 때 의료진에게 미리 알리는 게 좋아요.



❗여드름 또는 알러지 반응이 생길 수 있어요.


사람에 따라 고용량 비오틴을 복용 시 오히려 여드름이나 알레르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몸의 반응을 꼼꼼히 살피셔야 해요.

01월 30일
도움이 돼요
12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