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칼륨 섭취비율
나트륨을 4000mg정도 섭취하면 칼륨은 얼마나 더 먹어야 되는지 궁금합니다 ex) 나트륨4000mg섭취 칼륨4000mg 섭취해야하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성분
1
맞춤 상담 정보
찬**20대 / 남 / 흡연 중
건강고민3
복용약물1
건강고민
남성 건강 , 운동 능력 & 근육량 , 혈관 & 혈액순환
복용약물
항히스타민제
영양제
9개 섭취중
2022.12.25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나트륨과 칼륨의 이상적인 비율


나트륨과 칼륨의 이상적인 섭취 비율은 1:1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분자단위의 몰(mol)비에 해당하는 말이에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mg단위로 비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공식을 따르시면 돼요!


[ 칼륨 섭취량(mg) = 나트륨 섭취량(mg) x 1.7 ]


즉, 나트륨을 4000mg 섭취하셨다면, 칼륨은 6800mg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해요.




비율을 지키는 것도 좋지만, 각각의 섭취량이 너무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나트륨은 만성질환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하루 2300mg 이하로 섭취하도록 권고하고 있어요.


✔️ 칼륨하루 3500mg 이상 섭취하시는 게 좋고, 협압이 높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DASH 식단에서는 4700mg 정도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칼륨은 대부분의 식품에 들어있기 때문에 가공되지 않은 식품을 골고루 먹는다면 필요한 만큼 섭취할 수 있어요.

하지만 평소 짜게 먹고, 가공식품 위주로 식사를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어요.


나트륨 섭취량이 많아져서 칼륨 섭취량을 크게 늘리는 경우, 신장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괜찮지만 건강 상태에 따라 너무 많은 칼륨 섭취도 '고칼륨혈증'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01월 03일
도움이 돼요
9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