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 1일 2회 섭취
흡연자인데 하루에 두알 먹었을경우 주의성분이 이렇게 뜨는데 잘 모르겠어서요 먹으면 안좋은건지 함량이 얼마나 과다인지 궁금해서요
사용자 첨부 사진
제품
1
성분
6
맞춤 상담 정보
양**20대 / 남 / 흡연 중
건강고민3
건강고민
체지방 , 남성 건강 , 운동 능력 & 근육량
영양제
3개 섭취중
2022.12.09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비타민A나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의 카로티노이드 섭취량은 그리 많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돼요.


흡연자가 베타카로틴과 레티놀 같은 비타민A 또는 루테인을 포함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고용량을 장기간 섭취했을 때 폐암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흡연자는 주의하시라고 안내 드리고 있어요.


이 제품에는 하루 섭취량 기준으로 적절한 용량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성분들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하지만 비타민A는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양도 있기 때문에, 이점을 고려하여 비타민A가 들어있지 않는 제품으로 고르시는 것도 좋아요.




비타민B6는 괜찮지만, B12가 많은 편이니 조절해보세요.


🔍 2017년 VITAL 코호트연구에서는 50-76세에 해당하는 7만여명을 대상으로 고용량의 비타민B군 섭취가 폐암 발생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했어요.

  • 비타민B6 보충제를 20m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에서 폐암 발생률이 높았어요.

  • 비타민B12 보충제를 55μ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 역시 폐암 발생률이 2배 정도 높았어요.


🔍 [참고] 코호트 연구란

질병 발생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어떤 요인에 노출된 그룹과 아닌 그룹의 질병 발생률을 확인하여 그 관계를 확인해보는 연구 방법이에요.

‘관찰해보니 이렇더라’ 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명확하게 인과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결과를 참고해 주의할 필요는 있어요!



해당 연구에서 확인된 용량과 비교해볼 때, 현재 양**님의 조합에서 B12 섭취량이 많은 편이에요.

위의 연구 결과를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조절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 평소에는 비타민B6, B12가 낮은 용량으로 들어있는 영양제나,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하루에 필요한 양을 채우는 정도로 섭취하세요.


✔️ 피로감이 심하거나 운동량이 많아 에너지 소모가 많은 날에는 고함량의 비타민을 단기적으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12월 09일
도움이 돼요
21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